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프로젝트 그룹명 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프로그램명 예술로 지구를 그리다
대상(학교명) 88명 (광주효동초/ 6학년)
회차 총 36회
키워드 융합예술교육, 사회와 도덕, 음악교육, 음악창작, 문학, 지구촌의 문제, 환경, 환경예술가, 정크아트, 사운드스케이프, 빨간동그라미, 북극곰의 편지, 즉흥음악연주, 인공지능 AI
참여예술가 송선미, 오지영, 박설
참여교사 김성은
진행과정 ㅇ 빨간 동그라미 / 1~2회차
: 지구를 위해 기록해야 하는 날을 위한 캘린더 제작
- 1314들만의 특별한 기념일과 지구의 숨어 있는 기념일 찾아보기
- 지구의 숨어 있는 기념일을 달력에 그려보고 꾸며보기
- 1314들이 생소하거나 기억에 남는 지구의 기념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ㅇ 정크아트 / 3~4회차
: 우리가 몰랐던 지구의 기념을 기록하고 기념일을 기억하기 위한 선물 ‘정크아트’ 활동
- 정크아트의 유래와 정크아트가 전하는 메시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다양한 폐품을 예술로 만든어 낸 정크아트 작가들의 예술작품 사례
- 나도 정크아트 예술가 되어보기 : 나무판자와 방학때 수집한 폐품으로 정크아트하기
ㅇ 북극곰의 편지 Ⅰ / 5~6회차
: 지구의 온난화와 멸종위기 동물 구출 작전
- 지구 북극곰에게 들려주는 환경예술가 및 작품소개와 공연영상 감상
- 북극곰이 바라보는 지구는 지금 어떨까? 지구에 사는 위태로운 멸종위기의 동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만약 내가 북극곰이라면, 북극곰이 우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편지로 쓰기
ㅇ 북극곰의 편지 Ⅱ / 7~8회차
: 지구의 온난화와 멸종위기 동물 구출작전 : 환경캠페인 SOMG 만들기
- 북극곰의 마음을 소리로 만들기(즉흥 멜로디 창작활동)
- 멜로디 창작 후 악기 탐색과 즉흥 악기 연주로 ‘북극곰의 노래’ 연주하기
ㅇ 사운드 스케이프 Ⅰ / 9~10회차
: 우리 일상 속 자연과 변화의 소리를 찾아 ‘지구의 뮤직 박스’ 제작
- 사운드 스케이프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아티스트의 작품 사례 소개
-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들은 무엇이 있을까? 소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방학때 수집해온 우리 일상 속 소리(도심 속 소리, 자연의 소리, 자동차 소리, 환경적인 소리 등)들을 모아 팀별 ‘지구의 뮤직박스’ 목록표 작성하기
ㅇ 사운드 스케이프 Ⅱ / 11~12회차
- 팀별 ‘지구의 뮤직박스’ 목록 리스트를 나열하고 어울리는 소리에 대한 주제 찾기
-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소통할 수 있는 사운드스케이프 활동에서 느끼는 감정 나누기
- AI에서 추출한 주요 멜로디에 팀별 ‘지구의 뮤직박스’에 저장된 소리들을 입혀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고 녹음하기(전문 음향감독님과 직접하는 녹음 및 믹싱 작업까지 완료)
-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기
팀소개
ㅇ 팀명 : 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 위해 모인 예술가와 교사는 ‘꿈을 꾸며 더불어· 즐겁게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 그리고 그들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과 미래’라는 꿈을 함께 꾸고 있습니다. 꿈을 꾸는 몽상가들에 의해 세상은 더 나아지고 따뜻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보고, 다른 사람들과 자연과 지구와 더불어 사는 방법을 실천하며, 미래를 계획하는 자주적인 학생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이 팀 구성원들의 꿈이 아이들에게 전파되고, 그 아이들의 꿈이 세상으로 전파되어 사춘기라는 과도기에 빠진 초등학교 6학년과 지구의 미래가 좀 더 희망적이길 꿈꿔봅니다.
이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이 ”꿈꾸며 행복한 몽상가“가 되길 바랍니다. 그런 사람들이 많아야 우울한 현실 속에서 희망을 찾고 노래하며 미래를 꿈꿀 수 있을테니까요. 이는 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팀이 결성된 이유이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기획의도
ㅇ 기획 배경 : 1314, 과도기에 있는 우리!
- 서로 닮은 초등학교 6학년과 지구
-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나, 가족 ≫ 우리 동네 ≫ 우리 지역 ≫ 우리 나라 ≫ 세계” 로 교육과정 내용의 위계와 범주가 확장됨.
▪ 현재 1314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은 마주하고 있는 사회와 지구촌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자기 성찰을 바탕으로 시야를 세계로 확장할 시기
-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 문화, 문제 등을 살피면서 지구촌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더불어 성장하는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돋움을 해야 할 때
- 이 과도기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아닌 예술융합적 경험을 통한 감수성 향상이 필요함.
ㅇ 기획 목적
- 교과서 중심, 지식 위주의 배움에서 벗어나 폭넓은 분야의 배움, 깊이있는 이해를 얻을 수 있음.
- 일상 속 삶의 이슈를 스스로 탐색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다양한 예술과 융합하여 풀어감으로써 더 넓은 시야를 갖고 지구촌 문제에 대한 감수성이 향상.
- 스스로 탐색,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활동과 다양한 예술분야의 협업을 통해 자신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할 기회, 자아존중감, 자아효능감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예술탐험을 통해 혼자서는 어렵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과 소통, 공감, 배려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더 나은 나와 사회, 지구의 미래를 실천하기 위한 마음을 다짐.
- 지구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함께 실천하며 세계 시민으로 성장.
프로그램 소개
ㅇ 프로젝트 주제 : 예술로 지구를 그리다.
ㅇ 프로젝트 탐구 방법 : 인공지능AI + 음악창작 + 온라인 플랫폼 + 시각예술 + 문학 + 철학
ㅇ 프로젝트 중점방향
-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지구의 기념하고자 하는 날을 조사하고 선택하여 궁금한 점찾기.
-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학생들의 궁금한 점, 조사한 자료에 덧붙이면 좋을 점들을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보충하기.
- 학생과 예술인의 협업을 통해 지구촌 문제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기.
- 세계 여러 나라의 문제가 내 삶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고 자신이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하기.
-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발표, 공유하며 배움을 또 다른 배움으로 연결하기. ㅇ 프로젝트 주요내용
◾ 빨간 동그라미, 지구의 기념일
: 지구를 위해 기록해야 하는 날을 위한 캘린더 제작
- 1314들만의 특별한 기념일과 지구의 숨어 있는 기념일 찾아보기.
- 우리가 몰랐던 지구의 기념을 기록하고 기념일을 기억하기 위한 선물 ‘정크아트’ 활동

◾ 정크아트
- 정크아트로 ‘나도 예술가’ 되어보기.
(폐품수집→ 폐품활용→ 폐품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 )
- 정크아트의 정의와 정크아트가 주는 메시지에 대한 마음 나누기
※ 정크아트 : 폐품, 플라스틱, 신문, 광고전단, 담배꽁초, 나뭇조각 등을 이용한 콜라주 작업

◾ 지구의 사운드스케이프
: 우리 일상 속 자연과 변화의 소리를 찾아 ‘지구의 뮤직박스’ 제작
- 소리로 느끼는 지구의 변화들은 무엇이 있을까?
- 우리 일상 속 소리(도심 속 소리, 자연의 소리, 자동차 소리, 환경적인 소리 등)를 수집하고 수집한 소리로 ‘지구의 뮤직박스’ 만들기
-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소통할 수 있는 사운드 스케이프 활동은 우리 주위 소리의 아름다움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기회 제공

◾ 지구 북극곰의 편지
: 지구의 온난화와 멸종위기 동물 구출 작전
- 만약 내가 북극곰이라면, 북극곰이 우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편지로 쓰기
북극곰이 바라보는 지구는 지금 어떨까?
- 지구 북극곰이 보내는 마음 나누기
- 지구 북극곰에게 들려주는 환경예술가 및 작품소개와 공연영상 감상
- 북극곰의 마음을 소리로 만들기(즉흥 멜로디 창작활동)
- 멜로디 창작 후 악기 탐색과 즉흥 악기 연주로 ‘북극곰의 노래’ 연주하기

◾ 1314와 지구사춘기의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브라보 마이 라이프’
: 1314가 바라보는 환경 캠페인 영상과 캠페인 SOMG 만들기
- 지구의 커뮤니티 매핑한 뉴스+지구의 기념일 정크아트+지구의 사운드스케이프+즉흥음악연주+멸종위기 구출작전 스토리를 융합한 팀별 ‘브라보 마이 라이프’ 환경 캠페인 전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