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밀레

프로젝트 그룹명 씨밀레
프로그램명 학교 뒷산인 매곡산에는 어떤 동·식물과 소리가 있을까?
대상(학교명) 65명 (초 6학년)
회차 총 17회
키워드 생태·환경교육, 필름 포엠, 시, 사진, 영화
참여예술가 신해인
참여교사 김아솔
진행과정 o 다큐멘터리를 통한 생태·환경 교육 및 시 쓰기 / 1회차
- 생태·환경에 관한 다큐멘터리 시청
생태·환경적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와 실천 방법 찾아보기
- 또래 환경 운동가와 기후행동 1.5℃ 알아보기
생태·환경을 주제로 한 시 쓰기
ㅇ 나래이션 녹음 및 사진·영화 촬영에 관한 교육 및 실습, 콘티 그리기 / 2회차
- 생태·환경을 주제로 한 시 함께 읽기
- 아이패드를 활용한 나래이션 녹음 교육 및 실습
- 아이패드를 활용한 사진·영화 촬영 교육 및 실습
- 모둠별로 역할 분담(연출, 촬영, 편집, 배우)하고 선정한 시를 바탕으로 콘티 그리기
ㅇ 학교와 매곡산에서 촬영하며 자연 탐구·탐색 하기 / 3회차
- 학교와 매곡산에서 Film Poem 촬영하기
Film Poem 나래이션 녹음하기
Film Poem 1차 편집하기
ㅇ Film Poem 종합 편집 및 반별 시사회 / 4회차
Film Poem 종합 편집하기
제목과 오프닝 시퀀스, 크레딧 만들기
반별 1차 시사회 및 Film Poem 수정·보안
ㅇ ‘학교 가는 길’ 사진 촬영 / 5회차
‘학교 가는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사진 촬영에 대해 알아보기
- 6학년 학생별로 ‘학교 가는 길’ 사진 촬영
ㅇ 생태·환경에 관한 Film Poem 시사회 및 ‘학교 가는 길’ 사진 전시 / 6회차
- 생태·환경에 관한 Film Poem 작품 시사회
- ‘학교 가는 길’ 사진 전시
- 소감 나누기
팀소개
2021학년도 여름 광주영화영상인연대가 주최한 ‘어린이·청소년 영화강사 양성 교육’을 통해 처음 만나게 되었고, 2학기 때 매곡초등학교에서 단편영화 제작 동아리 수업을 하게 되면서 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도에는 정규교육 과정에서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고, 시급한 문제인 생태·환경 교육과 예술을 접목하는 수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생태·환경 교육에 예술을 활용해서 아이들이 더욱 공감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이러한 활동들로 아이들이 생태적 삶을 살아가는 기초역량을 길러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서 영원한 친구의 순 우리말인 “씨밀레”라는 이름으로 팀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기획의도
1) 목적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생태적 감수성을 향상하고 일상 속에서 자연과 환경을 고려하는 삶을 사는 기초역량 함양
2) 중점방향
교과활동 중 자연과 환경을 탐구하고 탐색하는 활동을 예술을 통해서 관찰하고 기록하고 표현하는 생태·환경 교육
프로그램 소개
1) 예술 탐구 방법
- 다큐멘터리 감상을 통한 생태·환경 교육
- 또래 환경 운동가와 기후행동 1.5℃ 알아보기
→ 내가 할 수 있는 생태·환경적 실천 방법 찾아보기
- 생태·환경을 주제로 시 쓰기
→ 운문시, 산문시, 일기, 편지, 그림 그리기로 생각을 표현해 보기
- 아이패드를 활용한 나래이션 녹음 교육 및 실습
→ 모둠별로 선정한 시를 함께 읽고 녹음해보며 나래이션 정하기
- 사진·영화 촬영 교육 및 실습 후 콘티 그리기
→ 아이패드를 활용한 사진·영화 촬영 교육 및 실습
- 학교와 매곡산에서 촬영하며 자연 탐구·탐색하기
→ 학교와 매곡산에서 Film Poem 촬영하기
- 모둠별로 생태·환경에 관한 Film Poem 만들기
- ‘학교 가는 길’ 사진 촬영하기
→ 사진 촬영과 컨셉에 대해 이해하고, 사진 촬영 시 유의할 점 알아보기
- Film Poem 시사회 및 ‘학교 가는 길’ 사진 전시
2) 교과 연계 내용
- 생태·환경 보호 당위성 인식
- 생태·환경 민감도 향상
- 생태·환경 지식 습득 및 공유
- 실천적 예술 활동으로 표현 및 공유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