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아름다움 |
---|---|
프로그램명 | 여러악기들이 어떻게 하나가 되지? |
대상(학교명) | (신용초등학교 4,5학년) (봉주초등학교 1,2,3,4 학년) (효동초등학교3,4,5학년) |
회차 | 총 36회 |
키워드 | 창의, 융합,사운드아트, 감성, 소통, 공동체 |
참여예술가 | 김용원, 변홍, Kim Song Hyesong |
참여교사 | 김충현, 정성욱, 이건진 |
진행과정 |
ㅇ악기와 리듬을 통해 연주곡 이해해보기 / 1-36회차 -악기소개와 악기들의 소리를 들어보기 -음표의 길이, 붙임줄과 이음줄, 빠르기 말 알아보기 -연주 준비 활동 -오케스트라 팀과 합창팀이 합주해보기 |
팀소개 |
아름다움 팀은 전남 및 광주 지역에서 다양한 연주 활동과 배움의 현장에서 교육활동을 하고 있는 음악가들로 구성된 팀으로 팀원에는 바리톤 김용원, 바이올린 변홍, 피아노 Kim Song Hyesong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위해 아름다움 팀이 함께 호흡을 맞추며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을 친근하게 받아들여 음악적 감성, 창의·융합사고, 소통, 문화적 공동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 정서적 안정 및 사회성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자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
기획의도 |
프로젝트 개발 기획의도는 아이들이 음악을 놀이처럼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활동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음악을 놀이 활동으로 통하여 아이들이 사물의 특성을 발견하고 탐구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데 있다. 활동의 반복과 완성의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을 느끼고 자유로운 음악활동에 참여함으로 음악적 개념들을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중점으로 하였다. 리듬악기와 멜로디 악기를 통하여 음악의 리듬(고정박자와 멜로디 형태), 템포( 빠르고 느림), 음고(음의 높고 낮음), 셈여림, 음색들을 서로 맞춰가면서 합주를 하며 화합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배움으로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는 호흡을 맞춰 화합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해함으로 주변세계에 대한 사고와 감정을 인지하고 정서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
프로그램 소개 |
1. 악기 소개와 악기들의 소리를 들어보기 각 악기의 곡을 짧게 3곡 정도 들어보고 연주를 통해 악기 소리를 이해한다 2. 음표의 길이, 붙임줄과 이음줄, 빠르기 말 알아보기 연주의 기본이 되는 음악의 3요소 및 음표 개념 박자별 셈여림 등 기초 이론을 학습 한다 3. 연주 준비 활동 악기의 종류를 살펴보고 다수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악기들을 선정한다. 악기의 연주 방법과 바른 자세를 익히고 선정된 곡을 개인 및 모둠 연습을 한다. 함께 연습 하는 시간을 갖고 다른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며 호흡을 맞춰 하나의 곡이 완성되도록 한다 4. 오케스트라 팀과 합창팀이 합주해보기 음악교과의 내용을 바탕으로 리듬악기를알아보고 바른 연주법을 익히며 박자의 리듬꼴과 셈여림을 생각하며 악기들이 합주를 하며 조합을 이룬다 연주 악기별 모둠활동 통해 연습하며 호흡을 맞추고 학교의 학급 작은음악회를 열어 하나됨을 만들어 간다 아이들이 합주를 통해 느낀점을 발표해 보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화합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