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탐험대

프로젝트 그룹명 자연탐험대
프로그램명 다함께! 가을예술놀이터
대상(학교명) 32명 (극락초등학교 1학년)
회차 총 6회
키워드 자연생태, 창의미술, 통합교과 가을, 예술놀이터, 자연놀이
참여예술가 김정화, 방형은
참여교사 서진아, 표인희
진행과정 ㅇ 1강. 나무야! 사랑해! / 1~4회차
- 주변 자연의 나무들을 살펴보며 나무를 관찰하고, 감사함 전하기
- 가을 계절의 변화를 느껴보고 나무의 변화 찾아보기
- 나무안에 요정을 상상하여 나만의 나무요정 완성하기(찰흙, 자연물)
- 교과연계 : 봄1-1> 나무야 사랑해 (교과 87~89쪽)
ㅇ 2강. 곤충친구들아! 나랑 놀자! / 1~4회차
- 자연에서 가을곤충 찾아보고 관찰하기 (잠자리, 메뚜기, 사마귀 등)
- 곤충이 되어 거미줄 통과하기, 잠자리 놀이, 메뚜기 뜀뛰기 놀이
- 다양한 나무조각과 나뭇가지를 이용해 좋아하는 곤충 만들기
- 교과연계 : 가을1-2> 반가워요! 가을친구들 (교과 120쪽~)
가을 잠자리 (교과 122쪽~123쪽) 잠자리를 잡아라 (교과 124쪽~125쪽)
ㅇ 3강. 나뭇잎 전시회! 나뭇잎 예술가! / 1~4회차
- 가까운 자연에서 다양한 선과 모양의 아름다운 나뭇잎 관찰하기
- 나뭇잎을 비교관찰하며 상상하고 연상해서 나뭇잎 조합 작품 만들기
- 나뭇잎 전시회, 나뭇잎 탁구놀이 등 다양한 나뭇잎 놀이하기
- 교과연계 : 가을1-2> 낙엽을 밟으며 (교과 126~129쪽)
가을2-2> 울긋불긋 가을세상 (교과 122쪽~125쪽)
ㅇ 4강. 가을바람아! 안녕? / 1~4회차
- 가을을 느껴보고 가을 친구들 찾고 느껴보기
(가을하늘, 가을바람, 단풍잎, 은행잎, 국화, 코스모스, 도토리 등)
- 색보자기를 이용해 가을바람 표현하기, 바람과 함께 춤추기
- 가을볕과 함께 그림그리기(물, 붓), 가을바람과 비눗방울 만들기 등
- 교과연계 : 가을1-2> 반가워요! 가을친구들 (교과 120~125쪽)
ㅇ 5강. 가을열매야! 함께 놀자! / 1~4회차
- 가까운 자연에서 다양한 열매와 씨앗찾기
- 도토리는 데굴데굴 놀이, 도토리-다람쥐 놀이
- 신비한 열매와 씨앗의 전략을 알고, 씨앗 던지기 놀이
-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열매를 조합해 예술작품 완성하기-
교과 연계 : 가을1-2> 가을아 어디 있니 (교과 70~71쪽, 76~77쪽)
가을의 소리를 찾아서 (80~81쪽), 내가 만드는 가을의 소리 (90~94쪽)
ㅇ 6강. 가을아, 안녕! 겨울아, 안녕? / 1~4회차
- 겨울을 앞둔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가을과 겨울의 변화 찾아보기
- 우리주변의 다양한 겨울나무, 겨울눈 관찰하기
- 교정에서 무궁화 찾아보기, 무궁화 열매와 씨앗 찾아보기
- 겨울꽃팽이 만들기, 씨앗과 놀기
- 교과 연계 : 겨울1-2> 우리의 겨울 (교과 78~86쪽)
겨울2-2> 겨울눈아, 넌 누구니?
팀소개
“자연과 어린이를 사랑하는 문화예술교육가”
“자연은 최고의 놀이터”
ㅇ 같은 문화예술교육을 향한 가치와 철학
자연을 중심으로 사람과 문화, 역사와 예술 등 우리 시대의 다양한 시각의 대상들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단체의 일원으로 함께 하고 있으며, 새롭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어린이들의 감수성 회복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콘텐츠를 연계한 자연생태교육, 창의미술교육, 인성교육 등 어린이들의 잠재적 능력과 감수성을 회복시키고 세상을 밝게 보는 긍정적인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자연 그리고 예술과 친해지고 추억을 갖고, 세상을 보는 긍정적인 시선을 갖는다는 것은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 위로와 기쁨, 그리고 든든함을 선사할 친구를 만드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정규 교육 과정 안에서 자연+예술+놀이를 제대로 만나보는 경험을 선물하고 싶고 사전답사를 통해 학교의 교정, 학교 주변의 자연, 만나는 1학년 친구들에 최적화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기획의도
• 어린이는 놀이하는 존재로서 자연과 더불어 놀이와 문화예술을 통해 감수성과 창의성
그리고 공동체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
• 자연을 주제로 배경으로 재료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생태교육,
미술교육, 창의교육, 인성교육을 추구
• 어린이들의 잠재적 능력과 감수성을 회복시키고, 세상을 밝게 보며 긍정적인 삶을 이루도록 함.
프로그램 소개
자연탐험대” 프로젝트 예술 탐구 방법
- 다양한 선과 모양, 색과 질감을 지닌 자연물을 오감으로 관찰하며 상상하고 연상하기
- 하늘, 구름, 햇빛, 물, 그림자 등 주변의 자연으로 인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을
예술의 재료로 만나기, 몸으로 소리로 예술작품으로 표현하기 - 공통된 장소에서 같은 자연 매개체를 통해 가을 계절의 변화를 섬세히 느끼며 매월 2회씩 만나며 변하는 자연을 관찰하고 자연의 신비함을 느끼기
- 평소 우리주변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었던 자연과 더 친근해지며 자연의 소중함과 감사함 느끼기, 함께 감사함 표현하기
- 가장 좋은 놀잇감이자 가장 좋은 스케치북인 자연을 통해 충분히 놀아보고 주변자연 을 향유하고 즐거운 유년시절의 추억쌓기
- 언제나 만날 수 있는 교정의 자연과 학교인근의 자연을 예술로 탐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자연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