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환경보호를 배워보며 환경사랑 판소리 만들어보기 |
---|---|
대상(학교명) | 58명 (초 1학년) |
회차 | 총 36회(3개반x2시간x6회) |
키워드 | 환경보호, 판소리, 재활용, 분리수거 |
진행과정 |
ㅇ 환경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1~2회차 - 수업 전 안전교육 - 환경에 관련된 동화책, 애니메이션 시청 -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PPT) - 환경사랑 그림그리기(전-나쁜습관, 후-바꿔야할 습관) |
ㅇ 재활용품을 활용한 민속놀이 해보기 / 3~4회차 - 민속놀이 관련 전래동요 배우기(달두 달두 밝다) - 재활용품을 이용한 민속놀이 만들기(우유팩 딱지) - 우유팩 딱지로 놀이하기 |
|
ㅇ ‘꽃타령’ 배우고 장단에 맞추어 환경사랑 가사 만들기 / 5~6회차 - 여러 가지 꽃 알아보기 - ‘꽃타령’ 민요 배워보기 - ‘꽃타령’ 장단에 맞추어 환경사랑 가사 만들어보기 |
|
ㅇ 재활용품을 활용한 국악기 만들기 / 7~8회차 - 우리 나라 악기 알아보기 - 재활용품을 활용한 국악기 만들어보기 - 만든 국악기로 장단에 맞추어 연주해보기 |
|
ㅇ 환경사랑 음악극 만들기 / 9~10회차 - 아니리 만들기 - 발림 만들기 - 대본 만들기 |
|
ㅇ 환경사랑 판소리 발표하기 / 11~12회차 - 반 친구들 앞에서 환경사랑 판소리 발표하기 - 환경사랑 다짐하기 |
팀소개 |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은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하는 시기로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특히 자기 자리 정돈이나 교실 및 학교에 무분별하게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어렸을 때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지 못하면 옳지 못한 습관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기본 생활 습관을 바르게 형성하기 위해 국악을 활용한 ‘환경사랑’ 프로젝트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
기획의도 |
◎ 프로젝트 기획 의도 가. 재활용 분리수거 방법을 알아보며 무분별한 자원 소모 줄이기 나. 자신의 생활 패턴을 알아보고,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량 알아보기 다.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기 ◎ 수업의 기대효과 가. 일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쓰레기와 재활용이 가능한 폐기물의 종류 배우기 나. 자신이 직접 환경보호와 관련된 노래가사를 만들어보기 다. 만든 가사와 예술적 요소를 결합하여 자신만의 노래 작곡하기 라. 위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