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데굴데굴 판타스틱 나의 일상 - 일상을 만화창작과 창작 보드게임으로 표현 |
---|---|
대상(학교명) | 20명 (초 6학년) |
회차 | 총 12회 |
키워드 | 점점 식상해지는 만화 제작수업 ! 만화에 게임을 플러스 하다 ! |
진행과정 |
ㅇ 만화기초드로잉/ 1회차 - 만화 웹툰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샘플을 이용 만화기초드로잉을 할 수 있다. |
ㅇ 2등신 캐릭터 만들기/ 2회차 - 그림을 전혀 그릴 수 없는 사람도 쉽게 2등신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제작 할 수 있다. |
|
ㅇ 할로윈 파티/ 3회차 - 페이스 페인팅을 할 수 있다. |
|
ㅇ 뱅/ 4회차 - 무법자 보안관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그릴 수 있다. |
|
ㅇ 불조심 / 5회차 - 포스터 물감을 이해하고 포스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
ㅇ 나의 캐릭터 입체로 나의 그림 손으로/ 6회차 - 내가 만든 캐릭터를 이용해 보드게임을 할 수 있다. - 실제하는 캐릭터를 물감을 이용 나만의 캐릭터로 채색할 수 있다. - 네일아트할 수 있다. |
|
ㅇ 내가 만든 토이가 게임 캐릭터? 내가 네일 아티스트/ 7회차 - 프라모델을 아트토이로 만들 수 있다. - 능력을 설정하여 코딩할 수 있다. -네일 아트를 할 수 있다. |
|
ㅇ 이것이 내가 만든 게임이라고? / 8회차 - 내가 창작한 보드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
|
ㅇ 나의 그림 모두 작품이 되어라 / 9회차 - 자신이 그렸던 모든 그림들을 미니전시가 가능한 작품으로 리폼 - 우리만의 가상화폐 디자인 |
|
ㅇ 나의 그림을 팔아보자/ 10회차 -경매에 대해서 이해하고 게임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 레고를 이용하여 창작할 수 있다. |
|
ㅇ 레고 마인크래프트/ 11회차 - 레고를 이용하여 마인크래프트 마을 만들기 |
|
ㅇ 보드게임 어디까지 해 보았니? / 12회차 - 친구들의 창작보드게임을 서로체험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
팀소개 |
- 현 창작보드게임 공간을 직접 운영하면서, 많은 초중고들을 통해 교육콘텐츠 개발 및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예술강사로서 지속적인 교육활동은 물론, 예술창작활동을 병행하면서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 - 웹툰 작가로 현재 활동하면서 끊임없이 지역에서 ‘오타쿠 창작공간’을 형성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시도, 활동을 지속해 온 창작가며 활동가들이 운영팀 구성 - 항상 같은 방식의 <만화 ․ 애니메이션 ․ 게임> 교육이 아닌, 대상이 재미있어 하고, 자발적으로 창작활동을 하기 위해 다시 찾아오게 하는 프로그램의 연구와 시도 |
기획의도 |
① 프로젝트 주제 설정 배경 및 이유 - 평범해지고 뻔해진 만화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 힘들게 상상하고 만들고 그린 것들을 전시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한 즐기는 형태로 바꿀 필요가 생겼다. - 만화의 요소 (시나리오,캐릭터,배경)를 응용하여, 아이들 생활 중심 깊숙이 자리 잡은 ‘게임’ 속 문화로 들어가 그들과 소통하고 즐기며 제작할 수 있는 ‘만화 보드게임 프로그램’ 으로 새롭게 재탄생할 필요가 있다. - 단순히 만화로 끝내지 않는다. 만화속 요소(시나리오, 캐릭터, 배경)등을 이용하여 보드 게임으로 제작 가능한 전문 인력과 학생들의 만남 - 스마트 폰으로 거칠어진 아이들의 언어와 표현력을 그림과 보드게임을 통해 바른표현력을 배우고, 다른 대상들과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 -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의한 ‘소비형 게임문화의 재미’에 빠지지 않고, 창작과 제작의 즐거움을 알게 되어 진정한 창의력 있는 게임문화 세대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 |
프로그램 소개 |
-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며 제작 가능한 만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보드게임과 결합하여 이때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만화 보드게임 제작 수업 모델’을 제안하며, 아이들의 잃어버린 창작력을 일깨워 준다. - 보드게임을 바탕으로사람과 사람이 눈을 마주치면서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즐거움이 얼만큼 중요하고, 소중하고 재미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 자신의 상상하고 디자인한 이야기와 그림들이 만화, 보드게임으로 제작되면서, 창작의 재미와 즐거움을 다시 한 번 깨우치는 것은 물론, 인내력과 성취감, 자신감을 자신도 모르게 가지게 될 것이다. - 만화 보드게임 프로그램(시나리오, 만화, 디자인, 미술, 조형, 보드게임)을 통해 숨겨진 자신의 몰랐던 예술적 끼를 발견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