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뜨락

프로그램명 예술로 생활하기
대상(학교명) 33명 (초 4~6학년)
회차 총 18회(학년별로 교내 수업 4회, 녹음실 체험 2회)
키워드 생활 속에서 음악 만들기
진행과정 o 1회차(1~2차시)
<가사 만들기>
- 음반 제작 과정 알아보기
- 만들고 싶은 음악의 주제 정하기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가사를 만들 준비하기
ㅇ 2회차(3~4차시)
<가사 만들기 >
- 송폼에 대해서 알아보기
- 마인드맵을 이용해서 찾아낸 가사재료들을 조립하여 문장으로 만들기
- 문장들을 송폼을 고려하여 배치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ㅇ 3회차(5~6차시)
<멜로디 만들기 >
- 멜로디를 이루고 있는 요소인 음정, 박자, 가사에 대해 알아보기
- 가사가 가지고 있는 리듬감을 이용해 박자를 만들어보기
- 박자에 음정을 더해 멜로디를 만들어보기
ㅇ 5회차(9~10차시)
<녹음하기>
- 멜로디 파트를 나눠보기
- 멜로디를 따로 따로 녹음해보기
- 악기를 녹음하기
ㅇ 6회차(11~12차시)
<녹음하기>
- 멜로디에 화음을 녹음해보기
- 믹싱 과정을 알아보고 견학하기
- 마스터링 과정을 알아보고 견학하기
팀소개
프로젝트팀 ‘예뜨락’은 전문가 서혁신과 교사 범준영이 함께 운영하는 팀으로 그 동안 여수북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가 녹음, 편곡 의뢰, 보컬 레슨, 각종 가 요제 참가 등의 협업을 해왔습니다. 여수북초등학교는 전교생이 56명인 작은 학교이지만 3~6학년 전체가 윈드오케스 트라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토요예술동아리, 전남교육청 청소년 미래도전 프로 젝트 등 다양한 도전 활동을 해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학생들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 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기획의도
이번 프로젝트인 ‘예술로 생활하기’는 크게 두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예술가의 도움을 통한 ‘음원 제작’ 경험하기입니다. 여기에는 기존 곡의 모방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삶이 녹아있는 가사를 토대로 만든 창작곡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입니다. 제작된 음원을 온라인을 통해 발표하고, 교내외에서 다양한 발표의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본 프로젝트는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매 차시 교사와 예술가와 사전 협의를 통해 해당차시에서 지도할 예술적 요소와 방법을 협의하고 이에 알맞은 제재곡을 선정하여 주 수업자와 보조 수업자로 역할을 나누어 수업을 진행합니다. 매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행 상황, 결과물을 토대로 적절히 피드백은 진행하며 수업 후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의응답 및 설문지 등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익힌 예술적 역량을 토대로 연주 녹음, 창작곡 음원 제작, 발표회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그 결과물은 유튜브 등에 게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