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빛깔 무지개

프로그램명 4계절 자연의 색깔로 동화 인물들의 삶에 물들이기
대상(학교명) 초등학교 1학년
회차 총 12회 (3차시씩 4회)
키워드 이야기를 출발점으로 이미지의 특징을 미술적 요소로 인물과 상황에 대한 특징은 연극적 요소로 확장
진행과정 o 여름의 색 찾기/ 1회차
- ‘파랑이와 노랑이’ 책읽고 색깔이 주는 느낌 나누기(문학)
- 여름색깔 놀이활동(분수대 놀이, 매미놀이)(자연)
- 습식도화지에 열름의 색 표현하기(예술)
o 여름의 맛 찾기/ 2회차
- ‘수박 수영장’ 책읽고 수박 맛을 흉내내는 소리 찾기(문학)
- 동화책 속 인물 만들어 커다란 수박에서 재미있게 놀기(예술)
- 다양한 여름과일과 음료로 여름쥬스 만들어 친구들과 나누기(예술)
o 여름의 온도 찾기/ 3회차
- ‘ 여름에 찾아온 도깨비’ 책읽고 여름 옷과 겨울 옷의 느낌 찾기(문학)
- ‘ 여름에 찾아온 도깨비’연극활동(예술)
- 도깨비에게 여름 날씨의 특징 알려주고, 어울리는 옷 입혀주기(예술)
o 여름의 색 찾기/ 4회차
- ‘태풍이 오는 날’읽고 비 이야기 나누기
- 태풍놀이, 우산놀이 즐기기
- 태풍소리를 리듬악기와 몸짓으로 표현해 보기
팀소개
연극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사람들: 우리 팀은 몇 년 전 학교 예술강사(연극)협력 수업을 통해 만났다. 4학년 친구들과 ‘가방들어주는 아이’ 연극 협력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무대위에서 풀어내며 연극 속에서 갈등을 풀어내고 따뜻함을 만들며 행복한 공동체를 그려 내었던 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지금 우리 팀은 시골 1학년 아이들이 손불초등학교 주변 환경과 교실·운동장·그외 모든 공간을 포함한 실.내외를 아이들과 함께 느끼고, 만지고, 생각하고. 말하고 같이 들어 보려고 한다. 아이들의 언어가 대사가 되고, 노래가 되고, 몸짓이 더 해져서 삶 속에서 예술을 즐기며 자신의 꿈을 키우길 간절히 바란다.
기획의도
본 프로젝트는 생태, 문학, 예술의 융합을 통한 창작 방법을 제시한다. 문학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글자를 시각적으로 보는 것뿐만이 아니라 머릿속에서 그 내용을 상상하면서 듣고 만지고 감정을 느끼는 복합적인 사고 과정이다. 문학작품을 귀로 듣고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고, 배경을 꾸미고, 음악을 투입해 무대에서 표현한다. 학생들은 같은 작품을 접하고도 수많은 다른 표현이 나타날 수 있다는 다양성을 느끼며 대화를 통해 공감과 소통의 문화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프로그램 소개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 생활’과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과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해 문화적 소양을 지닌 사람을 기르는 데 초점이 있는 교과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문학(온작품), 음악과 미술 등을 극의 성격에 맞게 적절히 투입하는 종합예술인 4계절 연극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여름’ 이야기로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여러 가지 자료와 매체, 도구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이미지, 움직임 등에 대해 다양한 감각을 발달시키는 심미적 감성 역량과, 주변의 대상과 현상, 문화 등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새롭고 융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역량,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이해하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국어, 슬기로운 생활과 통합하여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의 삶을 가꾸는 꼬마 민주시민을 기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