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속의 화가

프로그램명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너도 그렇다.
대상(학교명) 45명 (옥천초 3,6학년, 북평중 1학년)
회차 총 36회 (12차시×3회)
키워드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미술세밀화
진행과정 ㅇ 미술생태세밀화란? / 1~2회차
- 학교교정의 곳곳을 주의깊게 산책하며 자연속의 다양한 색과 모양을 관찰하기
- 계절의 변화를 살피고 식물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하기
- 미술의 기본구성인 연필의 특징과 기초작업, 구도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기
ㅇ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3~4회차
- 주변의 나무와 풀등 식물이름을 알고 다양한 가을 열매와 단풍을 채취하기
- 채취해온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연필 세밀화로 소묘하기
ㅇ 이름표를 달아줘요 / 5~6회차
-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자연물 탐색하기
- 수채화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수채화물감의 기법을 실습하기
- 자연물의 특징을 살려 수채세밀화 기법으로 채색하기
- 결과물을 코팅하여 오린후 식물 이름표 달아주기
ㅇ 내가 만드는 색 / 7~8회차
- 옛 그림 속에서 천연색감 찾아보기
-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자연물 탐색하기
- 천연색을 만들 수 있는 꽃, 씨앗, 열매, 단풍을 모아보고 다지고 빻아 안료로 만들기
- 천연 안료를 사용해 직접 세밀화 기법으로 채색하기
ㅇ 공간을 아름답게 1 / 9~10회차
- 학교 주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물로 벽화/그림 그리기
- 서로의 소재가 어울리게 세밀하게 스케치하기
ㅇ 공간을 아름답게 2 / 11~12회차
- 주위 공간과의 조화를 고려하며 작품 완성하기
- 벽화 / 복도 공간에 작품 전시하기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팀소개
예술가 1인에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중학교 1학년을 담당하는 현장교사 3인으로 구성됨. 예술가 1인은 미술 영역 중 특히 서양화를 전공하였고 그 분야 및 수업에 지역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생태환경에 관심이 많음. 현장교사 3인은 보다 풍부한 미술 수업에 대한 바람이 있으며 마찬가지로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음. 미술, 특히 수채세밀화라는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우리 주위 자연환경과 생태계에 관심을 갖게 하며 미술적 재능 및 창의력을 형성하도록 돕고자 함.
기획의도
생태계가 파괴되고 기후 위기에 심각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기후의 문제 를 자신의 문제라고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음.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기후와 생태가 아닌 아주 가까운 환경을 바라보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작은 생물들, 자연과 계절의 변화를 자세히 관찰함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음. 또한 수채 세밀화라는 미술 기법을 이용하여 미술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고 자기 표현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돕고자 함. 교실 밖 생태 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과 상황을 몸소 체험하며 아이들의 사고력과 신체 발달을 도모함.
프로그램 소개
이 프로그램은 학교 주변을 산책하며 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활동을 바탕으로 한다. 산책 활동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신장시키는 기회를 가지며, 야외 활동을 통해 수업의 분위기와 태에 대한 관점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로 삼는다. 작은 동식물의 이름, 특징을 알아보고 오감을 통해 관찰하며, 연필 소묘를 통해 직접 표현해본다. 다양한 색의 아름다움을 알고 물감 이 및 수채세밀화 업을 통해 작은 주변의 생태환경을 그림으로 옮겨본다. 나아가 광물이나 식물에서 찾은 천연물감을 빻거나 녹여 자연에서 원료를 찾아내며 이런 활동들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과 색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학교 벽면을 활용하여 벽화로 표현해보거나 작품을 복도에 전시함으로써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 바를 주위 사람들과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