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클라스

프로그램명 응용목공예 - 디자인스툴
대상(학교명) 3명 (해남중 2학년)
회차 총 4회/td>
키워드 환경인식/ 기후변화/ 인식디자인/ 인식의 예술화/ 응용예술
진행과정 ㅇ / 1~3회차
- 주제이해와 계획
- 응용 목공방식으로 진행하게 되는 과정과 표현방법을 이해
- 진행 계획서를 모둠별 의논하고 작성
ㅇ / 4~6회차
- 인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디자인화 하는 과정
- 방식과 형식의 자유로움을 최대한 바탕을 두고 재료와 접목시키는 방법에 대한 계획
- 종이에 구상하여 스케치한 디자인을 목재에 적용시킴
ㅇ / 7~9회차
- 도구와 장비를 이용한 기술접목
- 디자인에 맞춰 다리부분 모양잡기와 다듬기
ㅇ / 10~12회차
- 그림요소
- 우드버닝 작업과정을 통해 표현극대화
- 스툴형태로 조립하고 전시공간에 설치
- 생활소품을 벗어난 인식과 디자인을 접목시킨 예술작품에 대한 감상과 소견나누기
기획의도
-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학생들이 공감하는 기후문제를 바탕으로 주제를 찾는 과정에서 탄소중립, 에너지절감, 재활용, 기후변화 등을 인식해보자라는 의도를 반영
프로그램 소개
- 기획의도에서 인식하고자 했던 키워드를 디자인화 시키고 목공예와 접목
- 디자인스툴 만들기
- 스툴의 다리부분에 인식 디자인을 노출시켜 생활 속에서 인식
- 우드버닝, 못, 마카 등을 이용하여 다리프레임 디자인완성
- 스툴형태로 조립
- 작품설명과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