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을 사랑하는 장평아이들

프로그램명 가야금을 통하여 우리 소리 알아보기
대상(학교명) 23명 (장평초 1~6학년)
회차 총6회
키워드 가야금, 시김새, 민요, 소리 표현하기 및 발표하기, 놀이하기
진행과정 ㅇ 나의 첫 가야금 소리 표현하기 / 1회차 (1-6학년)
- 가야금 연주 자세 및 연주법을 익혀 연습곡 연주하기
- 나의 가야금 첫 가야금 소리, 느낌을 색이나 몸으로 표현하기
- 자기의 생각을 전달하기
ㅇ 전래동요를 연주하고 어울리는 놀이하기/ 2회차 (1-2학년)
- 대문놀이 노래를 부르기
- 대문놀이 가야금 연주법을 익히고 노래에 맞추어 연주하기
- 대문놀이 하기
ㅇ 아리랑의 의미와 시김새 표현하기/ 2회차 (3-4학년)
- 아리랑에 담기 의미 알아보기
- 시김새에 대해 알아보기
- 털실과 물풀을 사용해 시김새 소리를 듣고, 선의 흐름 표현하기
ㅇ시김새 표현하기 / 3회차 (1-2학년)
- 남생아 놀아라 가야금으로 연주하기
- 시김새에 대해 알아보기
- 리듬막대를 활용하여 시김새를 그려보기
ㅇ 아리랑을 듣고 생각나는 단어나 감정 찾아보기 / 3회차 (3-6학년)
- 아리랑 노래를 듣고, 가야금 반주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 생각나는 장면을 단어, 감정 카드를 찾아보기
- 나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 발표하기
ㅇ 가야금의 다양한 수법 배우기/ 4회차 (1-2학년)
- 가야금의 연주 자세 및 손모양 사진보고 확인하기
- 문쥐새끼, 꼬리따기 노래 부르기
- 문쥐새끼, 꼬리따기 가야금으로 연주하기
ㅇ 가야금으로 아리랑 연주하기/ 4회차 (3-6학년)
- 아리랑 노래 부르기
- 아리랑에 사용되는 다양한 수법 익히기
- 노래에 맞추어 아리랑 연주하기
ㅇ꼬리따기 놀이하기 / 5회차 (1-2학년)
- 노래에 맞추어 문쥐새끼, 꼬리따기 가야금 연주하기
- 털실을 활용하여 나의 꼬리 만들기
- 친구들과 함께 문쥐새끼, 꼬리따기 놀이하기
ㅇ 아리랑을 연주해 보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 5회차 (3-6학년)
- 아리랑 노래에 맞추어 가야금 연주하기
- 아리랑을 연주하면서 생각나는 장면 그림 그리기
- 내가 그린 그림의 장면 발표하기
ㅇ 그림으로 표현하기/ 6회차 (1-2학년) - 그동안 함께 활동한 사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생각난 장면 그림으로 그리고 발표하기 - 가야금, 국악을 함께 배워본 소감 말하기 ㅇ 아리랑 선율 바꾸기/ 6회차(3-6학년) - 여러 가지 아리랑 감상하기 - 아리랑 선율 바꾸어 보고 발표하기 - 가야금, 국악을 함께 배워본 소감 말하기
팀소개
국악을 사랑하는 장평 아이들(국. 사. 장)은 장흥군 장평면에 있는 작은 학교로, 아이들이 문화예술을 접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장평초 아이들은 학교에서 가야금을 연주하시는 선생님을 통해 매우 관심이 많으며, 가야금을 배워보고 싶어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장평초의 아이들도 가야금을 배워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국. 사. 장 아이들이 되고자 한다.
기획의도
학교에 가야금이 있음에도 전혀 활용하지 못해, 이를 활용하고 국악을 익숙하게 다가가고자 한다. 쉽게 접하지 못하는 가야금을 통해 우리의 소리 들을 듣고 익히며, 다른 과목들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우리의 소리를 접하도록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나의 감정이나 생각 느낌을 표현해보고자 한다.
프로그램 소개
가야금의 기본 연주법을 익혀, 동요나 전래동요 아리랑을 연주해 보고한다. 또한, 각 학년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1-2학년은 몸이나 도구를 활용에 노래에 맞추어 신체를 표현하는 동을 한다. 3-6학년은 가야금의 연주법을 익히고, 노래를 부르며 ‘아리랑’을 연주한다. ‘아리랑’을 주제로 시김새, 감정, 그림, 노래 바꾸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과 함께 나의 감정을 친구들에게 전달하고, 표현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