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생활문화연구회

프로그램명 2021 나의 미래 꿈 명함 만들기
대상(학교명) 15명(중1학년), 38명(고 1~3학년) 총 53명
회차 각 4회차 총 12회차
키워드 나의 꿈 미래, 직업세계 탐구, 캘리그라피, 명함, 전남전통
진행과정 1회차
- 미래 직업 세계 탐구
- 미래 희망 직업 구상
2회차
- 미래 희망 직업 구성
- 미래 희망 직업 완성
3회차
- 종이 캘리그라피 연습1
- 종이 캘리그라피 연습2
4회차
- 목판 캘리그라피 연습1
- 목판 캘리그라피 연습2
5회차
- 목판 캘리그라피 구성하기
- 목판에 자신의 명함 구성
6회차
- 나의 명함 만들기 결과 발표
팀소개
○ 전남전통생활문화연구회는 2014년도에 창립한 교과연구단체로 매년 4~회에 걸쳐 차, 도자기, 음식, 음악, 미술 등 전통문화와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연수한 결과를 바탕 으로 교실수업으로 연장하여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는 매주 금요일 18:00~19:30 서예와 캘리그라피 연수를 2019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수시로 교단의 개선점과 수업의 발전 모델 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옴.
기획의도
○ 꿈을 꾸는 것과 꿈을 갖는 것은 다르다. 꿈을 꾸는 것은 수동적 자세이고, 꿈을 갖는 것은 적극적인 행동으로 꿈은 클수록 좋다. 꿈을 꾸고 이러한 생각을 오랫동안 가지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특히, 학생의 경우 명시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 직업탐구를 통하여 도출된 미래의 직업을 나만의 꿈 명함이라는 재미나는 캐릭터를 통하여 오랫동안 기억하고, 좋은 꿈으로 자신에게 비전이 될 수 있도록 목판에 캘리그라피 형태의 글씨로 써서 전시하고 게시하여 기억하도록 하기 위함.
프로그램 소개
가. 주제탐구 활용할 수 있는 예술적 요소 ‘진로와 직업’ 교과를 통하여 미래의 직업 탐구를 수행하고 본인이 원하는 직업에 대한 발표 등을 통하여 미래 직업을 인지한다. 시간이 지나면 꿈을 쉽게 잊어버린 점을 고려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탐구한 본인의 직업의 세계를 명함이라는 주제 속에 넣는다. 또한, 캘리그라피의 예술적 글씨로 언제나 기억하고 꿈에 도전할 수 있는 명함 만들기로 본인의 꿈을 승화시키고자 함.
나. 활용할 분야/매체의 특징, 장단점 등을 기재 2021 나의 미래 꿈 명함 만들기 프로젝트 활동 분야는 아이들의 직업탐구 활동을 통해 미래 본인의 직업을 설정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캘리그라피 글씨 연습을 통하여 서예의 예술성을 익혀 나무에 명함을 만들어 게시한다. 평소에는 게임 등 시각적인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면 본 프로젝트는 시각적인 것과 직접 체득하는 과정을 거쳐 심리적인 안정감과 예술적 감각을 익히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