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ing

프로그램명 우리의 우주를 어떻게 만들까?
대상(학교명) 고등학생 (진성여고)
회차 총 36회 (3차시씩 6회=18회차 수업을 2번 나눠서 진행)
키워드 ※ VR가상세계에서 우리만의 우주를 드로잉하고 음악과 동작 창작하기
진행과정 1회차: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VR체험을 통해 활동의 방향알기 / 1~3회차
․ 수업 소개 하기
․ 아이스 브레이킹 하며 서로 마음열기
․ VR기계 소개하고 영상 보기
2회차: VR기능 알기 / 4~6회차
․ 스스로 그리고 싶은 나만의 우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스케치 하기
․ VR앱 기능 배우고 드로잉하기
ㅇ 3회차: 음악 만들기 / 7~9회차
․ 지난 차시 그린 나만의 우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뮤직 메이커 앱 실행
․ 리듬과 음색 탐색후 저장하여 나만의 음악 만들기
ㅇ 4회차: 댄스 창작하기 / 10~12회차
․ 기본 창작 동작 배우기
․ 지난 차시 활용한 음악 듣고 동작 창작하기
․ 음악과 맞는 댄스 만들어 연습하기
ㅇ 5회차: 직접 만든 음악과 그림을 융합하여 영상 만들기 / 13~15회차
․ 음악과 영상 합하여 1~2분 사이 편집하기
․ 수정하기
․ 댄스 동작과 맞춰 연습하기
ㅇ 6회차: 공연하기 / 16~18차시
․ 음악과 영상 댄스 리허설 및 동선 맞추기
․ 공연하기
․ 소감 나누기
팀소개
저희는 전라남도교육청 직속기관으로 전남 학생들의 문화예술 체험공간인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꿈이 자라는 창의융합 문화예술 여행’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강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로 다른 융합수업을 하고 있었지만 각 강사의 전문적인 요소들을 결합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팀티칭으로 창의융합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미래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새롭게’, ‘함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확장형 프로그램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연구를 하며 blending팀이 구성되었습니다.
기획의도
서로 다른 융합활동을 하고있는 강사들이 각자의 분야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하며 무한한 상상력으로 마음 속 떠오르는 느낌을 그림, 음악, 동작으로 자유롭게 창작하고 표현합니다. 우주라는 가상의 공간에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그것을 현실세계로 확장하여 음악과 신체활동을 통해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 봄으로써 심미적 감성을 어루만지고 예술을 통한 마음 치유의 역할까지 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음악, 미술, 체육 분야를 바탕으로 하여 거기에 VR이라는 기술을 더해 융합수업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수업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VR을 통해 우주라는 가상공간에 가상의 붓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듭니다. 그리고 핸드폰앱을 이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그 작품에 어울리는 배경음악을 만들어 내고 또 그 음악에 맞추어 신체활동(댄스)를 창작하여 마지막으로 공연을 하는 수업입니다. 음악, 미술, 체육 교과는 교과 간 융합의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교과목이지만 VR, 요즈음 학생들과 아주 밀접한 핸드폰앱이라는 기술과 결합하여 학생들이 보다 더 새로운 문화예술의 장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