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Blending |
---|---|
프로그램명 | 산성을 탐구하고 표현해볼까? |
대상(학교명) | 초 6학년 (순천왕운초등학교) |
회차 | 총 36회 |
키워드 | 창의융합, 기술과 예술의 융합, 역사, 백제산성, 우리고장, VR, 뮤직앱 |
참여예술가 | 이미영, 김해빈, 이혜영 |
참여교사 | 송하미라, 이아람 |
진행과정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1~6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7~12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13~18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19~24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25~30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
o 미술과 음악과 댄스의 만남 / 31~36회차 - 우리지역의 백제산성에 대해 탐구하고 현재의 일상과 비교하며 이야기나누기 - VR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 표현하기 - 배경음악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기 (산성의 평화로운 모습 표현, 산성의 전쟁모습 표현 등) - 배경과 음악에 맞는 산성 지킴이(댄스) 창작하기 - 최종 작품 공연하기 – 느낌 나누기 |
팀소개 |
- 음악, 미술, 체육 관련 전문자격증 소지 - 음악, 미술, 체육 분야를 바탕에 VR이라는 기술 분야를 더해 새로운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고자 함께 연구하여 프로그램 개발 - 현재 전라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음악, 미술, 체육 분야를 융합하여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초, 중, 고 각 교육기관에서 예술 분야 강사로 활동 - 다른 형태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자 다년간 같이 활동해 팀웍이 매우 좋음 - 멘토링 교사와 함께 학교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운영함 |
기획의도 |
목적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 향상 - 백제시대 산성에서 있었던 모습을 예술과 기술의 융합 과정을 통해 표현 - 음악활동과 신체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마음 어루만지기 -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 가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함양 중점방향 - 역사를 어렵지않게 이야기 나누기,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 경청하기 - 가상공간에서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체험환경 조성하기 - 창작할 때 도움 되는 요소들 구상하기 - 학생들 스스로 만든 작품을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
프로그램 소개 |
요즈음 역사 관련 TV 프로그램이 많다보니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이 의외로 우리지역에 속했던 백제시대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백제 시대를 모티브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사의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범위를 좁혀 백제시대의 산성과 토기, 기와, 등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산성에서 어떻게 생활하며 지냈을까? 전쟁이 났을 때 산성의 역할과 그 시절 사람들이 했던 일은 무엇일까? 하는 주제들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태블릿을 활용해 산성에서의 여러 가지 상황(평화로운 상황, 전쟁 등의 급박한 상황 등)을 음악으로 표현해보고, VR로 이러한 산성의 생활모습을 드로잉합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산성의 모습을 신체활동을 통해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합니다.(예를 들어 긴 천을 활용하여 산성에서의 모습을 퍼포먼스로 표현 등)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직접 가상의 공간에 그린 VR 드로잉아트와 태블릿을 통해 만든 음악을 배경으로 하여 공연을 하는 활동으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가상이라는 무한의 공간 속 공간을 현실세계로 확장하여 새로운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경험에 즐거워하며 스스로 뭔가를 이루어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