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렁쇠

프로젝트 그룹명 굴렁쇠
프로그램명 나의 가치 탐구를 위한 미디어 메이킹
대상(학교명) 1학년 2∽4반 각 20명(남원제일고등학교)
회차 총 36회(12시수 3회기)
키워드 나의 가치 인식 및 표현, 노래 만들기, 동영상 만들기, 가치 인식 정립
참여예술가 김선식, 양혜경, 김아름
참여교사 윤혜영
진행과정 ㅇ1~2회차
- 좋아하는 음악과 싫어하는 음악 감상
- 음악 스타일, 장르에 대한 모닝페이지 작성
- 노래 가사에 따른 긍정/ 부정 단어 찾기
ㅇ3~4회차
-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 알아보기
-인디음악에 가사 만들기 및 노래 녹음
ㅇ5~6차
-긍정적 나의 가치 찾기
- 뮤직 비디오 시나리오 주제 정하기(팀별 활동)
ㅇ 7~8회차
- 자존감 높이는 방법 찾기
- 뮤직비디오 시놉시스
- 시나리오 만들고 제작하기
ㅇ 9~10회차
- 실질적 가치 형성하기
- 팀별 뮤직비디오 제작 및 편집하기(블로 어플 사용)
ㅇ 11~12회차
- 결과 구축하기
- 뮤직비디오 편집 및 뮤직비디오 상영회
- 수업에 대한 롤리페이퍼 작성
- 평가
팀소개
굴렁쇠 들어가는 자신의 골목에서부터, 가족, 친구 등의 주위의 관계성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예술인들은 이러한 굴렁쇠 정신을 토대로 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공감대가 이루어지게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그룹 구성원은 다음과 같은 이력을 갖고 있다.
참여자 1) 임상감독 음악 상담심리사로 프로젝트에서 심리와 관련한 부분을 관여한다.
참여자 2) 명예 퇴직교사대학로 교육경력의 다양한 경험 소유자로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제지와 문제를 해결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참여자 3) 현재 성악 및 뮤지컬 전문연주자로 활동을 하고 있다. 노래활동에 대한 시연과 지도를 담당한다.
참여자 4) 전라북도 남원제일고등학교에서 20년차 교사로 재직하고 있음. 사립학교 특성상 같은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함으로 학생들의 특성을 지역적 측면과 학업 능력적 측면 그리고 가정적 측면 등 전적인 측면에서 잘 이해하므로 본 사업이 학생들에게 파급시킬 좋은 영향력에 대해 기대가 크다.
기획의도
1) 주제 선정 배경 및 기획 목적: 본 프로젝트는 자/타에 의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한 특수목적고 학생들로 자기 가치에 대한 평가와 학교생활의 심리적 안정감에 대한 의문과 불안감을 갖게 된다. 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에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있느냐를 점검하여 그에 따라 효능감과 조절감, 안정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자존감 향상을 위해 음악활동(감상활동에 의한 문장 만들기, 노래만들기)과 미디어(뮤직비디오 만들기)를 연계한 활동을 구성한다.
2) 중점방향: 나의 가치 인식을 위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 한다. 제시된 각각의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음악활동(감상)의해 자신의 가치를 글과 동영상으로 구성한다. 준비된 자기 가치 자료는 만들어진 노래를 뮤직비디오로 만든다. 이러한 과정은 자기 가치 인식에 따른 자긍심향상을 갖게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평소 친숙하게 느끼는 음악교과 시간을 통해 구글 클래스룸 같은 미디어 수업과 디지털 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생소함을 없애므로 교육부 및 전라북도 교육청의 미래교육 기조와 맞출 수 있다.
3) 주요내용: 본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활동은 주제(나의 가치를 전공과 연계)에 대한 문장 구성 및 가사 만들기, 만들어진 멜로디에 가사 붙이기, 뮤직비디오 제작을 위한 역할 분담( 자료수집, 연주 및 녹음, 영상 제작)으로 구성된다.
4) 기대효과: 나의 가치 미디어메이킹 활동은 자기 가치에 대한 신뢰를 통해 적극적 학교생활에서 자신감과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다.
프로그램 소개
내재되어있는 자기 가치 평가를 통해 자신감과 자기효능감 향상을 갖게 한다. 이를 위해 언어, 모습, 행동에 대한 자기관찰과 학교 전공에 대한 자기 가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노래가사 만들기와 노랫말 붙이기, 만들어진 노래를 배경으로 주제에 대한 뮤직비디오 제작활동을 실시한다. 동영상 제작은 학생 각자에게 2023학년초에 배호된 태블릿 PC를 이용해 5명이 한 팀으로 구성한다.(학급별로 전공이 정해졌으므로 학급내 학생들은 모두 전공이 같음). 구성원들은 각각의 역할(구성, 편집, 자료수집 등)을 나누며, 각 팀은 교사와 예술가가 각각 전담하여 활동을 관찰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 개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