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붐스콜라

프로젝트 그룹명 굿붐스콜라
프로그램명 Drawing-Sounding-Making! 나를 보여줄게
대상(학교명) 40명 (전주예술고등학교 디자인미술과 1,2학년)
회차 총 10회(28시수)
키워드 색, 청, 공감각 표현
참여예술가 송정옥,안병재
참여교사 오동은
진행과정 / 1~2차시
- 작품방향설정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 다양한 현대 미디어아트 작품사례를 보여주고 관련기술 설명
- 디지털로 모든 것을 소통하고 있는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이제 물감은 빛으로, 붓은 마우스로 대체되고 있는 디지털세상에서 예술은 어떻게 디지털화 하고 있는지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소개한다
작가사례 : 터치디자이너를 활용한 작품들- 레픽아나돌, 팀 랩, 디스트릭트 등
이이남 작가의 작품사례, 프로세싱을 활용한 제네레이티브아트 소개
로보틱스아트, AR,VR아트등
/ 3-4차시
-학생들의 작품제작 아이디어 및 스케치를 살펴보며 작품구상 구체화를 이끌어내고
차후 활동을 위한 세부 일정 및 작품제작에 대한 지도
- 2학년1팀(조소과) : 활동주제: <야간놀이공원과 희망,동심,추억.
맵핑형태 구상과 영상제작을 위한 스토리 콘티 자는 방법 설명 및 구상
-2학년2팀(회화과1) : 활동주제<시티팝아트>80년대 버블경제의 풍경을 담아내는 표현활동
-2학년3팀(회화과2) : 활동주제<바다>바다를 주제로3가지 표현기법(사실화, 상상화, 추상화)로 표현 후 사운드를 입힐 계획
/ 5~6차시
-2학년1팀(조소과) : 영상맵핑을 위한 설치물 제작
놀이공원 요쇼인 대관람차, 자이로드롭, 회전목마와 놀이동산 전체경관 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우드락으로 제작 -회화팀 : 작품제작 시작- 전도성물질 구성여부 설명 및 무료사운드 활용방법 안내
/ 7~8차시
-1학년 아두이노 기초 다루기 : 초음파. 인체감지 LED켜기실습
회화작품 일부에 불이 들어올 때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가 강화되는지 여부검토
/ 9~10차시
- 2학년 회화팀 아두이노 기초다루기- 전도성 실습
- 그림과 사운드와가 융합되어 주제의 고도화 및 색,청 공감각이 확대되는지 검토
/ 11~13차시
- 2학년1팀(조소과) : 맵핑용PNG파일위에 영상 제작 실습
/ 14~16차시
- 2학년1팀 : 학교 전시장에 작품 설치 후 영상 시연 연습
/ 17~19차시
- 2학년 회화팀 : 작품에 터치보드 및 전선 연결 스피커 설치 후 작품시연
/ 20~24차시
-2학년 조소팀 : 전시장에 작품설치 – 구조물설치
빔프로젝트로 영상 맵핑 하기위항 현장셋팅 - 회화팀 : 터치보드 배선 및 전원 공급후 사운드 재생등 현장설치 작업
/ 25~28차시
작품전시 및 감상 : 의도한 대로 감각이 확장되고 있는가?
시각적인 요소에서 사운드를 가미하여 공감각이 이루어 지고 있는가?
영상을 감상하는 관람객들이 놀이동산의 추억이라는 주제와 공감하는가?
각자 작품에 대한 의견 발표
팀소개
저희 그룹 굿붐스콜라(GoodBoom Schola)는 사랑, 인권, 나눔의 가치를 바탕으로 회화, 미디어아트, SW전문가들이 모여 아동, 청소년, 성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업을 해오고 있다. 특히, 4차산업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개발 및 현장에서 교육을 실행해 오고 있으며, 2020년도에 <인터랙티브아트 라이브러리개발>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주예술중학교 미술반 학생들 대상으로 회화작품을 C-언어로 그리는 프로세싱을 활용하여 학생 본인의 작품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전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미술반 학생들과 또 다른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모이게 되었다.
기획의도
1) 주제 선정 배경 또는 이유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선언되는 현시대는 모든 경험이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매개되는 시대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를 고찰하고 상호작용하며 미디어에 대해 주체적인 수용과 창작의 행위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공교육의 보수적인 환경은 디지털을 빠르게 흡수하 는 청소년들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고 있으며, 교과과정 안에 있는 매체미술은 현직교사의 기술 적 제한으로 실기보다는 감상 위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그룹은 예술고 미술반 청소년들 이 2D-Drawing의 한계를 벗어나서 오감으로 표현을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융합 창작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미래의 창의적인 예술가로 성장할 작은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소개
▸기존의 2D-Drawing의 한계를 벗어난 <색.청 공감각> 표현의 확장
공감각(Synesthesia)은 색채를 보고 소리를 느끼거나, 소리를 듣고 색채를 느끼는 예술 가들(예: 칸딘스키, 폴 클레, 현대 예술가 호크니등)의 작품활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초감각 디지털 환경 속에서 보수적인 교육을 받아온 청소년들이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느껴봄으로써 일관되고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성장기 청소년의 다양한 감정 을 분출하며 다양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디지털미디어의 속성인 인터랙티비티 활용탐색
미디어아트는 영상, 센싱, 다양한 컴퓨터툴등을 활용한 인터랙티브아트를 포함하며, 창조 자와 관객이 서로 영향을 주는 특성이 있다. 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내면을 표 현하기 위한 시간적, 공간적, 조형적인 새로운 매체를 탐색하고, 다양한 인터페이스 사례 들을 살피고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예술표현의 확장과 심화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기술 적용
현시대의 뉴미디어아트들은 매우 다양하며 새로운 장비와 새로운 디지털언어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만큼 기성작가들의 작품활동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전주예술고 청소년 들에게는 많은 디지털기술 중에서 프로그램이 안정화 되어 있고 다양한 오픈소스가 제공되어 쉽게 활용 가능한 기술로 접근하여 기술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상상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