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프로젝트 그룹명 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프로그램명 예술로 꽃피우는 수학
대상(학교명) 75명 (광주효동초등학교 5학년 1반~3반)
회차 총 36회(12회차*3반)
키워드 #수학 #대칭 #합동 #비율 #진동 #음악 #빛드로잉 #움직임 #클라드니도형 #창작 #표현
참여예술가 김자이, 송선미, 오지영
참여교사 김성은
진행과정 ㅇ 대칭의 움직임 = 아름답다 / 1~2회차
: 수학하는 몸은 아름답다.
- 신체의 움직임으로 풀어보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5학년 수학에 등장하는 점, 선, 도형의 대칭에 대한 이해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대칭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칭의 근본적인 차이를 다양한 움직임으로 창작하기.
ㅇ 황금비율의 소리 = 아름답다 / 3~6회차
: 황금비율로 말하는 소리는 아름답다.
- 음악으로 풀어보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진동으로 연주되는 텅 드럼과 악기소리 감상 및 연주하기.
- 활의 황금비율과 음악 진동에 의해 생겨나는 패턴의 변화 감상하기.
- 소리를 낳는 물질의 진동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무늬 ‘클라드니 도형’ 만들기.
ㅇ 상상 속 도형 = 아름답다. / 7~10회차
: 화려한 빛으로 상상하는 도형은 아름답다.
- 빛드로잉으로 그려지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수학적인 원리와 시각예술의 감각성을 결합시켜 탄생된 독창적인 빛드로잉 경험하기.
- 점, 선 도형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빔 프로젝트를 통해 투사하여 그린 그림을 움직이는 작업으로 확장하기.
ㅇ 예술로 꽃피우는 수학 = 아름답다. 전시 및 작품발표 / 11~12회차
: 대칭, 비율, 도형은 아름다운 예술로 꽃피우다.
- 수학 원리와 법칙을 이용해 예술 작품을 만들고 서로 공유하는 과정
- 수학적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안목과 융합적 소양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

팀소개
ㅇ 팀명 : 꿈꾸는 행복한 몽상가
2022년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통해 꿈과 배움의 강력한 파급력을 경험했기에 꿈꾸기를 멈추지 않고 새로운 꿈을 꾸고자 다시 모였습니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 위해 모인 예술가와 교사는 ‘꿈을 꾸며 더불어· 즐겁게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 그리고 그들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과 미래’라는 꿈을 함께 꾸고 있습니다.
2023 주제중심 학교문화예술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꾸는 꿈을 학생들과 나누고 그 속에서 이루어진 배움이 또 다른 배움으로 확장되는 가슴 뛰는 경험을 또 다시 경험하자 합니다.
기획의도
- 교과서 중심, 지식 위주의 배움에서 벗어나 삶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하며 수학이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음
- 예술탐험을 통해 수학이 음악, 미술 등 다른 학문의 기초가 됨을 이해하고 수학의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자 함.
- 배운 수학의 원리와 법칙을 활용하여 직접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합리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킴
- 수학 원리와 법칙을 이용해 예술 작품을 만들고 서로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안목이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예술과 융합된 활동을 통해 수학의 필요성을 알고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음
- 예술과 융합된 활동을 하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함
프로그램 소개
ㅇ 프로젝트 주제 : 예술로 꽃피우는 수학
ㅇ 프로젝트 탐구 방법 : 빛드로잉+ 음악창작 + 움직임 + 시각예술 + 클라드니
ㅇ 프로젝트 중점방향
1) 예술(기술)로 주제 탐구 방법
: 빛드로잉 + 음악창작 + 온라인 플랫폼 + 미술 + 수학 + 과학 + 움직임

▪대칭의 움직임 = 아름답다.
: 수학하는 몸은 아름답다.
- 신체의 움직임으로 풀어보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5학년 수학에 등장하는 점, 선, 도형의 대칭에 대한 이해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수는 어디에나 있다. 인간뿐 아니라 식물, 동물, 광물같은 비생명에게도 수의 원리가 숨어있으며, 수들은 어떤 구조들을 만들거나 패턴을 형성하며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그 수들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은 아동의 순수한 즉흥의 몸들 가운데 창발된다.
- 대칭은 자연의 언어이며, 대칭을 묘사하는 언어, 대칭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칭의 근본적인 차이를 다양한 움직임으로 알아고자 한다.

▪황금비율의 소리 = 아름답다.
: 황금비율로 말하는 소리는 아름답다.
- 음악으로 풀어보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진동으로 연주되는 텅 드럼과 악기소리 감상 및 연주하기.
- 활의 황금비율과 음악 진동에 의해 생겨나는 패턴의 변화 감상하기.
- 소리를 낳는 물질의 진동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무늬 ‘클라드니 도형’ 만들기.
어떤 물질이 지상에 있으면 그 물질의 진동은 공기의 진동을, 수중에 있으면 물의 진동을 초래한다. ▪상상 속 도형 = 아름답다.
: 화려한 빛으로 상상하는 도형은 아름답다.
- 빛드로잉으로 그려지는 수학예술 창작실험
- 점, 선 도형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빔 프로젝트를 통해 투사하여 그린 그림을 움직이는 작업으로 확장하기.
- 다채로운 컬러감 드로잉하여 공공 프로젝트 ‘예술로 꽃피는 수학’ 이미지 디자인하기.
- 수학적인 원리와 시각예술의 감각성을 결합시켜 탄생된 독창적인 움직임은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로 재현하는 실험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2) 교과 연계 사항
교과 단원 성취기준 교과 탐구
수학 3. 합동과 대칭 [6수02-01]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고, 합동인 도형을 찾을 수 있다.
[6수02-0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6수02-03]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을 이해하고 그릴 수 있다.
◾삶과 예술 속에 숨어 있는 수학 찾기
- 수학 수업에서 합동과 대칭의 개념 파악하기
- 생활 속에 숨어 있는 합동, 대칭인 것 찾아보기
- 음악과 미술 작품에 담긴 수학 개념, 원리 알아보기
음악 3. 나누며 풍성한 마음-음악에 귀 기울여요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6음02-02] 다양한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발표한다.
미술 9. 눈길을 끄는 포장
12. 미술 작품 읽기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6미02-04] 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 점이, 조화, 변화, 동세 등) 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