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두드리는 아이들

프로젝트 그룹명 꿈을 두드리는 아이들
프로그램명 표선아이들의 풍물(걸궁) 놀이터 만들기
대상(학교명) 62명 (표선초등학교 4학년)
회차 총 6 회차 24시수
키워드 풍물, 미술, 국어, 무용, 성취, 예술감상
참여예술가 권준성, 윤현호, 황지영
참여교사 현주희
진행과정 o 풍물과 소리의 만남 1 / 1회차 (3개반 3회차씩 진행)
- 앞으로의 학습내용에 대한 호기심 유발 및 기초과정 학습
- 전통의 풍물과 소리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학습과정
- 기초 타법, 호흡, 가락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기의 기초 학습
ㅇ 풍물과 탈춤의 만남 / 2회차 (3개반 3회차씩 진행)
- 지난시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풍물 심화 학습
- 탈춤의 한삼을 통해 몸 움직임을 활용한 다양한 춤사위 학습
- 풍물 가락과 한삼의 합동 학습을 통한 전통문화 이해
ㅇ 풍물과 국어의 만남 / 3회차 (3개반 3회차씩 진행)
- 풍물에 사용되는 버나/열두발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표현해본다
- 풍물가락의 별달거리의 사설을 학습하여 의미와 뜻을 이해한다
- 별달거리 사설을 우리에 맞는 이야기로 새롭게 창작해본다
ㅇ 풍물과 소리의 만남 2 / 4회차 (3개반 3회차씩 진행)
- 1학기 배운 내용들을 복습 및 점검한다
- 풍물 장단과 걸궁소리의 심화 내용을 학습한다
- 소리와 장단이 함께 연주되는 방법을 학습한다
ㅇ 걸궁과 클레이의 만남 / 6회차 (3개반 3회차씩 진행)
- 걸궁에 사용되는 소품(탈)을 클레이로 만들어 본다
- 클레이로 제작된 탈을 쓰고 한삼을 끼고 장단에 맞게 춤을 추어본다
- 춤추는 장단을 학습하여 장단을 잘 이해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o 장단과 소리의 만남 / 강강술래 소리와 장단 학습/ 1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강강술래에 나오는 소리 학습
- 자진모리 장단을 쉽게 이해하여 강강술래 소리를 표현한다.
- 소리의 각각의 뜻을 이해하여 강강술래의 의미를 직접 동작으로 표현해본다
ㅇ 이론과 감상의 만남 / 문화재의 이해 / 2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우리나라, 우리지역의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
-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에 관련된 내용의 이론과 영상감상 학습
- 우리의 것을 보존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토론
ㅇ 강사들의 연주 감상 / 강사 선생님들의 공연 감상 / 3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강사들의 전문 공연을 감상하면서 실제 전문 연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실제 전문 연주의 느낌을 통해 재미와 실제를 느낀다
- 느낀점 이야기 나누어 보기
ㅇ 소리와 놀이의 만남1 / 강강술래 놀이 학습1 / 4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강강술래의 각각의 부분의 놀이 부분의 설명과 실제를 이해한다
- 노래에 맞게 부분들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반별로 진행한다
- 강강술래, 덕석몰기, 대문열기, 남생아 놀아라 노래와 율동 학습
ㅇ 소리와 놀이의 만남2 / 강강술래 놀이 학습2 / 5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강강술래의 각각의 부분의 놀이 부분의 설명과 실제를 이해한다
- 전체 진행자의 신호와 노래에 의해 각각 잘 표현될 수 있도록 한다
- 고사리 꺾자, 청어엮자, 꼬리따기, 기와밟기 노래와 율동 학습
ㅇ 학습 성취 / 전체 합동 공연 진행 / 6회차 (3개반 전체 합동 진행)
-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가 다 어울어 질 수 있는 합동공연을 진행한다
- 학습한 가락과 소리, 클레이 탈, 버나, 열두발 상모들을 다함께 표현해본다
- 학생들이 느낀점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팀소개
풍물은 한국 전통문화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조상님들과 함께 전해내려왔고 교과서에도 다양한 풍물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내포하고 있다. 제주에서 오랜 세월동안 궐궁이라는 이름으로 전해져 내려온 풍물문화를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을 연구하여 제주형 궐궁(풍물)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단체이다.
기획의도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사람들의 삶의 문제가 무엇일까?
과연 우리 조상님들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을까?
제주에 전해져 내려오는 다양한 역사속 전통 문화를 통해 지금 우리시대의 우리의 소리를 만들어 제주를 신나게 만들어 보자

1) 제주도는 중요한 역사문화관광 도시로의 역할로 다양한 문화들이 도민들과 여러 지역에서 이주민들이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나눔이 중요한 가치인 전통문화가 중요한 역할로 각인
2) 한민족의 농경 생활문화를 대표하는 풍물 문화는 제주에서 걸궁이라는 이름으로 오랜 역사속에 서 제주도민들과 함께 해왔지만 보편적으로 보급이 어려운 현실.
3) 풍물을 중심의 전통문화예술교육은 초등 교과서의 70%에 달하지만 보급이 어렵고 지역과 오랜 세월 함께 해온 풍물 중심의 프로그램을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현장에 보급하고자함.
프로그램 소개
1) 효과적인 제주의 전통문화 걸궁(풍물)예술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본 학습을 통해 전통 문화의식 공유와 공동체 의식 및 올바른 가치관의 배양할 수 있습니다
2) 활발하고 표현력이 강하고 서로간의 소통이 잘되는 교육적 효과를 통해 학창시절의 좋은 추억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폭력 및 따돌림등의 문제 근절되는 학교분위기 조성
3) 활발하고 적극적인 교내외 관련 활동을 통해 전통문화 소양을 겸비한 전통문화인재로의 성장으로 지역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위축된 제주 지역 문화일꾼으로의 발전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