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너-우리

프로젝트 그룹명 나 너 우리
프로그램명 생명의 존엄을 사유하다.
대상(학교명) 북평 중학교 1학년 11명
회차 총 39회차
키워드 기후위기, 자연의 아름다움. 생명의 존엄성, 인간의 탐욕, 내일을 위한 실천, 사회참여예술,
참여예술가 이은혜, 이종은, 김정은
참여교사 이진주
진행과정 - 1-12회차
1단계/ 과학교과 선행학습 후 예술탐구연계
- 지구는 생명의 집 / 생물 종 다양성의 중요성
- 자연은 예술이다, 씨앗의 상상 속 세상 / 보존의 가치
- 바다가 위험해! 사라지는 바다 생태계 / 위기의 원인
- 조화와 균형 ,알록달록 다양성,/ 변화와 조화
- 생명의 존엄을 사유/지구를 지배하는 돈/ 분배의 불균형
- 13 - 20회차
- 2단계/ 연극공연 구성 및 제작과정이해
- 예술과 환경이 만나다./연극공연 제작 과정 이해
- 장다리 배움훈련 1차,2차,3차, 훈련
- 21- 31 회차
- 3단계/ 공연인형 제작과정이해
- 배움과정은 연극 공연 과정으로 연결하고 제작해 보기/ 지구 생명들, 역할 찾기, 인형으로 디자인해보기
- 인형 제작하기 /조형물로 입체화 하기/ 버려진 종이의 변신 -업싸이클링
- 인형 채색작업
- 야외 무대움직임 , 인형 골조작업 및 백팩 작업
- 32 - 39 회차
- 4단계/ 무대 움직임 및 공연발표
- 희곡을 만나다 - 역할 분석 및 동선 알기
- 기후위기의 변화를 위한 몸짓 - 마을 페레이드로 캠페인하기
학교 안과 밖에 배움을 연결하기 -
- 사회참여예술 공연 - 내일을 위한 작은 실천 행동 / 지역시민들과 함께 하는 공연예술 실천 나누기
팀소개
팀명- 나 너 우리- 개인에서 우리라는 지구공동체로 현재의 기후위기를 자각하자, 내일을 위한 현재의 작은 실천이 변화를 만들고 지구공동체에 평화를 지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태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 활동을 해오던 예술가들이 이번 프로젝트에 결합했다.
연극-공연예술, 문학-희곡, 미술- 조형, 회화, 섬유, 공예, 음악- 공연음악창작, 무용, 움직임,- 장다리 ,2단 자전거 미디어- 사진, 영상등을 통해 서로의 다양한 실험을 하나로 엮어 열린 방식의 교육의 장을 제공하며 교육현장과 개인작업을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넘나들며 작업하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가 주제에 재미있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양한 재료 탐색 중 버려지는 쓰레기를 교구제로 업싸이클링 하는 작업과정을 진행할 김정은 청년작가의 활동은 학생들과 함께 멋진 작품이 되어 만나게 될 것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서로 다른 개성을 드러내 공감과 공유를 통해 연대하며 실험하고 연구하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은 연희의 놀이적 풀이와 결합한 생태환경문화예술교육이다. 이러한 과정을 지나 생태환경 몸짓마당극 주인공으로 지구에 깃들 생명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새로운 문화로 지역민들과 함께 기휘위기에 대한 삶의 변화를 가져올 것을 희망한다. 미래 시대의 주인으로 탈 인간중심의 생명 존엄을 이야기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 하는 희망의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 한다.
기획의도
ㅇ 프로젝트 기획의도
1) 목적
가. 기후위기 문제 인식 확대 및 공존의 실천 의지 함양
나.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으로 예술 역량 강화
다. 교육과정 연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생태환경교육 운영

2) 중점방향
가. 융합수업 실시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심도 있는 기후위기 인식
나. 의미 있는 자료와 강연을 표현활동으로 연계하여 실천 문화 확산과 예술역량 강화
다. 참여그룹, 자문 조직 등의 협의를 통한 지도역량 강화와 지속성 유지
라. 세계 시민으로서 기후행동을 나로부터 가정과 세계로 연대하는 관점 공유
마. 마을과 지역주민과 연대하는 공연, 캠페인, 전시, 체험 등을 배치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

3) 주요내용
가. 기후위기로 인한 환경과 생태계의 혼란, 멸종한 생명체. 현재 위기에 처한 생명들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사전학습, 관련자료, 강연 등을 바탕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예술탐구를 통해 모색하고 표현해 본다.
프로그램 소개
생명의 존엄을 사유하다! 는 지구위기에 처한 현재를 바라보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후위기라는 현재 앞에 과학교과 생물종 다양성과 문화예술교육이 서로를 탐구한다. 기후위기로 인한 환경과 생태계의 혼란, 멸종한 생명체. 현재 위기에 처한 생명들의 실태를 알아본다.교육대상자는 주체로서 주제 속 여러 과정을 사유하며 개인의 생각을 악기, 음악,오브제, 천,등 제공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표현을 확장한다. 중1학생들이 지닌 유아에서 청소년시기라는 경계를 살펴보고 특성을 고려하여 정과 동에 대한 활동으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표현과 즉흥극으로 문제와 원인을 살펴 볼 수 있도록 했다. 연극, 미술, 음악장르를 통해 자연스럽게 즐기며 과정의 배움을 통해 사회참여라는 공연예술 몸짓마당극공연을 체험하며 자연의 주체로서 다가가는 프로젝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