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당놀당

프로젝트 그룹명 놀당놀당 : 2023 신엄프로젝트
프로그램명 고치걷당 고치보당
대상(학교명) 중학교 1학년 (신엄중학교)
회차 총 11회 (예술가수업 10회 + 교과수업 1회)
키워드 예술탐험가의 감성기록으로 만드는 노래와 뮤직비디오
참여예술가 이은혜, 이종은, 김정은
참여교사 이진주
진행과정 ㅇ 연극수업 / 1~2회차
- 연극으로 마음열기 몸열기
- 생각을 몸으로 행위로 작품으로 표현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듣고 대신 이야기해주기도 한다.
ㅇ 뮤직비디오 촬영 / 3~5회차
-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을 한 바퀴 돌며 자세히 들여다보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눈다.
- 인상깊었던 장소, 그 곳에서의 느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표장소와 대표감정낱말을 모은다.
-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아바타와 나의 노랫말에 맞는 토퍼를 제작한다.
ㅇ 노래부르기 / 교과 1회차 및 7회차
- 학생들이 수집한 대표낱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노래를 익히고 함께 불러 녹음한다.
ㅇ 뮤직비디오 만들기 / 6, 8, 9회차
- 학생들이 지정한 장소에서 토퍼를 사용하여 나의 노랫말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을 촬영한다.
- 학생들이 촬영한 사진과 녹음한 노래로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ㅇ 마무리 / 10회차
- 함께 만든 뮤직비디오를 감상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팀소개
놀당놀당은 참여그룹 팀명이자 우리가 속해있는 모임의 이름입니다. ‘놀당놀당’은 ‘놀면서 쉬면서’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제주어입니다. 놀면서 배우고 쉬면서 느끼고, 천천 히 성장하며 나아가자는 우리팀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의미를 담은 이름입니다.
놀당놀당은 2017년 아트리치자율연구모임을 기점으로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예술분야의 티칭아티스트들 로 구성되어있는 단체입니다.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함께 연구하고 서로 도움을 주며 지금까지 그 모임을 지속하고있습니다.
기획의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노래에 담고 뮤직비디오를 만들자는 목표에서 그 문제를 풀어가는 ‘주제’를 무엇으로 잡을 것인가에 대해 ‘예술가’강사들의 장점을 살리고자했다. 읍면단위의 작은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주변을 해석할 때 객관적, 역사적 사실과 별개로 ‘내가’느끼는 ‘나만의 장소’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풀어나가보고자 한다.
프로그램 소개
연극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미술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다.
기억에 남는 장소와 감정낱말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노랫말의 바탕으로 삼아 노래를 만든다.
노랫말에 맞는 사진을 촬영하기위한 토퍼를 제작하고 사진을 구상한다.
만들어진 노래를 부르고 익히고 노래하여 음원을 만든다.
촬영한 사진과 음원을 사용하여 뮤직비디오를 편집하여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