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가메

프로젝트 그룹명 덕수가메
프로그램명 덕수가메_솥굽는 마을 덕수리의 음악과 춤을 만들어보자
대상(학교명) 14명 (덕수초등학교 3학년)
회차 총 24회
키워드 음악 / 무용(민족무용) / 우리 고장 / 다문화
참여예술가 김유신, 최서영, 최재원
참여교사 김가현
진행과정 o 민족무용&민족음악과의 만남 / 1~10회차
- 민족의 개념 소개와 경험 나누기
-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이해
- 플라멩코 알아가기
- 훌라 알아가기
- 다른 나라 노래 원어로 부르기
ㅇ 덕수리 마을에 대해 알아보자 / 11~16회차
- 자랑하고 싶은 우리 고장의 이야기
-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덕수리 마을 신문 만들기
ㅇ 우리 마을의 소리와 움직임 채집 / 17~20회차
- 마을의 소리 채집하기 (의성으로 표현하기)
- 마을의 움직임 채집하기 (동작 이름 붙이기)
- 최종 결과물 작품의 제목 공모전
ㅇ 작품을 만들고 연습과 공연 / 21~24회차
- 작품 연습
- 마을 축제 및 학교 축제에서 공연
- 촬영 기록물 남기고 마무리
팀소개
‘덕수가메’ 팀은 작년 얼쑤덕수 팀의 최서영, 최재원 선생님과 덕수초등학교 김가현 선생님, 그리고 새롭게 참여하게 된 김유신 선생님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그룹명은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인 ‘솥 굽는 마을 덕수의 음악과 춤을 만들어보자’에 부합하는 이름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솥’,‘가마’의 제주 말인 ‘가메’를 붙여 ‘덕수가메’로 정했습니다.
2022년 덕수초등학교에서 예술로 탐구생활 수업을 함께 하면서, 교과 수업에 예술을 더한 흥미로운 수업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학교교육에 예술가들의 전문성을 더하며 서로의 신뢰와 팀워크가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사업을 마칠 때 이미 보완할 점과 변화를 주어야 할 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내년에도 함께 하자고 이야기가 나왔고, 올 해 또다시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어보고자 다시 결성하였습니다.
기획의도

1) 주제 선정 배경 또는 이유
함께 어떤 수업을 만들어볼까 이야기를 나눈 끝에 최서영, 최재원 선생님의 전공인 민족무용이라는 것을 덕수리 마을에 적용시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때마침 김가현 선생님은 3학년으로 배정이 되어 ‘우리 고장’에 대한 수업 운영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 중이셨습니다.
2022년 예술로 탐구생활을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덕수초등학교의 아이들이 마을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자부심이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솥 굽는 마을’이라는 특별함이 있는 덕수리의 아이들이 사라져가는 전통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기억하고, 정체성과 자부심을 느끼며 자랄 수 있도록 ‘고장’에 대한 교육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하여 ‘솥 굽는 마을 덕수의 음악과 춤을 만들어보자’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2) 기획 목적
‘솥’은 가마, 제주 말로는 ‘가메’라고 합니다. 이에 팀 명을 ‘덕수가메’라고 지었고, 덕수리 마을만의 음악과 춤을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입니다. ‘솥굽는 마을’ 덕수리의 아이들에게 ‘우리 고장’에 대한 이해, 긍지와 자부심 향상, 예술적 경험을 통한 표현력 향상 들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중점방향
마을에서 나는 소리들을 기반으로 덕수리만의 음악을 만듭니다. 장르는 진행해보며 구체적으로 나오겠지만, 컨템포러리 음악으로 구성이나 틀 없이 다양한 소리들을 수집하여 만들 계획입니다. 춤 또한 민족무용의 구성 원리와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 마을만의 춤을 만들어보는 방향으로 구성해서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춤동작, 의상, 소품 등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4) 기대효과
아이들 스스로 마을에 대해 리서치 하고 공부하면서 마을을 구성하는 다양한 소리와 문화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와 자긍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10월에 예정인 마을 축제와 12월 예정인 학교 발표회에서도 직접 만든 춤을 공연하여 마을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과 긍지를 가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 소개
우리 고장 덕수리의 춤과 노래를 만들어보자.

1. 민족 무용 & 민족 음악과의 만남 (1-10차시)
- 민족의 개념과 문화 상대주의 관점 이해
- 스페인_플라멩코 배우기
- 하와이_훌라 배우기
- 뉴질랜드_마오리족 노래 배우기

2. 덕수리 마을에 대해 알아보자 (11-16차시)
- 마을에 대해 조사하고 소개해보자
- 환경과 시대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들을 살펴보자
- 마을 신문을 만들어보자

3. 소리와 움직임 채집하여 작품 만들기 (17-20차시)
- 마을의 소리 채집하기
- 마을의 움직임 채집하기
- 작품 제목 정하기
- 작품 컨셉 정하기

4. 작품 만들고 연습하여 발표하기 (21-24차시)
- 작품을 완성하고 연습하기
- 공연용으로 구성하고 촬영하기
- 최종 소감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