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제나

프로젝트 그룹명 라온제나(즐겁고 기쁜 우리)
프로그램명 학교에서와 다른 제페토(메타 버스) 속 너의 모습 어느 것이 진짜 너야? : 본캐도 부캐도 모두 나야!
대상(학교명) 3학년~6학년 (극락초등학교 16명)
회차 총 36회
키워드 메타버스, 제페토, 뮤지컬, 아바타, 나
참여예술가 이지혜, 임주희
참여교사 최미진
진행과정 ㅇ뮤지컬 알아보기& 나 탐구하기 / 1~2회차 - 내가 생각하는 뮤지컬이란? - 뮤지컬 노래 배워보기 -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 관찰일지 작성하기
ㅇ 연극 ‘하티와 광대들’ 공연 보기/ 3~6회차 - 공연보기 - 소감 나누기
ㅇ 제페토 체험하기 / 7~8회차 - 제페토 아바타 만들기 - 메타버스(제페토)안에서 대화 해보기 - 소감 나누기
ㅇ발성 및 신체 훈련하기1 / 9~10회차 - 발성 배우기& 발성 연습하기 - 스트레칭 배우기 - 안무 기본동작 배우기
ㅇ발성 및 신체 훈련하기2 / 11~12회차 - 발성 연습하기 - 안무 응용 동작 배우기 - 안무 만들기
ㅇ뮤지컬 발성& 노래배우기 / 13~14회차 - 대사할 때와 노래할 때 발성 차이점 느껴보기 - 뮤지컬 노래 배우기
ㅇ뮤지컬 노래 연습하기 / 15~16회차 - 발성을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 - 감정을 넣어 노래 부르기
ㅇ나도 작가다1 / 17~18회차 - 에피소드 이야기 나누기 - 작품 구상하기 - 시놉 써보기
ㅇ나도 작가다2 / 19~20회차 - 시놉을 바탕으로 희곡 쓰기 - 희곡 수정 및 보안하기 - 희곡 읽어보기
ㅇ나는 ◯ ◯ ◯ 이다. - 대본 읽어보기 - 오디션 보기 - 역할 정하기 - 팀별로 작품관련 회의하기
ㅇ 대본 리딩 하기& 팀별 회의하기/ 23~24회차 - 감정을 넣어 실감나게 대본 읽어 보기 - 역할에 특징을 살려서 대본 읽어 보기 -
ㅇ 장면연습& 노래연습1/ 25~26회차 - 장면 만들기 - 노래 연습하기
ㅇ 장면연습& 안무연습1/ 27~28회차 - 장면 만들기 - 안무 연습하기
ㅇ장면연습& 노래연습2 / 29~30회차 - 장면 만들기 - 노래 연습하기 - 수정 및 보안하기
ㅇ장면연습& 안무연습2 / 31~32회차 - 장면 만들기 - 안무 연습하기 - 수정 및 보안하기
ㅇ리허설 해보기 / 33~34회차 -공연 리허설 하기 -부족한 부분 연습하기
ㅇ 공연하기/ 35~36회차 - 연습을 바탕으로 공연하기 - 소감 나누기
팀소개
‘라온제나’는 예쁜 순우리말로 ‘즐겁고 기쁜 우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홀로 자기만족에서 오는 기쁨이 아닌 우리가 함께 있어서 더욱 행복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그룹명을 지었습니다. 우리 예술가 이지혜선생님, 임주희선생님과 담당교사 김미진선생님과의 협업에서 오는 기쁨 뿐 아니라 앞으로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할 작업을 기대 해 봅니다.
기획의도

사이버 캐릭터, 게임속에서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더욱 자연스러운 요즘 아이들은 ‘본캐’와 ‘부캐’의 개념을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다. 부캐라는 단어 자체는 사실 게임에서 나온 용어라고 한다. 부캐의 모습으로 온라인에서 사람을 사귀고 소통하는 것을 직접 체험 해보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본다. 또한 일상에서의 나와 메타버스 속에서 나의 모습을 고민 해보며 진정한 나를 찾아가보는 기회를 얻는다. 다양한 에피소드와 문제들을 희곡 속에 녹여 직접 뮤지컬 제작에 참여 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프로그램 소개
아이들이 직접 메타버스를 체험하면서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희곡대본을 직접 써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뮤지컬을 제작 해 나가는 과정을 참여 해 본다. 동아리를 구성하고 있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 하고 팀을 구성한다.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고민하고 연구해 보면서 아이들은 많은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