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뮤직크리에이터탐구생활 |
---|---|
프로그램명 | 뮤직크리에이터탐구생활 |
대상(학교명) | 180명 (여수 안산중 1학년 전원) |
회차 | 총 6회 (36시수) |
키워드 | 작곡, 작사, 녹음, 음원, 영상, 뮤직비디오, 탑노트라이팅 |
참여예술가 | 이승진, 이유정 |
참여교사 | 백선재 |
진행과정 |
탑노트라이팅의 이해 / 1회차 - 탑노트라이팅 이해하기 - 1-5-6-4 코드진행 익히기 - 코드톤과 스케일 익히기 |
탑노트라이팅 하기 / 2회차 - 1-5-6-4 코드진행에 맞춰 멜로디 작성하기 - 리듬에 따라 멜로디 수정하기 - 작성한 멜로디 검토하기 |
|
곡의 구성 / 3회차 - 곡의 구성(송폼)에 대해 알아보기 - 곡의 구성에 따라 작성한 멜로디 배치하기 - 작성한 멜로디 기록하기 |
|
작사하기 / 4회차 - 주제와 키워드 정하기 - 주제와 키워드에 따른 스토리 구상하기 - 작성한 멜로디에 맞춰 가사 수정 및 완성하기 |
|
녹음하기 / 5회차 - 홈레코딩의 디지털 녹음 장비에 대해 알아보기 - 작성한 멜로디와 가사를 부르며 녹음하기 - 음원 편집 및 수정하기 |
|
뮤직비디오 만들기 / 6회차 - 스토리보드 구상하기 -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해 영상 촬영하기 - 영상 편집 및 완성하기 |
팀소개 |
뮤직크리에이터탐구생활은 가창 및 악기 연주의 기능 개발 중심의 음악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개성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음악 창작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시대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지역의 음악 교육 실태와 한계에 대해 아쉬움과 안타까움을 나눠오고 있는 지역의 음악 교사와 음악예술인이 예술로탐구생활의 방향과 취지에 공감하고 절실함을 느껴 팀을 결성하여 본 사업에 지원하였고 음악예술인들 각각은 방과후학교, 개인 레슨, 여러 기관 출강 등의 교육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음악 예술 활동과 관련 방송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예술로탐구생활과 관련된 교육 프로젝트로 참여 예술인 중 이승진은 2020년 여수시와 여수YMCA의 여수청년희망학교에서 지역의 청년을 대상으로 작사, 작곡, 녹음 수업으로 이뤄진 싱어송라이터과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2021년에는 이승진과 이유정이, 2데이 클래스로 진행된, 같은 명칭의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습니다. |
기획의도 |
1) 주제 선정 배경 또는 이유 : 가창 및 악기 연주의 기능 개발 중심의, 제한된, 지역의 음악 교육 외에 학생들이 일상을 사유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디지털 시대에 따르는 음악 창작 및 디지털 음원 제작 교육이 필요. 2) 기획 목적 : 지역의 창작 음악인과 학생들의 협업으로 학생들이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와 협력적 역량을 길러 미래환경에 소외되지 않도록 하며 대중음악 제작 과정과 방법에 대해 이해토록 한다. 3) 중점방향 : 참여 학생들의 학교 생활, 교우관계, 현재 고민 등 일상에 관한 이야기를 학생들과 예술인 그리고 교사 간 토론식 수업으로 나누고 다듬어 하나의 가사로 만들고 음악적 스타일을 정하여 하나의 곡을 만든다. |
프로그램 소개 |
이승진과 이유정 예술인 강사의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지 털 기기를 활용한 작사 및 작곡 수업으로 5인 1모듬이 되어 멜로디와 가사를 만들어 전체 모 듬의 작품을 하나로 모아 완성시킨 뒤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신나는 음악 창작 수업입 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