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바다와 아이들(SN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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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바닷가 마을 아이들의 삶의 뿌리내리기. 지구를 지키는 자전거 탐험대 |
대상(학교명) | 13명 (두륜중 1학년) |
회차 | 총 12회 |
키워드 | 자전거 마을 탐험. 마을 디자인. 나의 기록. 해양쓰레기수거 및 분석 마을을 만나다. |
참여예술가 | 최동근, 이지현, 최승희 |
참여교사 | 김태국, 전보라미, 김인순 |
진행과정 |
o 1회차 / 예술가와 아이들의 만남 - 오리엔테이션 - 프로젝트 소개 및 공유. 아이들이 하고싶은 것. 예술가와 아이들의 접점. - 프로젝트 세부 내용 수정 |
ㅇ 2회차 / 마을을 만나다. - 1학년 친구들과 자전거를 타고 마을을 탐방한다. - 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사진을 찍고 우리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찾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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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4회차 / 마을을 꾸미다.1 - 3회차에서 스케치한 내용을 바탕으로 손길이 필요한 마을의 구석구석을 우리의 방식으로 꾸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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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5회차 / 기록하다. - 마을과 나, 친구들과 나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인상깊었던 사진기록을 보며 나의 느낌을 기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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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6회차 / 마을을 꾸미다.2 - 4회차에 완성하지 못한 마을꾸미기를 마무리한다. - 이번에도 자전거를 타고 마을로 간다. 지난번 자전거 활동에서 미처 보지못한 풍경을 보게된다. - 이 시기에 마을은 어떤일로 분주한지 생각해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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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7회차 / 기록하다. - 나만의 방식으로 지난회차까지 있었던 일들을 기록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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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8회차 / 다시 자전거와 함께 달린다. - 이번회차에는 지난시간에 꾸미기를 한 마을을 지나 바닷가 마을까지 달려가며 관찰한다. -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의 바닷가를 둘러]보고 바닷가에 밀려온 쓰레기를 수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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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9~12회차 / 기록하다. - 우리마을 바닷가에 밀려온 쓰레기는 어디에서 왔을까?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 지난회차까지의 활동을 기록한다. - 나의 활동을 기록하며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본다. - 친구들의 기록과 나의 기록을 공유하며 우리가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본다. |
팀소개 |
-프로젝트 그룹 소개 바다와 아이들(S and Children) S – Social, Science, Sea N – Neighbor, Networking, New C – Charity, Care, Children |
기획의도 |
인구소멸 위험지역인 해남의 두륜중학교 학생이 2023년에 30명 가까이 되었다. ‘작은학교살리기’ 사업을 통해 도시에서 살던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오면서 생긴 변화이다. 커다란 변화를 맞이한 아이들과 부모들이 선생님들과 의기투합하였다. 재미있고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을 벌여보기로 작정하면서 이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정체되어 있던 시골 마을에 작은 변화를 일으키고 아이들에게는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을, 선생님들에게는 활력을 그리고 학부모들은 적극적으로 학교 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온 마을이 함께 하는 생동감 넘치는 학교는 단순히 작은학교가 아니라 자랑스러운 모교, 더 많은 아이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가 될 것이다. |
프로그램 소개 |
자전거 플로깅(마을 해변 쓰레기 수거 및 분류) 자전거를 타고 마을을 탐방한다. 그 과정에서 마을 구석구석을 관찰하고 우리의 손길이 필 요한 곳이 어디인지 찾아본다.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서 출발하여 바닷가 갯벌에 도착하여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며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우리 마을 꾸미기(내가 만든 마을 자전거길 이정표) 자전거를 타며 탐색한 마을을 관찰하고 그 마을을 아름답게 꾸민다. 마을을 담은 나만의 기록을 남긴다. (나는 바닷가 마을에 살아요) 1회차부터 우리의 활동을 모두 나의 기록으로 남긴다. 사진과 스케치, 텍스트로 내가 바라본 마을의 풍경과 느낌을 나만의 방식으로 기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