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샤샤샥! |
---|---|
프로그램명 | 혼란스러운 내 마음, 어떻게 균형을 잡을까? |
대상(학교명) | 9명 (공덕초등학교 3~4학년) |
회차 | 총 36회 |
키워드 | 미술, 음악, 코딩, 균형, 설치예술, 연극, 역할극 |
참여예술가 | 김솔아, 촤자혜, 이지영 |
참여교사 | 김단하, 한혜련 |
진행과정 |
o 나의 색은? 너의 색은? / 1~3회차 - 서로의 발자국 따라가기 - 마인드맵 그리기 - 배지 만들기 |
ㅇ 속닥속닥 마음 배달 왔어요! / 4~6회차 - 속닥속닥 마음 게임 - 친구에게 해주고 싶은 말/ 듣고 싶은 말 적기 - 털실을 당겨서 서로의 마음 나타내기 - 응원이 필요한 사람에게 편지 쓰기 |
|
ㅇ 마이크로 비트 배우기 / 7~9회차 - 25개의 점으로 이모티콘 만들기 - 마이크로 비트에 대해 알아보기 - 마이크로 비트 부품 설명과 구성에 대해 알아보기 |
|
ㅇ 리듬 속으로~ / 10~12회차 - 음악 기초 이론 배우기 - 마이크로 비트 블록으로 음계 만들기 - 간단한 악보 출력하기 |
|
ㅇ 숲 속을 걸어요 / 13~15회차 - ‘X맨을 찾아라!’ 게임 - 좋아하는 멜로디 만들기 - 악보 보물 찾고 각자 만든 구간 합쳐서 연주하기 |
|
ㅇ 불러보자, 생각 랩! 음악 산책/ 16~18회차 - 각자 허밍한 멜로디를 악보로 변환하기. - 노래 주제를 정하고 가사 만들기 - 자신의 음악 연주하기 |
|
ㅇ 마음의 균형을 잡아보자! / 19~21회차 - 마음을 대표하는 물건 찾기 - 서로의 마음 무게 중심 찾기 - 마음 시소 만들기 |
|
ㅇ 두근두근 마음 속 심박수/ 22~24회차 - 마이크로 비트로 심박수 측정하기 - 성찰일지 적어보기 - 움직임으로 이야기 하기 |
|
ㅇ 공간 속 관계 / 25~27회차 - 학교라는 공간과 우리의 관계 탐색하기 - 마이크로 비트로 빛나는 불빛 아트 만들기 - 자신만의 무늬 책을 소개하기 |
|
ㅇ 익숙하고 낯선, 사라의 반짝이는 눈 1 / 28~30회차 - 설치 미술가 사라 제의 작품에 대해 알아본다. - 지난 시간에 적은 탐정 노트를 바탕으로 재밌는 가능성을 가진 물건들을 모으기. - 모아온 물건들과 선생님이 가져온 물건들을 합쳐 물건들만의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보기. |
|
ㅇ 익숙하고 낯선, 사라의 반짝이는 눈 2 / 31~33회차 -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 물건 탐색하기 - 학교를 돌아다니며 무척 일상적이지만 특별한 가능성이 숨겨져 있을 것 같은 물건 찾아보기 - 사물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종이에 옮겨 쓰기 |
|
ㅇ 서로의 우주 / 34~36회차 - 신문지 막대기로 우리들의 공간 설계하기 - 마이크로 비트로 소통하기 - 응원 편지 나누기 |
팀소개 |
‘샤샤샥!’은 작고 가벼운 움직임을 나타내는 소리지만, 그 재미난 말처럼 아이들의 눈빛에는 설렘을, 입가에는 기쁨을 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소망을 담은 팀입니다. 다양한 활동을 하는 3명의 예술가가 만나 미술과 기술을 통합해 아이들이 자신을 세심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수업을 만듭니다. |
기획의도 |
공부하라는 부모님의 잔소리는 언제나 놀고 싶은 아이들의 마음과 대립합니다. 사소한 이유가 커져 친구들 사이 말다툼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화내고 싶지 않다는 이성적 생각이 끓어오르는 분노를 막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누구나 두 가지 마음에서 고민하겠지만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아직 그 중심이 단단하지 않아 밖에서 오는 자극과 자신의 마음 사이의 균형을 잡지 못해 힘들어 할 때가 많습니다. 이 수업은 특히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의 삶에 중점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나 자신, 친구, 부모님,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와 어떻게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지, 한쪽으로 치우쳐진 삶을 어떻게 탄력적으로 바꿔볼 수 있는지 예술 활동과 기술을 통한 교과 과목의 융합프로그램을 통해 알아볼 것입니다. |
프로그램 소개 |
마이크로비트와 설치 미술의 활용이 주가 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주변 사물들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
여 전과는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을 도와줍니다. 사람이 주어진 환경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
과 마찬가지로, 익숙했던 시선에 변형을 줘 사물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달리 보게 만들어 줌으로써 아
이들은 새로운 세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마이크로 비트로 감정 표현하기를 시작으로 주변 사물들을 수집해 새로운 규칙 아래 사물들 을 배치하는 설치 작품 만들기를 거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깊이 표현하고 주변 사람들에 관심을 갖는 기회를 가지며 나아가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