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꽃밭 꽃감관

프로젝트 그룹명 서천꽃밭 꽃감관
프로그램명 내가 꽃이야 - 내 속의 나를 변화시킬 나의 꽃을 찾아가는 여행
대상(학교명) 69명 (제주대학교부속초등학교 5학년)
회차 총 29회차(57시수)
키워드 ※ 문학, 미술, 신화
참여예술가 박희순, 신기영
참여교사 김동호
진행과정 o 감정을 입다 / 1~6시수(1~3회차)
- 나의 꽃 세밀화 그리기
- 세밀화 이미지에 맞는 캐릭터 만들기
- 긍정언어 티셔츠 만들기
ㅇ 서천꽃밭 놀이/ 7~12시수(4~6) 회차
- 제주신화- 서천꽃밭 한락궁이 감상하기
- 서천꽃밭 이야기 입체 낭독, 연극놀이하기
- 인상 깊은 장면 그리고 입체낭독과 더빙하여 영상 제작하기
ㅇ 내 꽃 별칭 짓기 / 13~15시수(7~9회차)
- 어느 순간 욱 했던 나의 감정을 꺼내고 감정 라벨 붙이기
- 들꽃과 감정을 연관지어 보기
- 내 꽃에게 별칭 지어주기_ 나 듣고 싶어하는 말로 별칭 짓기
ㅇ 나의 꽃 동시로 표현하기 / 16~21시수(10~12회차)
- 들꽃에 대하여 쓴 동시
- 들꽃 동시를 다시 읽으며 비유법, 흉내내는 말, 잘 된 묘사 찾아 보기
- 비유와 묘사, 흉내내는 말을 적절히 넣어 나의 들꽃 동시로 써 보기
ㅇ 꽃 그리고 세상 : 공존/ 22~27시수(13~15회차)
- 꽃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운 점 찾아보기
- 인간과 꽃, 세상과 꽃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 알아보기
- 꽃과 인간, 꽃과 세상의 공존을 수묵담채화로 표현하기
ㅇ 나의 들꽃등 디자인하기 / 28~33시수(16~17회차)
- 나의 들꽃등 스케치하기
- 모둠원끼리 들꽃등 제작하는 방법 토의하기
- 나의 들꽃등 설계도 완성하기
o 나를 행복하게 해 주는 ‘행복 꽃등’ 만들기 / 34~39시수(18~20회차)
- 지난 시간에 작성한 설계도를 보며 들꽃등 제작 순서 확인하기
- 재료를 찾기 쉽게 정리하고 주의할 사항 이야기 나누기
- 나를 행복하게 해 줄 행복꽃등 만들기
ㅇ 모두를 기쁘게 해 주는 ‘모둠꽃등’ 만들기 / 40~45시수(21~23회차)
- 모듬꽃 설계도 그리기
- 재료 준비하고 역할분담하기
- 모둠원 모두를 기쁘게 해 줄 모둠꽃등 함께 만들기
ㅇ 프로젝트 결과물 메타버스 및 디지털 전시 / 46~51시수(24~26회차)
- 메타버스 전시공간 “SPATIAL"에 작품 전시하기
- 57차시동안 만든 결과물 디지털 전시하기
- 디지털 전시 작품을 온라인에서 관람하고 이야기 나누기
ㅇ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 및 도슨트 활동 / 52~57시수(27~29회차)
- 57차시동안 만든 결과물 학교 현관 및 해 무한상상실에 전시하기
- 프로젝트 과정 영상물로 제작하여 해 무한상상실에서 시청하기
- 전교생을 대상으로 도슨트 활동하기
팀소개
학교예술교육의 지평을 새롭게 여는 “서천꽃밭 꽃감관” 서천꽃밭은 신화 속 꽃밭입니다. 꽃은 ‘기적’의 또다른 이름이고, ‘해결’의 또다른 문입니다. 꽃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신들은 자신의 입지를 견고하게 합니다. 아이들도 서천꽃밭을 통하여 자신이 스스로 서는 신이라는 걸 느꼈으면 합니다.
그래서 예술가와 교사가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가 펼치는 예술교육을 통하여 아이들이 상상의 나라 신화 속 꽃을 교실로 가져오길 기대합니다. 스스로 고민을 꺼내고 서로가 서로의 고민을 어루만져주며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할 꽃을 만들어내었으면 합니다. 꽃이름을 아이들 스스로 명명하며, 이미지화하고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하고 부정적이었던 마음이 기적처럼 긍정 마인드로 변화되는 따뜻한 예술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서천꽃밭 꽃감관은 마음의 꽃밭지기입니다. 마음이 아프고 외롭고 고민이 많은 5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내면에 잠재된 가능성이란 꽃과 인간다움이란 꽃을 찾아내어 웃음꽃, 평화의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교실의 꽃밭지기가 되어주고자 합니다.
기획의도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겪고 있는 감정, 정서, 느낌, 고민들을 자연스럽게 꺼내어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열어주는 교과통합예술교육을 5학년 교실에서 담임선생님과 한마음이 되어 실시하려고 합니다. 언어표상, 이미지표상, 3차원표상 등으로 자기만의 예술작품으로 자유자재로 표출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강점을 찾게 될 것입니다. 전시, 공유, 출판의 과정에서 자존감과 상대존중, 공감과 배려의 마음이 고양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아이들을 위한 어른들의 선물인 예술교육’을 기획하였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취가 소홀함없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프로젝트 기획, 준비, 실행의 전과정을 셋이서 함께 하며, 각자 자신의 전문성을 살리되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매주 기획회의를 하고 기록 및 아카이빙이 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교사와 예술가 간 협업을 기반으로 학생중심 발현적 교육과정의 본질이 살아나도록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추진하려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교과별 정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융합하되 예술의 눈으로 디자인하여 현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불안과 고민을 해결하는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교과목표와 심미적 체험이 균형있게 추진되도록 ‘감정의 표현과 예술로의 승화’을 일관되게 할 것입니다. 사회 성취기준인 ‘지형과 기후에 따른 제주의 들꽃을 찾아보고 들꽃과 생태에 대하여 집중탐구를 하여 그 결과를 동시와 미술작품으로 재창조할 것입니다. 미술과 실과 성취기준인 ’다양한 작품을 새로운 방법으로 만들어보는 경험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들꽃 이미지를 통합하고 새롭게 보며 상상해 보도록 할 것입니다. 들꽃을 재해석하여 긍정 캐릭터를 만들고 긍정언어 티셔츠를 만들고 들꽃 등을 만들어 불 밝히는 과정이 부정 감정을 꺼내어 긍정으로 변환시키는 심미적 체험이 장이 되게 할 것입니다. 메타버스에서 감상 및 평가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공유하고 피드백하며 재창조하는 기쁨을 가져보게 하려고 합니다.
학생들이 산출물은 온라인 전시 및 학교 내에서 전시 및 출판하여 올해 한 프로젝트가 학생들의 마음 속에 깊이 새겨져 예술을 사랑하고 향유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