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연결고리

프로젝트 그룹명 우리들의 연결고리
프로그램명 AI로봇과 우리들
대상(학교명) 26명 (부송초등학교 4학년 1,2반)
회차 총 6회
키워드 #AI로봇 #인간다움 #미래사회 #우리의관계 #공존과사용 #필요가치
참여예술가 박정은, 김다은
참여교사 이기은, 심소영
진행과정 o 우리가 원하는 AI로봇의 기능 / 1회차
- 상황극, 역할내 교사: 로봇회사 직원
- 맞춤 AI로봇 의뢰서 작성 및 발표
- 의뢰한 기능을 동작으로 표현
ㅇ AI로봇 개발하고 움직임 코딩하기/ 2회차
- 전문가 망토: 로봇회사 연구원 되기
- 연구원의 일상생활 몸으로 표현
- 모둠별로 하나의 로봇을 정해서 코딩하기, 움직임 코딩을 몸으로 표현
ㅇ AI로봇의 움직임과 인간의 움직임의 차이/ 3회차
- 로봇가면 만들기
- AI로봇의 움직임과 인간의 움직임 경험
- 둘의 차이를 말과 단어로 표현하여 공유
ㅇ AI로봇과 인간의 상호작용/ 4회차
- 극중극: 친구같은 로봇을 가지고 싶은 아이가 연구소 소장님을 방문
- 롤 온더 월: 캐릭터 상상하기
- 소장님과 연구원들 회의 “ 이 아이에게는 어떤 로봇이 필요할까?
- 장면 만들고 발표
ㅇ AI로봇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5회차
- 핫시팅 토론: AI로봇 전문가와 미래관계대책위원장의 토론
- AI로봇과 함께 생활 하면서 생기는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 그리기
- 모둠별로 그림을 공유하고 그 중 하나를 장면으로 만들어 발표
o 미래사회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은? / 11~12회차
- 브레인 스토밍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 찾기. Best 3 정하기
- 조각상 덧붙이기,
- 우리의 경험의 나무 만들기
팀소개
◎그룹명 : 우리들의 연결고리

◎결성 과정

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이기연 선생님과 박정은 예술가는 2022년에 <너와 나의 연결고리>라는 팀명으로 [예술로 탐구생활]에 참여하였습니다. ‘연극’과 ‘교육’이라는 두 사람의 연결고리를 붙잡고, 함께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처음에 예상한 것보다도 더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교육연극의 다양한 장르를 깊게 적용하여, 과정드라마 – 연극 만들기 – 공연의 프로세스로 18회기의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2023년의 새로운 도전 : 무용과 연극의 만남
작년에 시도했던 과정드라마를 보다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1인 교사와 1인 예술가의 팀이기에 예산이 적고 업무 분담이 서로에게 다소 과중한 면이 있었습니다. 연극이라는 큰 맥락 안에서 다른 장르와의 만남을 시도해보고 싶은 욕구가 일어났습니다.
특히, 무용은 움직임을 통해 감각을 일깨우며, 연극적 상황 속에 깊이 몰입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에 무용과 연극의 융복합을 하기로 했습니다.
박정은 예술가와 함께 작업을 했던 김다은 예술가와 이기연 선생님과 같은 학교 좋은 동료인 심소영 선생님 이렇게 4명이 서로의 연결고리를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 우리들의 연결고리
아주 간결하고 명확했던 2022년의 <너와 나의 연결고리>가 서로의 관계망을 중심으로 <우리들의 연결고리>로 확장되었습니다. 우리들의 연결고리는 ‘몸’과 ‘마음’, 그리고 ‘개별 아이들에 대한 애정’입니다. 2023년 우리들의 몸과 마음은 아이들과 함께 무엇을 경험하게 될까요? 늘 실제는 예상보다 흥미롭다는 것에 배팅을 하며, 예술과 교육 안에서의 우리들의 연결고리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기획의도
 주제 선정 배경 또는 이유

1) 아이들은 심심할 때, Siri(아이폰)나 지니(Gennie) 누구(nugu)와 대화한다.
- 아이폰 음성비서 Siri, 인공지능 AI스피커가 많은 가정에 보급되어 있다.
- 우리 삶 속에 자연스럽게 인간이 아닌 인공지능 동반자들이 스며들고 있다.
- 이러한 인공지능과 인간은 어떻게 다를까?

2) 4차산업시대, 인공지능과 기술발달,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서 드는 의문
- 인공지능이 점점 더 발달하면, 인공지능 로봇과 인간의 차이가 뭐지?
-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을 대신할 수 있을까?
- 인간다움, 과연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

 기획 목적
1) 인간과 로봇의 차이에 대한 탐색
- 인공지능 로봇은 현재 인간과 얼마나 유사하며, 얼마나 더 인간과 같아질 수 있을까?
- 인간과 로봇의 차이는 무엇일까?
- 로봇의 특징은 무엇일까?
- 그렇다면 인간만이 가지는 ’인간다움‘은 무엇일까?

2) 충분히 놀이하는 시간
- 학교 안에서는 교육과정과 진도, 생활지도 등의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충분히 놀지 못한다.
- 예술가와 함께 하는 시간, 아이들은 충분히 놀 수 있다.
- 예술 속에서 놀이에 푹 빠져서 충분히 놀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다.
프로그램 소개
 집중하기 - 지금, 여기, 나
- 지금 여기에서 나로서 경험하는 것에 집중
- 나의 몸과 마음의 흐름에 집중
- 나와 함께 하는 친구들에게 집중

 감각하기 - 몸을 통한 경험과 반응
- 몸을 통해 느껴지는 감각, 그 순간의 경험에 집중
- 감각이 활성화되고, 그 순간의 경험을 통해 변화하는 아이들의 몸과 마음

 소통하기 - 동등한 존재로서의 만남
- 학교 안의 수업 시간에 예술가와 교사가 활동을 매개로 아이들과 동등한 존재로서 만남
-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야기 나누며,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함
- 답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