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잇

프로젝트 그룹명 잇잇
프로그램명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나의 묘비
대상(학교명) 11명 (행안초등학교 6학년)
회차 총 36회
키워드 VR, 메타버스, 우리동네 위인, 죽음, 어떻게 살 것인가?!, 이매창, 신석정, 상상 묘비
참여예술가 김지영, 최용현
참여교사 서한웅
진행과정 ㅇ / 1~3회차
- 눈을 감고 내가 좋아하는 것, 소중한 것과 인물에 대해 생각해보기
- 음악을 들으며 제시되는 5가지 감정(공통) 생각해보며 드로잉하기
- 내가 좋아하는 것, 소중한 것 키워드를 생각하며 몸동작으로 드로잉하기
- 그린 드로잉에서 나의 부적을 만들어 부착하기
- 나눔 움직임으로 공간에서 몸을 이동하며 몸과 상상으로 새롭게 공간을 읽기
ㅇ / 4~6회차
- 5가지 감정과 내가 잘하는 것, 의미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 생각하는 돗자리에서 생각하는 키워드 포스트잇에 작성하면서 벼루에서 먹갈기
- 일상용품으로 새로운 붓을 만들기
- 나의 생각을 키워드로 만들고 연결 연결로 키워드 두루마기 만들기
- 나의 키워드를 연결해 나에 대한 글을 짧게 써보기
ㅇ / 7~9회차
- 내게 가장 소중한 것, 소중한 기억, 나의 꿈을 그려보기
- 친구의 이야기가 담긴 굿즈와 미션 편지를 새로운 장소에 숨겨보기
- 단서 메모지와 지도 그리기
- 메모와 지도를 찾아 나의 이야기와 미션편지를 찾기
- 찾은 나의 이야기 발표하기
ㅇ / 10~12회차
- 미션편지를 보물찾기로 찾아보고 공유하기
- ‘눈이옵니다’이 동요에 숨은 결핍, 철학 이야기를 듣고 상상 인물을 찾아보고 상상 인물의 결핍을 찾아보기
- 미션에 있는 사진, 문장들을 모듬 별로 상의해 인물을 상상으로 그려보기
- 발표 후 실제 인물과 비슷한 사람을 찾아보기
- 낭독과 함께 위인의 시와 위인의 삶을 생각하며 감정 상상하기
- 두인물 그림과 시와 결핍에 대해 전시 및 감상하기
ㅇ / 13~15회차
- VR인스타 360카메라 작동법과 주의점 알아보기
- 모듬별로 VR 카메라 테스트 촬영하기
- 찍은 VR 사진 공유해 살펴보며 이야기 나누며 문제점 파악하기
- 모둠별로 전해줄 학교 공간, 놀이 모습 퍼포먼스, 물건을 VR 카메라로 사진 촬영하기
- 코스페이시스에 대해 알아보기
- 코스페이시스 사용법 알아보고 사진과 가상공간 연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ㅇ / 16~18회차
- 우리동네 대표적인 위인 2인중 1인과 관련된 전시관, 역사관 및 묘지가 있는 공원을 현장 방문하여 위인에 관한 이야기 들어보기
- 모둠별로 우리 지역 위인이 어떤 삶과 어떻게 살았는지 모듬 별로 검색하고 자료 모으기
- 모둠별 주제별 위인에 대한 VR 촬영하기
ㅇ / 19~21회차
- 우리동네 대표적인 위인 2인중 1인과 관련된 전시관, 역사관 및 묘지가 있는 공원을 현장 방문하여 위인에 관한 이야기 들어보기
- 모둠별로 우리 지역 위인이 어떤 삶과 어떻게 살았는지 모듬 별로 검색하고 자료 모으기
- 모둠별 주제별 위인에 대한 VR 촬영하기
ㅇ / 22~24회차
- 위인의 시를 색과 모양으로 표현하기
- 죽음이란? 어떻게 살것인가 질문 만들기
- 죽음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으로 죽음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누며 질문지 만들기
- 챗봇GPT를 사용하여 질문을 통해 죽음과 어떻게 살것인지 이야기 나누기
- 죽었지만 우리에게 기억되는 위인을 통해 나는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ㅇ / 25~27회차
내가 위인되어 칭찬 망토 게임으로 받은 나의 칭찬과 잘한 것을 통해 나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 나는 어떻게 잘살고 있나요? 나의 일상과 나를 기쁘게 하는 것, 내가 노력하는 것 생각하기
- 과거 학교에서 생활한 졸업생들의 사진과 동네 이야기로 내가 위인이 되어 알리고 싶은 학교 좋아하는 공간, 놀이, 물건을 조사하고 정해보기
ㅇ / 28~30회차
- 무덤 속? 아니 나와 이야기, 친구와 함께 생각해보는 공간
- 죽은 후 가장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을 코스페이시스에 표현해보기
ㅇ / 31~33회차
- 코스페이스에 나를 새롭게 보는 묘비 만들기
- 나의 묘비에 나의 일상과 장소 VR사진을 메타버스에 기록하기 - 나의 일생을 기록하기
ㅇ / 34~36회차
- 나라는 위인에 대한 기록이 담긴 묘비 발표하기
- 수업 마무리
팀소개
ITDA_잇는다. ITDA_여기 있다.
잇잇은 잇는다. 여기 있다를 뜻합니다. 이웃과 이웃, 지역과 사람, 지역과 동네, 지역과 지역을 잇는 중간예술,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해 지역의 문화, 삶이 있음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잇잇은 공공미술 프로젝트_보통미술 잇다 단체의 파생 단체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을 읽고 다시 재해석하며 자신이 사는 장소와 공간을 통해 나, 나와 마주한 환경, 사람들과 지역의 관계를 알아가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가는 주체적인 활동으로 문화예술이 삶에서 향유 하는 삶으로 매개하고자 합니다.
기획의도
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일까? 죽지 않았다면 살아있는 삶은 어떻게 인지할 수 있을까? 나의 삶을 소중함을 느끼고 나의 삶을 성장시키는 건 어떻게 죽음을 바라보느냐를 통해 얻을 수 있지 않을까?로 시작이 되었다.
죽음을 단순히 두렵고 부정적인 요소가 아닌 나의 삶을 다시 바라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때 나와 내가 살아가는 생활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느껴보는 생각과 사유의 공간과 메타버스의 가상공간으로 연결할 수 없을까? 생각하며 기술을 활용해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과 질문을 가지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자 했다.
프로그램 소개
내가 살아가며 생활하는 지역과 동네에 살았던 2명의 위인을 통해 어떻게 살아왔는지와 죽음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나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해가며 나와 마주한 생활과 내가 기억해야 할 것, 의미를 두는 것을 사유하며, 주체적으로 나와 이어진 세계를 형성해 간다.
VR기술과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내가 가치 있는 것과 사유한 것을 소개하고, 나의 삶의 의미와 나의 일상을 다시 보게 되는 시선을 가상공간에 표현하며 기술을 통해 새로운 소통과 네트워크 형성으로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질문의 생각들인 담긴 나의 상상 속 가상 묘비를 통해 나의 일생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