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글쓰기 연구

프로젝트 그룹명 교육과 글쓰기 연구회 (글로 쓴 사진)
프로그램명 메타버스 시대 감성적 글쓰기
대상(학교명) 63명 (전주우전초, 이리신동초, 전주화산초, 진안마령초 1,4,6학년)
회차 총 24회
키워드 사진, 포토프린터, 글쓰기, 첨삭, 상상, 표현
참여예술가 송준호, 고정남
참여교사 장유진, 정정희, 백기룡, 김영선
진행과정 o 친구와 겪은 일 사진으로 찍고 글로 쓰기 / 1~3회차
- 사진주제 : 종이 인형(동세-움직임) : 재미있는 상황의 인물 사진을 찍어 인쇄한 후,
       상상한 내용으로 연출하고 재배치한다.
-동화책 활용- ‘혀끝에 맴도는 이름’ 동화를 듣고 이야기를 상상하여 쓴다.
ㅇ 이야기를 담아 사진찍기 / 4~6회차
- 사진주제 : 움직이는 입체 조각(모빌) : 모빌을 구상하여 만든 후 교실 공간에 설치한다.
- 동화책 활용- ‘안을 보면 밖을 보면' 마티아스 아르귀, 안느-마르고 램스타인
ㅇ 내가 찍은 사진을 인쇄하여 공간에 설치해 보고 글로 쓰기/ 7~9회차
- 사진주제: 설치미술(아티스트 체험) : 교실 주변 공간에 인쇄한 사진을 전시장의 작품처럼 배치하고 촬영한다.
- 동화책 활용- ‘전날의 섬’ 동화를 듣고 인물, 사건, 배경에 생각하며 글을 쓴다.
ㅇ 학교 풍경을 사진으로 찍고 글로 쓰기 / 10~12회차
- 사진주제 : 풍경사진- 풍경사진 촬영활동-프린트
-그림책 활용 '꼬맹이를 찾아요' 김보람 글, 그림
- 내가 경험한 일을 쓸 수 있다.
o 친구와 겪은 일 사진으로 찍고 글로 쓰기 / 13~15회차
- 사진주제 : 종이 인형(동세-움직임) : 재미있는 상황의 인물 사진을 찍어 인쇄한 후,
       상상한 내용으로 연출하고 재배치한다.
-동화책 활용- ‘혀끝에 맴도는 이름’ 동화를 듣고 이야기를 상상하여 쓴다.
ㅇ 이야기를 담아 사진찍기 / 16~18회차
- 사진주제 : 움직이는 입체 조각(모빌) : 모빌을 구상하여 만든 후 교실 공간에 설치한다.
- 동화책 활용- ‘안을 보면 밖을 보면' 마티아스 아르귀, 안느-마르고 램스타인
ㅇ 내가 찍은 사진을 인쇄하여 공간에 설치해 보고 글로 쓰기/ 19~21회차
- 사진주제: 설치미술(아티스트 체험) : 교실 주변 공간에 인쇄한 사진을 전시장의 작품처럼 배치하고 촬영한다.
- 동화책 활용- ‘전날의 섬’ 동화를 듣고 인물, 사건, 배경에 생각하며 글을 쓴다.
ㅇ 학교 풍경을 사진으로 찍고 글로 쓰기 / 22~24회차
- 사진주제 : 풍경사진- 풍경사진 촬영활동-프린트
-그림책 활용 '꼬맹이를 찾아요' 김보람 글, 그림
- 내가 경험한 일을 쓸 수 있다.
팀소개
 사진예술강사 : 고정남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사진강사(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겸임교수)
 문학예술강사 : 송준호(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
 수업운영 : 전주우전초등학교 : 교감 김영선 - 총무
 수업운영 : 이리신동초등학교 : 교사 장유진 - 회장
 수업운영 : 전주화산초등학교 : 교사 정정희
 수업운영 : 진안마령초등학교 : 교사 백기룡
 수업개발 : 전주중산초등학교 : 교사 김경미
 수업개발 : 정읍한솔초등학교 : 교사 엄진희
기획의도
메타버스 시대 예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감성적 글쓰기를 통해 소통하는 민주시민 양성
• 고립되어 생활하는 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메타버스 시대 가상공간에서의 소통과 심신의 치유 수단의 한 방법으로 글쓰기가 중요시됨
• 프랑스의 초등학교 수업은 미술과 국어가 분리되지 않았다고 한다. 미술 수업을 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바로 국어 수업을 한다고 한다. 활동과 표현을 분리하지 않는 것이다. 예술로 탐구생활의 기획과 맞닿아 있는 지점이다.
• ‘메타버스 시대 감성적 글쓰기’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통합하여 운영하고자 함
• 다양하고 내실 있는 체험활동을 통하여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표현력을 기르도록 지원함
• 감성적 글쓰기 역량 향상을 위해 교사와 예술가 협업 수업을 통해 학생의 삶과 연계되는 수업을 하고자 함.
프로그램 소개
- 사진 예술 강사가 사진으로 수업했던 내용을 미술수업과 접목한다.
- 국어 글쓰기 수업을 하고 나면 문학 강사가 첨삭해준다.
- 기존 국어, 미술 수업을 예술가와 만나 확장된 수업이 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