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렁쇠

프로젝트 그룹명 굴렁쇠
프로그램명 마음 마주보기위한 음악이야기
대상(학교명) 41명 (남원제일고 1학년)
회차 총 6회
키워드 음악심리
참여예술가 김선식, 양혜경, 김아름
참여교사 윤혜영
진행과정 - 자기선호도 음악조사
- 활동내용 소개
- ’나‘에 대한 노래 듣기(BTS/소우주. 나를 아는 사람/MSG 워너비)
- 나의 단어카드 만들기(긍정/ 부정)
- 나의 노래 가사토의하기
- 나의 감정 쥬얼리 만들기
- 우리(가족과 친구)를 위한 노래듣고 노래부르기(안아줘/ 정준일)
- 가족, 친구관계 물고기 가족화 그리기(BGM/섬그늘)
- 팀별 단어카드 만들기(긍정/부정)
- 가사토의 하기(팀별)
- 스크래치 페이퍼에 의한 감정 표현하기
- ’우리‘에 대한 동영상 보기(영화/코다)
- 노래와 동영상에 대한 토의 및 자기느낌 발표(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 ‘마음 마주보기‘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노래가사 만들기(팀별)
- 노래 멜로디 만들기(1)- 기존의 멜로디 응용하기
- ’우리‘에 대한 동영상 보기(영화/코다)
- 노래와 동영상에 대한 토의 및 자기느낌 발표(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 ‘마음 마주보기‘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노래가사 만들기(팀별)
- 노래 멜로디 만들기(1)- 기존의 멜로디 응용하기
- 만들어진 멜로디에 노랫말 붙이기
- 노래가사를 멜로디 만들기(랩과 선율을 포함).
3팀으로 나누어 각각의 노래를 만든다.
- 만들어진 노래 연습하기(조별)
- 조별 노래로 발표
- 나와 우리 감정나무 설치
- 결과물에 대한 토의 및 자가 평가
팀소개
그룹명은 굴렁쇠이다. 굴렁쇠는 한마디로 사람들과의 어우러짐을 의미한다. 굴렁쇠 들어가는 자신의 골목에서부터, 가족, 친구 등의 주위의 관계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의미를 가진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그룹 구성원은 다음과 같은 이력을 갖고 있다.
참여자 1) 임상감독 음악 상담심리사로 프로젝트에서 심리적 부분을 관여한다.
참여자 2) 명예 퇴직교사대학로 교육경력의 다양한 경험 소유자로 학교교육에 관여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참여자 3) 현재 성악 및 뮤지컬 연주자이며, 중등 방과후 강사로 음악활동을 담당하였다.
참여자 4) 전라북도 남원제일고등학교에서 20년차 교사로 재직하고 있음. 사립학교 특성상 같은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함으로 학생들의 특성을 지역적 측면과 학업 능력적 측면 그리고 가정적 측면 등 전적인 측면에서 잘 이해하므로 본 사업이 학생들에게 파급시킬 좋은 영향력에 대해 기대가 크다.
위의 내용에 의해 참여 구성원들의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로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음악수업을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동기와 관계성이 좋음을 알 수 있다.
프로젝트의 주제의 다양성을 구현하기 위한 최적의 팀이라 할 수 있다.
기획의도
1) 목적: 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관계하는 자기, 가족, 친구의 이야기를 음악을 통해 이야기 식으로 표현하게 한다. 표현된 내용은 장점과 단점을 단어카드로 작성하며, 지정된 팀원들에 의해 단어카드를 문장으로 연결하여 소제목의 대본을 완성한다. 대본은 스토리텔링식으로 이야기와 음악을 융합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변화를 스스로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가치덕목 함양을 추구한다.
2) 중점방향: 학생들이 생활의 이야기를 노래로 표현하고 공연으로 표출하여 타자와 소통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뮤지컬 요소를 활용하여 음악의 생활화를 구현할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3) 주요내용: 본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음악 이야기는 대본 결정, 대본 수정 및 정립, 연주 계획 및 대본 연습, 연주 및 녹음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