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살소살

프로젝트 그룹명 소살소살
프로그램명 ‘기후위기’ 프로젝트
대상(학교명) 137명 (고등학교 1학년)
회차 7반x6회차 총 42회차
키워드 지구의 마지막 경고인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제고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표현 매체의 다양한 응용과 확장
참여예술가 김연경, 이올, 최혁
참여교사 홍수연
진행과정 o 예술가 소개 및 프로젝트 소개/ 1회차
- 예술가 3인의 소개와 작품 활동 감상
- ‘기후위기’의 의미와 활동을 구체적으로 설명
- 현재의 바다와 미래의 바다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고 바다의 색을 표현
ㅇ 미래의 바다의 모습과 티핑포인트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활동지 작성/ 2회차
- 자신이 생각하는 티핑포인트의 시기를 설정하고 근거를 제시해보기
- 자신이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과 아껴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 미래의 바다의 모습은 어떤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활동지 작성하기
ㅇ 그래피티의 개념과 그래피티 작가의 퍼포먼스 감상 / 3회차
- 그래피티란 무엇인지 개념에 대해 이해해보기
- 그래피티 작가의 작품 제작 과정을 감상해보기
- 그래피티 작품 제작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ㅇ 기후위기 프로젝트 활동지 기반으로 작품 제작1/ 4회차
- 아이디어 스케치와 활동지를 기반으로 실제 작품 제작 시작
- 스케치 및 채색하기
- 교사와 예술가는 학생의 작품을 완성 시킬 수 있도록 개별 지도
ㅇ 기후위기 프로젝트 활동지 기반으로 작품 제작2/ 5회차
- 교사와 예술가는 학생의 작품을 완성 시킬 수 있도록 개별 지도
- 개별 작품 채색하기
- 작품 최종 완성 시키기
o 개별작품 설치 및 감상/ 6회차
- 학생들의 개별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모아 설치하기
-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고 각자의 생각을 발표하기
- ‘미래 바다색’의 이름을 지어보고 수업 마무리
팀소개
1) 소살소살 팀원 소개
소살소살’은 예술가 김연경, 이올, 최혁과 학교 교사인 홍수연으로 구성된 그룹이다. 소살소살구성원은 모두 미술 전공자로, 구성원 대다수가 석사 이상의 학위를 졸업하였다. 예술 관련 전문 분야에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지식 습득에 흥미를 느낀다. 주로 문화예술 교육 분야에서 두드러진 관심을 가져, 문화예술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이들과 교육 분야의 문제점과 대안을 공유하며 피드백하는 모임을 주기적으로 가지고 있다. 구성원들은 예술 창작 활동과 예술교육이라는 공통된 관심 주제로 꾸준히 모임을 가지면서 만남을 지속해왔고, 결국 교사와 예술가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까지 기획하게 되었다.
2) 소살소살의 의미
- 『혼불』의 저자인 최명희 작가가 ‘얼어붙은 강물이 봄날 밤에 풀리는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강가에 나가 밤새도록 물 흐르는 소리를 들었다는 일화가 있음.
- 개울물 흐르는 소리인 의성어 ‘소살소살’을 그룹명을 지은 이유는 얼어붙은 겨울과 같은 시절이 끝나고, 예술과 교육을 융합하여 새로운 시작인 봄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임.
기획의도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의 증가인 ‘기후위기’는 현시대 가장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야 할 주제이다. 균형을 이루던 것이 깨어지고 급속도로 특정 현상이 퍼지거나 우세하게 되는 것을 일컫는 용어인 티핑포인트는 기후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용어다. 지구의 마지막 경고인 기후위기 현상이 지속해서 발생한다면 인간이 힘을 쓸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된 지구를 경험하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그 티핑포인트는 이미 시작되었을지 모른다. 이러한 기후위기에 관한 인식을 미술교과 수업 안에서 제고함으로써 자신의 삶 속에서 지구 온난화와 기후위기에 대한 생각을 마음 한켠에 새기길 바라며 그 생각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프로그램 소개
1) 중점방향: 기후위기를 주제로 한 다양한 예술가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방식과 매체를 이용해 예술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음을 강조한다. 학생 자신의 삶과 연결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으로 실제 실천까지 이어질 수 있게 한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고 현대 미술 속 다양한 표현매체를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표현 매체를 활용하여 새롭게 표현해봄으로써 오늘날 디지털 기술과 미술의 융합으로 기존 미술 매체의 영역과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음을 이해한다. 자신의 삶 속에 적용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한다.
2) 주요내용: 기후위기를 주제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설명하고,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면서 동시에 표현 매체의 확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분야 간 경계를 넘나들며 매체의 융합과 표현의 확장을 실제 작품 제작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 제작은 건물 외벽을 활용한 그래피티 작품으로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