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신재생소리 |
---|---|
프로그램명 | 신재생에너지를 국악(민요 또는 국악동요)로 표현하기 |
대상(학교명) | 52명 (초 1학년) |
회차 | 총 36회(3개반x2시간x6회) |
키워드 | 신재생 에너지, 국악, 환경보호, 지구온난화, 재활용 |
참여예술가 | 김사랑 |
참여교사 | 김진오 |
진행과정 |
ㅇ 환경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1~2회차 - 수업 전 안전교육 - 환경에 관련된 동화책, 애니메이션 시청 -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PPT) - 신재생 에너지를 알아보며 필요한 이유 알아보기 - 환경보호 그림그리기 |
ㅇ 민요 ‘군밤타령’ 배우고 풍력 에너지 알아보기 / 3~4회차 - ‘군밤타령’ 배우기 - 풍력 에너지 알아보기 - 바람개비 만들고 풍력 에너지 느껴보기 |
|
ㅇ 민요 ‘해야해야 나오너라’ 배우고 태양열 에너지 알아보기 / 5~6회차 - ‘해야해야 나오너라’ 배우기 - 태양열 에너지 알아보기 - 태양열 자동차 만들고 태양열 에너지 느껴보기 |
ㅇ 민요 ‘동해바다’ 배우고 수력 에너지 알아보기 / 7~8회차 - ‘동해바다’ 배우기 - 수력 에너지 알아보기 - 물레방아 만들고 수력 에너지 느껴보기 |
ㅇ ‘신재생 소리’ 음악극 만들기 / 9~10회차 - 아니리 만들기 - 발림 만들기 - 대본 만들기 |
|
ㅇ ‘신재생 소리’ 음악극 발표하기 / 11~12회차 - 친구들 앞에서 ‘신재생 소리’ 음악극 발표하기 - 환경보호 다짐하기 |
팀소개 |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화석에너지는 환경오염, 지구온난화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켜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성을 1학년 학생들에게 쉬운 국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고자 합니다. |
기획의도 |
◎ 프로젝트 기획 의도 가.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을 살펴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 알아보기 나. 신재생 에너지를 국악으로 표현하고 일상생활에서 즐겨부르기 다. 신재생 에너지의 가치를 배우고 환경보호의 중요성 내재화하기 ◎ 수업의 기대효과 가.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을 살펴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 느끼기 나.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노래가사를 만들어보기 다. 만든 가사와 예술적 요소를 결합하여 자신만의 노래 개사하기 라. 위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 익히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