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소리

프로젝트 그룹명 신재생소리
프로그램명 신재생에너지를 국악(민요 또는 국악동요)로 표현하기
대상(학교명) 52명 (초 1학년)
회차 총 36회(3개반x2시간x6회)
키워드 신재생 에너지, 국악, 환경보호, 지구온난화, 재활용
참여예술가 김사랑
참여교사 김진오
진행과정 ㅇ 환경보호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1~2회차
- 수업 전 안전교육
- 환경에 관련된 동화책, 애니메이션 시청
-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PPT)
- 신재생 에너지를 알아보며 필요한 이유 알아보기
- 환경보호 그림그리기
ㅇ 민요 ‘군밤타령’ 배우고 풍력 에너지 알아보기 / 3~4회차
- ‘군밤타령’ 배우기
- 풍력 에너지 알아보기
- 바람개비 만들고 풍력 에너지 느껴보기
ㅇ 민요 ‘해야해야 나오너라’ 배우고 태양열 에너지 알아보기 / 5~6회차
- ‘해야해야 나오너라’ 배우기
- 태양열 에너지 알아보기
- 태양열 자동차 만들고 태양열 에너지 느껴보기
ㅇ 민요 ‘동해바다’ 배우고 수력 에너지 알아보기 / 7~8회차
- ‘동해바다’ 배우기
- 수력 에너지 알아보기
- 물레방아 만들고 수력 에너지 느껴보기
ㅇ ‘신재생 소리’ 음악극 만들기 / 9~10회차
- 아니리 만들기
- 발림 만들기
- 대본 만들기
ㅇ ‘신재생 소리’ 음악극 발표하기 / 11~12회차
- 친구들 앞에서 ‘신재생 소리’ 음악극 발표하기
- 환경보호 다짐하기
팀소개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화석에너지는 환경오염, 지구온난화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켜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성을 1학년 학생들에게 쉬운 국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고자 합니다.
기획의도
◎ 프로젝트 기획 의도
가.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을 살펴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 알아보기
나. 신재생 에너지를 국악으로 표현하고 일상생활에서 즐겨부르기
다. 신재생 에너지의 가치를 배우고 환경보호의 중요성 내재화하기
◎ 수업의 기대효과
가.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을 살펴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 느끼기
나.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노래가사를 만들어보기
다. 만든 가사와 예술적 요소를 결합하여 자신만의 노래 개사하기
라. 위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 익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