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예술로 잇다 |
---|---|
프로그램명 | 지구를 지켜라! |
대상(학교명) | 42명 (중 1학년1.2반) |
회차 | 총 6 회 |
키워드 | SDGS. 쓰레기섬.빈곤.세계인권선언문.탄소 발자국.지구환경 |
참여예술가 | 김미경, 양은정, 이은상 |
참여교사 | 신상복 |
진행과정 |
ㅇ1~2회차 /SDGS 란? - 영상을 보고 SDGS와 세계시민성에 대해 나의 생활과 어떻게 영결 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 영상을 보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선택하여 디카시를 해본다. - 모둠별 조각상을 발표 한다. |
ㅇ 3~4회차/지구를 살리자~ -쓰레기섬 영상을 관람 하고 이야기 나누기 -환경으로 위협 받고 있는 동물들의 사진을 선택하여 디카시 만들기 -디카시로 스토리를 만들어 조각상로 만들고 촬영하기 |
|
ㅇ 5~6회차/빈곤 과 불평등 -지구에 빈곤 불평등에 대해서 알아보기(퀴즈) -지구환경을 위해 미래에서 온 편지에 답하기 -“미래에서 온 편지”를 스토리 만들기 |
ㅇ 7~8회차/나의 인권이란 ? -“말랄라UN연설” 동영상 시청 -세계 인권 선언문 살펴보기 -스토리 텔링과 즉흥극 만들어 촬영하기 |
ㅇ 9~10회차/탄소발자국 다이어트 -“세번스즈키 UN연설” 동영상 시청 -내가 남긴 탄소 발자국 체크 하기 -지구환경 지키기 캠페인 만들기 |
|
ㅇ 11~12회차/세계시민 연극으로 놀자 -SDGS빈곤지구환경.세계인권선언문.탄소 발자국 동영상 관람 -주제를 선택하여 나래이션.인형극.즉흥극.무언극 등 모둠별 연습하여 발표 |
팀소개 |
국어분야(양은정) - 각 소주제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기준으로 하여 스토리텔링
(시놉시스)을 한다. 연극분야(김미경) -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연극대본을 만들고, 학생들과 함께 역할극을 만든다. 영화분야(이은상) - 지구환경문제를 다룬 영화나 영상을 수집하여 편집하고, 연극활동을 할 때, 배경으로 사용하며, 모둠원들과 함께 학생들의 활동을 다큐영상으로 제작한다. 교사(신상복) - 자유학기제 주제 학습활동 시간 확보 및 학생들과 예술가 소통역할을 한다. |
기획의도 |
지구환경 문제를 예술적 표현활동(연극, 시, 영화)으로 표현하여 미래의 지구를 어떻게 지키고 보호할 것인가를 인식하게 되고, 학교생활뿐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환경지키미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데 있다. |
프로그램 소개 |
예술 탐구 방법 : 문예창작(양은정)분야에서 스토리를 학생들과 함께 짜고, 연극(김미경)으로 표현하며, 지구온난화와 연관된 영상자료들 모아 편집하여 종합 발표한다. 교과 연계 내용 : 과학교과에서 ‘환경, 생태계’분야에서 지구환경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국어교과에서 스토리텔링하여 연극화 한다. 미술교과에 미디어 아트 분야와 영상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