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잇다

프로젝트 그룹명 예술로 잇다
프로그램명 지구를 지켜라!
대상(학교명) 42명 (중 1학년1.2반)
회차 총 6 회
키워드 SDGS. 쓰레기섬.빈곤.세계인권선언문.탄소 발자국.지구환경
참여예술가 김미경, 양은정, 이은상
참여교사 신상복
진행과정 ㅇ1~2회차 /SDGS 란?
- 영상을 보고 SDGS와 세계시민성에 대해 나의 생활과 어떻게 영결 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 영상을 보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선택하여 디카시를 해본다.
- 모둠별 조각상을 발표 한다.
ㅇ 3~4회차/지구를 살리자~
-쓰레기섬 영상을 관람 하고 이야기 나누기
-환경으로 위협 받고 있는 동물들의 사진을 선택하여 디카시 만들기
-디카시로 스토리를 만들어 조각상로 만들고 촬영하기
ㅇ 5~6회차/빈곤 과 불평등
-지구에 빈곤 불평등에 대해서 알아보기(퀴즈)
-지구환경을 위해 미래에서 온 편지에 답하기
-“미래에서 온 편지”를 스토리 만들기
ㅇ 7~8회차/나의 인권이란 ?
-“말랄라UN연설” 동영상 시청
-세계 인권 선언문 살펴보기
-스토리 텔링과 즉흥극 만들어 촬영하기
ㅇ 9~10회차/탄소발자국 다이어트
-“세번스즈키 UN연설” 동영상 시청
-내가 남긴 탄소 발자국 체크 하기
-지구환경 지키기 캠페인 만들기
ㅇ 11~12회차/세계시민 연극으로 놀자
-SDGS빈곤지구환경.세계인권선언문.탄소 발자국 동영상 관람
-주제를 선택하여 나래이션.인형극.즉흥극.무언극 등 모둠별 연습하여 발표
팀소개
국어분야(양은정) - 각 소주제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기준으로 하여 스토리텔링 (시놉시스)을 한다.
연극분야(김미경) -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연극대본을 만들고, 학생들과 함께 역할극을 만든다.
영화분야(이은상) - 지구환경문제를 다룬 영화나 영상을 수집하여 편집하고, 연극활동을 할 때, 배경으로 사용하며, 모둠원들과 함께 학생들의 활동을 다큐영상으로 제작한다.
교사(신상복) - 자유학기제 주제 학습활동 시간 확보 및 학생들과 예술가 소통역할을 한다.
기획의도
지구환경 문제를 예술적 표현활동(연극, 시, 영화)으로 표현하여 미래의 지구를 어떻게 지키고 보호할 것인가를 인식하게 되고, 학교생활뿐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환경지키미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 소개
예술 탐구 방법 : 문예창작(양은정)분야에서 스토리를 학생들과 함께 짜고,
연극(김미경)으로 표현하며, 지구온난화와 연관된 영상자료들 모아 편집하여 종합 발표한다. 교과 연계 내용 : 과학교과에서 ‘환경, 생태계’분야에서 지구환경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국어교과에서 스토리텔링하여 연극화 한다. 미술교과에 미디어 아트 분야와 영상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