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프로젝트 그룹명 오늘은
프로그램명 기술로 우리의 소리를 이야기하다.
대상(학교명) 39명 (김제초등학교 4학년 1반, 2반)
회차 총 36회
키워드 코딩, 피지컬컴퓨팅, 응용드로잉, 소리탐색, 소리재현, 소리연상, 일상 속 학교 안 소리, 우리의 소리, 감정바라보기, 몸의 움직임, 소리건축, 소통, 메이키메이키, 스크래치, 전도성물체, 도체, 부도체, 기술활용, 코딩놀이
참여예술가 최자혜, 김지영, 김솔아
참여교사 김단하, 김태성
진행과정 o 마음 캐릭터 (촉각) / 1~4회차
- 일상의 소지품을 만지는 촉각에 집중하며 선드로잉
- 선 드로잉 속 캐릭터를 찾으며 미션 클리어, 캐릭터로 긍정적인 감정의 스티커 만들기
- 선을 잘라 만든 감정모자를 쓰고 행복 에너지 나눔 게임으로 관계맺기
ㅇ 이상한 내 캐릭터 / 5~8회차
- 이상한 초상화 그리기
- 나의 캐릭터 꼴라주
- 철사로 드로잉
ㅇ 전기야 통해라! 놀이야 변신해라! / 9~12회차
- 코딩과 전도성 물체 알아보기
- 메이키 메이키와 스크래치 소개와 연결
- 피카츄게임으로 전도성물체 획득하고 메이키로 실험하기
ㅇ 학교 소리 탐험대/ 13~16회차
- 일상의 소리로 된 사운드아트 작가 소개
- 교실 속 일상의 소리에 집중, 들려주는 소리와 연상되는 이미지 떠올리기
- 소리 재현해보기
- 학교 내 야외 소리 참색, 녹음하기
ㅇ 몸의 움직임과 우리의 오케스트라 합주 / 17~20회차
- 학교소리탐험한 녹음파일과 비슷하게 재현, 재현 연구하기
- 서로의 재현 맞춰보기
- 다 함께 소리 오케스트라 협동으로 합주하기, 친구의 지휘와 함께
ㅇ 요리조리 소리 건축 / 21~24회차
- 소리를 스크래치에서 변환, 실험
- 건축가 프랭크게리의 스토리와 건축 소개
- 소리 건축 만들기
ㅇ 동굴 속 나의 감정괴물 바라보기 / 25~28회차
- 평소의 다양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동그라미 책을 듣고 마을 들여다보기
- 감정 괴물 형상화하기, 바라보기
- 감정 괴물과 함께 놀기 게임
ㅇ 숨겨진 마음 찾기 / 29~32회차
- 동굴 속 아이는, 나는 “어떤 말을 하고 싫을까?”, “어떤 말을 듣고 싶을까?”
- 서로의 감정 알아보기
- 나의 한마디 녹음
- 친구들과 모둠별 릴레이 녹음
ㅇ 전시와 함께 즐기는 메이키 놀이, 전기는 여기에도 / 33~36회차
- 괴물, 자화상, 메이키를 연결하여 전시준비
- 메이키와 함께 트위스트
- 검정 천(동굴) 안에서의 소감과 전기 게임
팀소개
그림작업과 예술강사, 연극무대감독, 문화예술교육, 영상제작 기획, 연구모임, 재활용 환경 수업, 학교방과후 수업 등등 많은 활동을 지속해 온 세 명의 강사가 만나서 수업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일상은 항상 우연한 만남 속 큰 울림을 반복하며 연결된다고 생각됩니다. 수업에 대한 자세 또한 서로의 자극 속에서 소통하고 깨달아가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무료한 일상 속에 가벼운 솔바람과 뜨거운 가슴 속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고 싶은 바램들로 무수한 실험과 고민을 거듭하며 노력하는 중입니다.
기획의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과+예술+기술이 결합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 디지털 기기를 다루면서 국어, 체육, 미술 교과를 다양한 과정으로 융합하며 복합적 사고력과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해가려는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예술교육을 진행하고자 했다.
4차 산업기술을 예술교육에 적용하여 창의·융합 인재 양성과 새로운 교육 시도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상의 변화와 기술로 인해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역량을 키우며 새로운 시대의 예술 창작과 창의성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경험하는 과정으로 갈 수 있는 기술을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술습득 중심이 아닌 일상 속에 스며들어 인간과 공존하는 프로그램
- 기술을 수혜적 입장에서 배우고 받아들여지는 과정이 아닌 기술을 활용하여 일상 속에서 자신의 창작과 표현을 다양하게 풀어내는 활동
- 기술이 발달하는 사회에서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생각해보며 인간과 과학기술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과 인간을 위한 기술에 대한 고민
- 기술로 인한 일방적 소통이 아닌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은 미래사회에서 더욱 필요하므로 기술을 일상에서 사용하며 건강하게 소통하는 능력 개발
- 빠르게 변하는 기술 변화에 끊임없이 대응 가능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기술 융복합한 교육
- 메이키메이키 장치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연결하여 다양한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교과+문화예술프로그램을 진행
프로그램 소개
교과+기술+예술교육의 융복합 프로그램으로 학교의 소리를 탐색하며 소리와 사물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일상생활에 관한 질문과 이야기를 기술+소리로 변형해 일상을 새롭게 보며 참여자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주도적인 창의적 활동과 문제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예술 활동으로 표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