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아티스트다

프로젝트 그룹명 우리는 아티스트다
프로그램명 내가 사는 전주를 예술로 표현해보자.
대상(학교명) 전주동중학교 143명 (중3학년)
회차 총 4회
키워드 ※ 전주, 자기정체성, 지역, 전북, 나의 마을, 나의 도시
참여예술가 박영현
참여교사 이선유
진행과정 ㅇ전주에 관해 탐색하기 / 1회~2회
- 전주에 관한 탐색하고 마인드맵 작성하기
- 전주를 주제로 귀여운 캐릭터 제작하기
- 나만 알고 싶은 전주에 관한 포스터 만들어보기
ㅇ 전주 벽화 제작하기/ 3회~4회차
- 벽화의 역사 알아보기
- 벽화의 기능 이해하기
ㅇ 전주 벽화 제작하기/ 5회~6회차
- 재료 파악하기
- 밑그림 그리기
- 색칠하기
ㅇ 라이트아트 체험하기 / 4회차
- 색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음악 틀고 라이트 아트 체험하기
- 모둠별로 함께 공연하기
- 감상문쓰고 함께 했던 작업 과정, 학습지 등 전시회 하며 마무리
팀소개
저희는 전주 지역에 사는 학생들이 평소에 학교 수업 활동 중 예술 체험을 적극적으로 할 기회가 많이 없다는 점을 항상 아쉬워했습니다. 저희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예술가가 되는 창작 활동을 통해 마음을 힐링시키고 미술 관련 직업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전주라는 세계적인 관광도시에 사는 자부심을 확립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양한 매체의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이 다채로워질 것입니다. 학생들이 미술 작가가 하는 활동들을 직접 몸으로 체험해보고 전시하는 활동을 한다면 학생들의 삶이 예술 감수성으로 풍부해질 것입니다. 전주에 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 경험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기획의도
학생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인 전라북도 전주시에 관해 탐구하고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것입니다. 다양한 미술 방법과 재료를 체험해 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예술에 관한 생각과 지식의 폭을 넓게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미술 재료와 매체 등을 접하여 예술적인 감각을 키우고 일상에서 예술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본 프로젝트는 언어/ 몸짓/ 매체/ 이미지/ 조형/ 사우드 6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결과물로 다채로운 예술 형식으로 선보이고자 합니다. 벽화, 설치미술, 퍼포먼스 아트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공공미술, 찾아가는 문화예술 서비스로 학생들과 함께 해당 지역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고 벽화, 조형 아트를 통한 예술 조성과 문화 예술의 장벽을 낮추어 학생들에게 접근성이 높은 문화예술을 향유 합니다. 더 나아가 예술의 원시성 회복을 중심으로 관객에게 예술가와 교사가 창작한 다채로운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온몸의 감각을 열고 나와 세상을 탐구하여 일상에서 예술을 만나는 기회 마련을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