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너-우

프로젝트 그룹명 나-너-우리
프로그램명 “생명의 존엄을 사유하다” 생태환경- 문화예술교육- 몸짓마당극 -거리극- 전시
대상(학교명) 16명 - 황산중학교 1학년
회차 총 36회
키워드 생명존중, 기후위기, 생물종 다양성, 씨앗, 자본주의, 물질, 양심, 책임, 미래, 작은 실천 , 그 외의 프로그램내용 속 포함 참고,
참여예술가 이은혜
참여교사 양하승
진행과정 7/ 14,-15 / 1,2,3,4회차/
- 도입 - 선행된 연구 내용 수업과 연결하기
- 예술가 학생들과의 인사와 역할 - 수업계획안내 공유하기
- 인간의 잘못된 선택 /원전 ,원폭
- 선으로 자연 표현하기
8/ 25 / 5,6회차
- 사라지는 물고기 연극 만들기
- 연극구성의 이해
- 이야기 내용을 장면으로 만들기
9 / 22/ 7,8회차
- 실행 - 연극 만들기 1단계 준비작업
- 기본훈련 1,
- 호흡법
- 몸짓/ 기본자세, 무대에서 걷기, 시선,
- 공연 움직임 / 안무 배우기
- 공연관련 퍼레이드 자료 영상보기
- 장다리 교육/설명, 지원학생선발하기
9 /26/ 9,10회차
- 기본 훈련2, - 시놉 리딩
- 전체 스토리 이해하기
- 장면 ,역할 분석
9 / 28~11,12회차
- 연극구성 및 분석
- 1, 퍼이퍼 인형 및 역할작품 디자인하기
- 기본훈련1 - 역할 분석
9 / 29,30, ~13,,14,15,16회차
10/ 4,5,6 ~ 17,18,19,20,21,22회차
-연극 만들기/ 제작과정 / 2단계- 장다리 이단자전거 훈련하기
- 페이퍼 인형
작품 제작하기 -
10/ 7~ 23,24회차
- 페이퍼 인형
인형완성하기 수정 보완하기 -
10/11~ 25,26회차
- 채색하기
- 인형 몸체(골조) 제작 -
10/12~ 27,28회차
- 의상 제작 작업
10/ 18,26~ 29,30,31,32회차
- 연극만들기 /3단계
- 장면연습
- 동선과 등퇴장
10/27 ~ 33,34회차
- 연극 공연
10/4 ~ 35,36회차
연극만들기 / 마무리 정리하기
- 사유의 시간
- 내일을 위한 작은 실천 / 사회참여예술
팀소개
사람의 몫으로 남겨진 희망은 나, 너, 우리입니다. 지금 우리의 변화가 생명평화로 나아갈 수 있는 실천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그룹은 문화예술교육 전문가이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와 학교현장의 교사가 서로 다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5회의 사전미팅 대면 회의를 거치면서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염려와 대안과 고민,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용기를 냈습니다.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학교와 어떻게 협업을 할 것인지 서로의 존중으로 차이를 인정하며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예술로 탐구생활이 되는 주제주심의 교육이 되도록 마음을 모아 기획하고 공모하게 되었습니다. 생명은 신비할 뿐만 아니라 예측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심각한 상황에 빠졌습니다. 지금당장 우리는 무엇인가를 해야만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지구는 더 나빠질 겁니다 . 어떻게 하면 우리 모두가 나름의 방식으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인류의 문명은 인간에게 편리함을 재공한 반면 지구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원이을 제공했습니다. 현재 과학발전과 기술로 인해 피해를 살펴보면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기후위기로 멸종되어가는 생명에 대하여 인간이 생명을 대하는 변화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진실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환경문제는 아이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현실입니다. 예술가들과 학교 교사가 미래세대의 아이들과 함께 씨앗을 통해 생명의 존엄을 찾아가는 이과정이 내일을 바꾸는 작지만 확실한 행동의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원 합니다. 또한 이모든 과정들이 학교 안에서 멈추지 않고 학교 밖 마을, 시민들과 만나 환경위기의 메시지를 담아 참여할수있도록 축제의 장으로 연대하며 ‘예술로 탐구생활’로 이어진 이번 기회가 구체적인 실천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기획의도
1) 목적
가. 기후위기 문제 인식 확대 및 공존의 실천 의지 함양
나.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으로 예술 역량 강화
다. 교육과정 연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생태환경교육 운영

2) 중점방향
가. 융합수업 실시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심도 있는 기후위기 인식
나. 의미 있는 자료와 강연을 표현활동으로 연계하여 실천 문화 확산과 예술역량 강화
다. 참여그룹, 자문 조직 등의 협의를 통한 지도역량 강화와 지속성 유지
라. 세계 시민으로서 기후행동을 나로부터 가정과 세계로 연대하는 관점 공유
마. 마을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 전시, 체험 등을 배치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

3) 주요내용
가. 기후위기로 인한 환경과 생태계의 혼란, 멸종한 생명체. 현재 위기에 처한 생명들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사전학습, 관련자료, 강연 등을 바탕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예술탐구를 통해 모색하고 표현해 본다.
다. 지구변화로 인해 사라진 생명들, 위험에 처한 생명들과의 만남을 예술행위로 재현함으로써 환경 공동체 의식과 실천 의지를 공유한다.
프로그램 소개
지구는 생명의 집 / “생명의 존엄을 사유하다” 라는 팀 주제에서 스터디 연구 회의를 통해 연구원들과 함께 두 가지 키워드 1, 생물종 다양성-생명의 시작 - 씨앗 2, 기후위기 원인과 결과 사라지는 생명, 탐욕과 문명 3, 내일을 위한 작은 실천 - 환경 연극만들기 - 현재 우리의 작은 실천과정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교사는 학생들과 도서 읽기 <1,씨앗을 부탁해 2,내일을 위한 작지만 확실한 행동>,과학교과와 연계하여 주제에 구체적으로 접근하였다. 이러한 배움을 연구진과 학생 협업예술가들과 예술제작과정을 공유하며 스스로 주체적 행동, 사회참여 예술행동으로 나아간다. 나 너 우리의 모두의 선택의 행동에 변화의 씨앗이 될 것이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