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지음

프로젝트 그룹명 예술을 담는 학교
프로그램명 ‘우리들은 마을 디자이너’
대상(학교명) 55명 (초 1 ~6학년)
회차 총 18회
키워드 환경(오감), 생태계, 도시디자인 ,시각예술(라이트 아트, 회화)
참여예술가 오승언, 최동근, 김창현
참여교사 남하훈
진행과정 1~2학년 3~4학년 5~6학년
우리 학교 정원의 모습은?
- 학교안에 있는 텃밭, 비닐하우스, 사육장 알아보기
- 잎채소, 반려꽃, 열매채소 등 알아보기
- 나만의 관찰일기 만들기
우리 지역의 모습은?
- 우리지역의 건물, 상가 등 마을 구성 알아보기
- 캔버스, 네온사인 알아보기- 도시디자인 알아보기
우리 지역의 유적지는?
- 우리지역의 유적지, 관광지, 신화 등 알아보기
- 문헌조사를 통한 유적지를 이야기로 듣고 상상하여 그려보기
심어보자 슉슉
- 계절에 맞는 잎채소, 반려꽃, 열매채소등 학생들의 기호에 맞게 심기
-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환경적 요소, 그리고 우리와 텃밭의 약속 만들기
그려보자 슥슥
- 건물, 상가와 어울리는 이미지 상상, 창작하기
- 캔버스와 아크릴 물감으로 작품 만들기
우리는 마을 탐험대
- 유적지를 탐방하며 그곳의 신화적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 다양한 방법으로 유적지 소개 게시판 재료 구상하기
내 이름은 ▢▢▢이야
- 아크릴 물감을 활용하여 텃밭 이름표 만들어주기
- 텃밭 관리하기
네온사인을 이리저리
- 캔버스 네온사인 제작하기
네온사인을 이리저리
- 2차시 구상한 재료를 기반으로 유적지를 소개 할 수 있는 게시판 만들기
관찰일기
- 식물이 자라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상상 자극하기
- 텃밭 영양분 주기
네온사인과 글쓰기
- 캔버스 네온사인 의도 글로 표현하기
바이크 플로킹
- 작년에 개발한 자전거 코스 외에 관광객, 이주민들이 알 수 있는 스톡디자인 구상하기
- 폐품수집하기
우리 학교 정원의 모습은?
- 학교안에 있는 텃밭, 비닐하우스, 사육장 알아보기
- 잎채소, 반려꽃, 열매채소 등 알아보기
- 나만의 관찰일기 만들기
우리 지역의 모습은?
- 우리지역의 건물, 상가 등 마을 구성 알아보기
- 캔버스, 네온사인 알아보기- 도시디자인 알아보기
우리 지역의 유적지는?
- 우리지역의 유적지, 관광지, 신화 등 알아보기
- 문헌조사를 통한 유적지를 이야기로 듣고 상상하여 그려보기
네온사인을 이리저리
- 네온사인 활용하여 텃밭 안전지대 표시하기
네온사인으로 만나는 북일면 1
- 캔버스 네온사인 설치하기
아이들이 디자인하는 북일면 1
- 스톡디자인을 중심으로 2인1조 표지판 만들기
- 폐품을 이용한 2인1조 연 만들기
오늘은 내가 요리사
- 텃밭 채소를 수확하기
- 텃밭 채소를 활용하여 간식만들기
네온사인으로 만나는 북일면 2
- 우리 학교 디자인하기
아이들이 디자인하는 북일면 2
- 마을을 디자인하기
- 연날리기
팀소개
- 미학, 아카이브, 현대미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기획, 미학미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디자인, 문화예술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예술이 융합되어 2022년 북일초등학교 전 학년을 세분화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 오승언 : 미술, 공동체, 문화기획, 대표예술가
- 최동근 : 땅, 텃밭, 자연, 생태계
- 김창현 : 시각디자인, 예술디자인, 아카이브
• 2019년도부터 영유아부터 어르신들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적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 중이며 진행중이다.
• 시각디자인, 농촌체험학습, 아카이브, 문화예술교육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과 협업하여 운영되고 있다.
기획의도
- 2022년도 해남군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젝트를 통하여 북일초등학교 전교생의 인원이 작년대비 2배로 늘어나 총 재학생수가 55명이 되었다. 55명의 프로그램 운영과 수행, 실현가능성을 판단하였을 때, 그리고 학교와 협의후 안전, 프로그램 수행능력, 이해도, 대상등을 조사 파악하였을 때 12, 34, 56 학년군으로 나누어 눈높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 작년 예술을 담는 학교 프로젝트는 5~6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마을의 생태, 환경의 실태를 조사하며 자전거길 개발, 학생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북일면 어른들의 생태환경 인식의 문제점 을 주제로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인식하며 풀이하였다. 포스터, 표어, 마을지도그리기, 바이크 플로킹, 분리수거, 마을의 이곳저곳을 돌며 북일면 환경의 문제점 파악, 이모든걸 집약한 전시회 등을 구성하였다. 작년 프로그램의 연장선과 함께 세분화, 심화 과정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향유 뿐만아니라 수준의 향상까지 기획하고 있다.
- 학교 교과 과정과 접목한 생태, 환경, 미술, 과학 등의 프로그램 운영중 학교내에서 선생들과 기타 외부 강사들과의 프로그램 운영중 경험해보지 못한 것을 우선으로 잡고 프로그램 커리큘럼 제작에 집중하였다
- 네온사인을 활용한 학교 내부, 외부의 꾸미기, 텃밭을 중심으로 생태의 순리와 자연의 변화과정 접목, 주변 유적지나 신화, 구전 등으로 내려오는 마을 이야기 조사하고 기록하는 과정 등의 다양한 내용을‘마을을 디자인 하다’라는 ‘다원예술의 의미로 함축시켜서 기획하였다
프로그램 소개
▢ 1~2학년 : 우리가 살고 있는 토양 대해서 알아보며 ‘디자인’ 하다
- 텃밭을 만들고 텃밭의 모양, 주변 논밭의 모양, 흙의 사용 용도, 식물, 생물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요인 등을 생각하고 풀이하며 직접 가꾸어보는 과정
※ 1~2학년 : 과학교과(환경과 생태계)
▢ 3~4학년 :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을 ‘디자인’ 하다.
- 도시디자인(마을)의 필요성의 이해를 시작으로 캔버스, 네온사인을 활용한다
- 마을의 면사무소, 마을회관, 미용실, 세탁소, 약국 등의 디자인을 스톡이미지로 제작하여 네온사인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설치하는 간판제작이 주된 과정
※ 3~4학년 : 시각예술, 도시디자인
▢ 5~6학년 : 우리마을의 역사를 ‘디자인’ 하다
- 학교 주변 및 마을주변에 자리한 유적지 등을 탐사하며 역사적 사실과, 구전(말로 전하여 내려오는 민화, 신화 등)을 조사하여 관광지의 일부분으로 마을소개에 기록되며, 마을 입구에 설치하는 과정이다.
※ 5~6학년 : 문헌조사, 구전조사, 시각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