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공공오

프로젝트 그룹명 일공공오1005
프로그램명 『따뜻한 바다: 섬에서 살아가는 기술, 예술』
대상(학교명) 47명 (암태초등학교 1~6학년)
회차 총 15회 36시수
키워드 섬 도서지역의 생태적인 자연환경을 시각화하는 토탈미술 표현, 소금 그림 표현, 일조량이 많은 태양광을 활용한 미술과학 시간 등을 연계해 나가 고자 함.
참여예술가 최수란, 정주은, 문재선
참여교사 임종남
진행과정 □ 퍼포먼스 예술 표현 『나와 세상』
- 2인 1그룹으로 나누어 서로 간의 몸을 교대로 본뜨기
- 커다란 종이(전지) 위에 나의 몸을 직접 움직여 그려보고 채색하기
-
□ 생태 미술 놀이 『채소친구』
- 물감을 대신해서 여러가지 채소를 활용하여 친구의 모습 표현해보기
- 친환경적인 채소들을 이용한 생태 미술 표현을 경험해보기
□ 섬의 소금 표현 『소금그림』
- 내가 사는 섬에서 나는 소금을 활용하여 회화 작품 만들어보기.
-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미술 표현 경험하기.
□ 태양광 조명기 『나의 마음 밝히기』
- 태양광 전지판을 활용하여 나만의 조명기 만들어보기.
- 예술과 과학을 동시에 경험하는 미술 표현하기.
팀소개
일공공오1005는 전라남도 섬 도서지역의 어린이, 교육자를 대상으로 커뮤니티 아트 활동을 해오고 있다. 1004개의 섬이 있는 신안군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해오고 있으며, 1005번째 예술섬을 상상하면서 창의적인 예술 교육 활동을 해온 그룹이다.
미술심리치료사(한국자격문화평가진흥원, 성곡문화재단), 감정코칭지도사(중앙교육개발원), 문화예술 교육사, 레진공예, 천연비누, 클레이쿠키아트 등의 전문가지도자 과정 이수와 도서문화연구소에서의 연구원 활동을 통해 공감각적이고 심도있는 생활예술의 워크숍 진행을 해오고 있다.
근래에는 재)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주최한 『후빙기의 섬:생물감시(2021)』전에서 커뮤니티 아트 프로그램 에 참여하여 흑산도, 자은도, 암태도, 임자도, 신의도의 학생들과의 공동 작품 설치를 진행하기도 하였 고, 재)섬문화재단의 자문활동 수혜를 통해 『농산어촌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기획의도
□ 기획 배경
코로나 19의 시대에 새로운 만남의 방법을 탐구해나가야 하는 감각 성장을 필요로 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공감각이라는 입체적이고도 다방면의 미술표현 방안을 탐색해나가고자 합니다. 우리의 감각은 시각을 비롯해 청각 뿐만 아니라 촉각, 후각, 미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같이 맞이하는 하루의 일상은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수많은 관계를 통해서 여러 감각들을 탐색하게 되고 소통을 시도해나갑니다.
□ 기획 의도
우리의 마음 속에는 감성(Emotion), 감정(Feeling), 그리고 감각(Sensibility)이라는 균형요소가 필요합니다. 예술활동을 통한 통합적인 균형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교육현장이 되기를 바라며,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내다보는 종합 비타민과 같은 건강한 생각과 활동이 함께 뒤섞일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물감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는 것 뿐만 아니라, 음악과 같은 소리 표현이라든지, 과학과 같은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도구 만들기, 그리고 신체움직임 표현방식으로 더욱더 일상과 가깝도록 폭넓게 넓혀나가고자 합니다. 새로운 대면 사회에서 새로운 소통 방안을 예술로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 중점 방향 및 내용
통합적인 구성을 통해 예술 표현의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학교 또는 집에서의 생활상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매체를 활용하여 단계적 학습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코로나 19라는 시의성에 기반하여 친환경적이고 생태적인 학습 내용을 중점화하고, 적정기술을 활용하는 미술과 과학의 결합적 요소 등을 고려하여 예술교육의 범주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 프로젝트 주요 내용
□ 통합예술을 통한 예술 탐구: 지역학습
그리기, 만들기의 과정 속에서 연관지어 발생되는 또 다른 표현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을 중시하고자 합니다. 섬 도서지역의 생태적인 자연환경을 시각화 하는 미술표현, 여러 매체들을 활용한 미술과학 시간 등을 연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 모든 다방면의 소재와 매체는 다양한 측면인 반면에 오롯이 내가 살고 있는 섬이라는 단 하나의 주제로 귀결되기도 합니다.
□ 통합 예술 교육의 교과 연계 방향성
자신의 주변으로부터 비롯되는 스토리텔링을 착안하여, <이야기하기-말하기-그리기-만들기>의 기초 미술교육을 바탕으로 하되, 주변 환경을 구체화할 수 있는 매체-오토마타, 태양광 원리를 활용한 도구활용, 퍼포먼스 등-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생활과 밀접한 예술활동을 역동적으로 경험하도록 함. □ 교과 연계 커리큘럼의 특징
①시각예술: 회화, 조소
②사회 교과: 섬 지역사회의 특질을 이해하고 응용
③창의적 체험활동 교과: 퍼포먼스 아트-미술을 비롯한 여러 형식의 방법들을 응용한 통합적인 예술.
④과학 교과: 적정기술,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기구와 재활용품을 활용한 과학과 예술을 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