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또,환경(또래 친구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
---|---|
프로그램명 | 또,환경 |
대상(학교명) | 약 30명(광주극락초등학교 3학년 / 총 2학급) |
회차 | 총 12회차(24시수) |
키워드 | 환경, 생태, 환경 그림책, 환경 연극, 마을 이야기, 우리 고장 |
참여예술가 | 유휘경 |
참여교사 | 장윤정, 백성동 |
진행과정 |
ㅇ 그림책 특징 이해하기, 인물·사건·배경 만들기/ 1~2회차 그림책의 특징을 이해하고 어린이 작가들의 창작 작품 살펴보기 직접 조사한 우리 지역 환경 문제 중 또래 독자에게 알려주고 싶은 주제 선택하기 그림책 창작을 위해 인물·사건·배경 구상하고, 줄거리 짜기 |
ㅇ 줄거리를 바탕으로 이야기 창작하고, 콘티 개념 이해하고 작업하기 / 3~4회차 줄거리를 바탕으로 이야기 창작하기 피드백 반영해 이야기 수정하기 콘티의 개념과 작업 방법 이해하기 수정된 이야기를 바탕으로 콘티 작업하기 |
|
ㅇ 콘티 수정하고, 원화 그리기 / 5~6회차 완성된 콘티 돌려보며 합평하기 피드백을 바탕으로 콘티 수정하기 그림책의 구성과 표지, 면지, 속지 활용 방법 이해하기 수정한 콘티를 참고해 원화 그리기 원화 채색하기 |
|
ㅇ 연극에 올릴 환경 이야기 선정하고, 인물·사건 탐구하기 / 7~8회차 이야기가 연극이 되기까지의 과정 이해하기 1학기에 창작한 환경 그림책 중 연극에 올릴 이야기 선정하기 이야기 읽고 인물·사건 탐구하기 희곡의 구성 이해하기 조별로 희곡 작업하기 |
|
ㅇ 배경 이해하고, 희곡 수정하기 / 9~10회차 완성된 희곡 비교해서 읽고 감상 나누기 배경 자료 조사하기 인물과 사건에 알맞게 배경 지문 추가하기 효과음과 배경음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 표시하기 희곡 완성하기 |
|
ㅇ 역할 나누기, 연극 연습하기 / 11~12회차 역할 나누기 최소한의 소품을 가지고 연극 연습하기 연극에 필요한 준비물 확인하기 공연 일정 잡기 |
팀소개 |
환경/생태 분야 공부모임에서 만나 인연을 맺은 초등 교사와 책문화기획자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 ‘미래 세대’로 호명되는 어린이가 ‘기후위기 피해자’이자 ‘기후정의 수혜자’로 소비되지 않고, ‘기후위기 당사자’이자 ‘시민 활동가’로서 주체 의식을 가지고 지역의 환경·생 태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
기획의도 |
폭염 폭우, 홍수, 대형 산불, 강력한 태풍, 유례 없는 해충 창궐 등 기후위기로 인해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 문제와 생태 문제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우리나라 이야기’이기 도 합니다. 또, 환경 구성원들은 넓게는 우리나라, 좁게는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생 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함으로써 녹색 시민으로 성장을 거듭하 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료 시민인 어린이들에게는 걷잡을 수 없이 심각해지는 환경 파괴 문제와 생태계 붕괴 문제를 피상적으로 안내하고 가르쳐 왔을 뿐, 기후위기 시대의 주체가 되어 기후위기 대응 행동을 모색하고, 실천할 여건과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2000년대 이후 출생자라면 누구나 ‘기후 세대(기후위기를 일상으로 안고 살아가야 하 는 세대)’로 지칭되고 있는 요즘. 기후위기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어린이들은 더 이 상 ‘기후위기 피해자’가 아닌 ‘기후위기 당사자’이자 ‘시민 활동가’로서 주체 의식을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료 시민이자 길잡이인 성인들은 어린이들의 주 체적 성장에 조력하고 연대해야 합니다. 하여, 또,환경 구성원은 어린이들이 기후위 기 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부터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직접 행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본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 니다. 나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우리 지역의 환경·생태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주 체적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해 실천하길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나와 내 가족만 실천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또래 친구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시선과 언어로 창작한 그림책과 연극을 통해 지역 의 환경·생태계 문제를 알리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와 지역 시민사회, 나아가 행정을 연결하는 전환적 움직임이 될 것입니다. |
프로그램 소개 |
또,환경 : 우리 지역 환경 그림책 만들기 그림책과 동화책에 다뤄진 환경 생태계 문제를 살펴보고, 우리 고장에서 많이 논의되었 거나 주목할 필요가 있는 환경 생태계 문제를 직접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중 또래 친구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정해 환경 생태계 문제 현황과 해결 방법을 안내 하는 그림책을 창작합니다. 완성된 책을 이용해 다른 학년, 다른 학교 대상으로 찾아 가는 또래 환경 수업을 진행합니다. 완성된 책은 주변 학교, 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등 에 배포합니다. 또,환경 : 우리 지역 환경 연극 만들기 완성된 그림책 중 한 권을 정해 우리 지역 환경 생태계 문제를 알리는 연극을 공연합니 다. 연극과 희곡의 요소를 알아보고, 자신들이 쓴 그림책을 바탕으로 희곡을 만듭니 다. 무대 사용 방법과 연극적 표현 방법을 배우고 익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 으로 한 우리 지역 환경 생태 연극 공연을 진행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