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톡톡

프로그램명 마음을 움직이는 연극
대상(학교명) 20명 (이리 북중학교 1학년)
회차 총 6회
키워드 마음보기, 공감, 소통, 성찰, 변화, 마음을 대변하는 연극, 함께하는 우리
진행과정 ㅇ 1~2시수
- 연극이 뭘까요?
- 연극을 예술로서 이해하고 언어를 이미지로 표현하기
- 연극을 놀이로 다가가기.
- 대사를 활용하여 연극을 이해하기
ㅇ 3~4시수
- 주제를 정하기. 소재 정하기
- 극본을 쓰는 방법배우기
- 극본쓰기
ㅇ 5~6시수
- 극본쓰기
ㅇ 7~8시수
- 극본쓰기
- 장면연습하기
ㅇ9~10시수
- 장면연습
ㅇ11~12시수
- 극 발표 및 마무리
팀소개
학생들이 연극적 효과로 자존감을 높이고 창의적 발달과 좋은 공동체를 형성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일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극을 전공했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교육연극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연극극단에서 스텝으로 연극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연극 수업은 학생들 스스로가 그 순간 그 자리에서 솟아나는 흥과 끼로 주어진 상황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같이 즐기며 학생들을 상상의 세계로 초대하고 그 세계 안에서 다양한 인간의 사상, 개념, 감정을 탐구하고 표현하며 경험하는 매력을 느끼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획의도
연극은 자신의 생각을 신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해봄으로써 억압된 생활 속에서의 해방감과 학업에 억눌려있는 학생들에게는 정신적 위로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누구나 겪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연극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하여 역지사지의 감정을 느껴 참여하는 모든 학생이 행복한 일상을 마주하길 희망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총 6회로 구성하여 서로를 알아가기, 협동하며 우리의 이야기를 극본으로 써보기, 연극연습하여 발표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도입(1회차~2.5) 단계는 연극놀이를 통해 친해지기 및 연극알기
전개(2..5~5회차) 단계는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극본쓰기 및 연습하기
정리(6회차) 단계는 연극 발표 및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