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놀이터

>
프로그램명 세계 시민성
대상(학교명) 44명 (중 1학년1반2반) 순창북중
회차 총 9회
키워드 연극과 세계 시민성(sdgs)
진행과정 연극과 세계시민성
- 영상 관람과 활동지를 통해 알아보기
- 세계 시민성 주제를 가지고 스토리를 만든다
- 예술로 탐구생활 연극을 올려 본다.
ㅇ / 1~2회차
- 세계시민성 이란?
- SDGS 란
- 우리 일상 속에서 살펴보기
ㅇ / 3~4회차
-탄소 발자국이란?
-나의 일상에서 탄소가 얼마나 발생 하는지 살펴본다.
-탄소발자국 줄이기
ㅇ / 5~6회차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사회에 공헌하기 프로젝트 만들기
- 물에 대하여 알아보고 세계 시민으로써 해야 할 일을 찾아본다.
ㅇ / 7~8회차
-지구에 만일 30명의 마을이라면
-세계의 언어,교육,지구환경에 대해 살펴 본다.
-내가 실천 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 해 본다
ㅇ/9~10회차
-사람이사람답게(인권)
-세계인권 선언문을 살펴 본다.
-서로 지켜 줄 인권에 대해 찾아본다.
ㅇ/11~12회차
-더불어 사는 지구 공동체
-빈곤,난민,나눔에 대해 살펴 본다
-우리의 소중한 권리와 책임를 찾아 본다.
ㅇ /13~14회차
- 프로그램을 정하여 스토리 텔링을 한다(조별)
- 프로그램에 연관 된 언어 5가지를 각자 적어 본다
- 조별 5가지 단어를 협의하여 결정 한다
ㅇ / 15~16회차
- 스토리 텔링 한 것을 가지고 인물과 대사를 만든다.
-배역과 연출을 정한다
-소품과 대용품을 만들어 연습한다.
ㅇ / 17~18 화차
- 예술로 탐구생활 연극 만들기
- 조별 연습한 내용을 발표 하는 시간을 갖는다
- 각자 느낀점을 작성 해 본다
팀소개
서울의 대학로에서 30여 년간 연극 경험과 연극 수업을 하며 익힌 노하우를 후진 양성을 위하여 2019년 8월 8일 순창에 극단 녹두(대표: 김 미 경)를 창단 하였다. 이후, 순창군에서 접하기 힘든 정극 “만선”을 향토회관에서 공연하 큰 호응을 얻었고 “어른동생” 등 연극을 제작하고, 순창 교육지원청의 뮤지컬 스타 “그럼에도 불구 하고”(2020.12.1. 공연) 를연출 하고 “봄날의 소풍” 공연 제작.출연 하였습니다. 2020년 전북 소재 중,고 5개 학교에서 생명 지킴이 공연 수업을 진행 하여 깊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2021년 현재, 연극 해봄 - 순창의 초, 중학교 연극 수업을 진행 하고 생명 지킴이 수업도 진행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5.1.~ 현재-순창 청소년 연극단 공연 준비 중에 있습니다 (새야새야 파랑새야-전봉준 장군 일대기) 앞으로 전북지역과 순창군의 연극과 연극교육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려고 합니다
기획의도
2015년부터~현재까지 경기도 교육청에서 다문화 감수성,세계시민성 교육에 연극을 접목 시켜 여러 학교를 수업을 진행 해 본 결과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협업과,공동 연구 발표를 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이번 공모로 순창의 학생들에게 더욱 유익한 교안 개발로 교육 할 수 있는 힘을 얻었고, 순창 북 중학교 신 상복 선생님의 예술 교육의 대한 열의가 합하여 세계 시민성 교육을 연극과 접목 시켜 수업을 하면 보다 학생들이 자율적,창의적 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 해 주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시민성에는 SDGS-17개 과제(지구환경,빈곤종식,양질의교육,양성평등,공정 등등) 그 중 (4~5개) 주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 만들어 보았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연극의 협업과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고 창조하는 과정을 십분 살려 학생들이 간접적으로 “세계 시민성을 갖추려면 어떠한 태도를 지녀야 하는가?”를 경험 하여 자발적인 해결 도출 해 내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모둠별 주제를 정하고 학생 스스로 “스토리텔링”하고, 그것들을 즉흥극으로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공연을 올리는 것입니다. 또한 미술과 음악을 연계하여 인물 캐릭터 만들기,, 극에 알맞은 음악 선택하기 등의 방법으로 극을 만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예) 모둠별 주제의 스토리 텔링을 하여 즉흥극을 만들어 발표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