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흙놀이

프로그램명 흙놀이로 환경 지키기
대상(학교명) 6명 (진안 안천초등학교 1~2학년)
회차 총 6회
키워드 환경, 환경오염 및 보호, 환경오염개선, 생활용품, 점토, 예술교육
진행과정 ㅇ / 1~2 주 (회차) - 환경오염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설명 - 사회적 이슈에서의 환경 파괴,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 유도 - 예술적 참여를 통해 환경오염 개선 방안 찾기 - 도예의 기초인 컵, 연필꽂이, 그릇등을 만들며 기초 이해와 실기경험 집중교육
ㅇ / 3~4 주 (회차) - 점토에 색(color)을 입혀주며 시각적으로 조형들이 가진 아름다움을 느끼며 학생들의 표현력의 증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어떤 재료와도 쉽게 어울릴 수 있는 흙의 유연 성을 배우며 학생들의 표현력과 상상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것을 기대해 봄
ㅇ / 5~6 주 (회차) - 학생들이 그동안 배워왔던 도자 기법을 활용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함으로 써 만족도와 창의력, 표현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음을 기대하며 그 위에 아름다운 색 감을 더해주고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에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이 깃든 도예 교육과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음을 기대 해 봄
팀소개
‘도예&흙놀이’ 팀은 사회적 이슈 환경오염이라는 문제성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보다 쉽고 정확한 이해를 시키기 위해 점토라는 재료로 환경지키기 학습을 하는 팀입니다.
기획의도
학생들이 1회성 용기 들이 아닌 점토를 가지고 영구적인 컵, 그릇 등을 직접 만들어 사용함을 유도 함으로서 환경오염이라는 딱딱한 주제를 기존과 다른 예술적 참여를 통한 방식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개선점을 찾게 하는 것이 기획 의도입니다.
프로그램 소개
환경파괴, 환경오염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공예라는 예술교육에서 점토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방향성의 수업으로 진행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