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산수어린이 안전특공대 |
---|---|
대상(학교명) | 50명 (초3학년,5학년) |
회차 | 총 36회 |
키워드 | 안전,위험,안전탐구,놀이문화,UCC영상제작,안전캠패인,아이디어,역활극 |
진행과정 |
o교통안전에 대한 우리의인식 /1~2회차 -안전사고에 대한 각자의 경험담 공유하기 -교통안전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우리가 알고 있는 교통안전상식은 어느 정도 일까? 활동지로 알아보기 -퀴즈로 풀어보는 교통안전 상식 -산수어린이 안전특공대 결성 |
ㅇ 몸으로 표현하는 교통안전/ 3회차 -교통안전 상황,장면을 몸으로 재연 -몸으로 표현했을때의 우리의 느낌,생각 |
|
ㅇ학교주변 살피기 / 4회차 -매일 오가는 학교주변에는 어떤 안전장치가 있을까? 조사를 위한 실외 학습 -1,2회차에 배웠던 내용들이 우리 주변에도 설치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시설이 있는지 조사 |
|
ㅇ안전을 담아,소리를 담아 / 5회차 -학교주변을 조사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나의 생각을 구호로 만들어보기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나의 목소리에 배경음으로 쓰기 -안전구호 음성녹음카드 만들기 |
|
ㅇ마을 건설/7-8회차 -박스로 만드는 마을 건설 -마을을 건설하려면 어떤것들을 생각해야 할까? 건물,도로,안전장치 등 |
|
ㅇ교통안전UCC제작/9-11회차 -활동했던 내용들을 영상으로 만든다면 어떤 키워드로 스토리 보드를 구성할까? -어떤 음악이 필요할까? -영상 촬영,편집 모두 스스로 하기 |
|
ㅇ교통안전UCC시사회/12회차 -작품 상영 및 제작과정 설명회 -작품 품명 -마무리 |
팀소개 |
무용과 음악을 전공한 저희 두 예술가는 무대가 아닌 교육 현장에서 첫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함께한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서도 저희 둘은 서로의 수업에 무용과 음악을 추가해서 융합 수업을 만들어가며 같이 작업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함께 참여하는 학교 교사는 학교문화예술사업 담당교사로 인연이 되어 수업 진행 과정을 공유 하다 보니 예술가의 수업 방법, 형태를 이미 알고 있고, 평소 예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많아 우리가 모이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저희 팀의 이름은 puum (품)입니다. 두팔을 열어서 안을 때의 가슴을 뜻합니다. puum(품)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교육에는 여러 방법이 있을 테지만 우리 수업에는 예술로 품어줄 수있는 교육을 하고자 만든 이름입니다. 우리팀이 생각하는 예술교육은 예술활동과 표현 교육이 자기표현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참여자끼리 서로 생각과 표현, 가치관이 다르다는 걸 알게 해줍니다. 그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자기 나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걸 기반으로 서로 소통이 되고 나의 생각과 표현을 나눌 수 있게 장을 마련해주는 것입니다. 우리예술가들과 교사는 그들의 몸짓과 소리내는 모든 것을 따뜻한 시선과 품으로 공감하고자 의견을 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술교육으로 사회적 소통이 가능해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자합니다. |
기획의도 |
- 광주학동 붕괴사고를 통해 다시 한 번 일상에 노출되어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한 고민과 안전불감증 사회로부터 아동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고 대안을 찾고자한다. -아동교통안전에 대한 주제설정과 위험과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자발적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과 의지를 아동의 시선에서 예술로 생각하게 하기 위해 다각도의 흥미로운 장르를 활용한 인식개선 UCC영상제작하고자 한다. |
프로그램 소개 |
최근 유트*를 통해 민식이법을 매우 위험하고 잘못된 놀이문화로 인식되어 무섭게 확산되고 있는 점에서 착안하여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건전한 아동 놀이문화의 인식개선을 위하여 설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