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의 세계여행

프로그램명 Muse의 세계여행
대상(학교명) 300명(월곡초 2학년 114명/ 전남중 3학년 186명)
회차 총 34회
키워드 세계음악여행으로 자연의 소리 요들송과 스위스 악기를 통해 아름다운 지구촌의 기후위기를 인식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작은 실천 연계수업
진행과정 ㅇ 음악과 기후환경의 조화 / 초등 2학년 1~5반 1/2차시
- 스위스 민요의 특징인 요들창법 기초 익히기
- 나도 요들 가수다~ 스위스 요들과 오스트리아 요들 배우기
-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지구와 기후변화에 관심 갖기
ㅇ 음악과 기후환경의 조화 / 초등 2학년 1~5반 2/2차시
- 여러 가지 스위스 악기 탐구
- 스위스 악기 배우기
-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과 환경보전을 위한 작은 실천(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아름다운 지구 지키기에 동참하도록 청정한 나라 스위스 풍경과 해양쓰레기 등을 비교감상하며 토론)
ㅇ 음악과 기후환경의 조화 / 중 3학년 1~8반 1/3차시
- 스위스 민요의 특징인 요들창법 기초 익히기
- 나도 요들 가수다~ 스위스 요들과 오스트리아 요들 탐구
ㅇ 음악과 기후환경의 조화 / 중 3학년 1~8반 2/3차시
- 여러 가지 스위스 악기 탐구
width="100" - 스위스 악기 배우기
-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지구와 기후변화에 관심 갖기
ㅇ 음악과 기후환경의 조화 / 중 3학년 1~8반 3/3차시
- 미국(웨스턴) 요들창법 기초 익히기
- 나도 요들 가수다~ 웨스턴 요들 탐구
-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과 환경보전을 위한 작은 실천 소통하기(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아름 다운 지구 지키기에 동참하도록 청정한 스위스 풍경과 해양쓰레기 등을 비교감상하며 토론)
팀소개
우리 팀은 예술가 3인과 초‧중등교사 2인 등 총 5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뮤즈 대표인 저는 30여년을 중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에서 음악교육자로 재직하면서 교육부 학교예술교육활성화사업으로 광주거점연합오케스트라를 육성하며 금난새 지휘자와 협연하였고, 광주교사합창단 회장 및 UN합창단 광주공연 음악감독 등등 매우 활발히 활동 하였으며, 현재 광주음악협회 임원 및 광주성악인회 회원, 모교 음악과 동문회 수석부회장, 선 클라비어 기획, 광주엔시안요델클럽 회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또 한 분은 피아니스트로 수십년을 어린이합창단 반주자 및 대학에서 음악교육자로 매우 성실히 활동하셨고, 또 한 분은 성악전공으로, 광주어린이요들합창단 단장이며, 한국요들계에서 인정받는 요들강사로 스위스 요들지방대회에서 1등급, 광주음악협회 콩쿨에서 1등상을 수상하였고, 방송출연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음악교과서에도 일부 소개된 바 있는 요들에 관심이 많고 열정이 넘치는, 음악과 후배인 중학교 음악선생님과, 대학 시절부터 계속 첼로를 배우고 있고 음악을 좋아하는 초등학교 선생님이 뮤즈팀에 합류해서 학교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음악세계를 학생들에게 펼쳐보이려 합니다.
기획의도
우리 청소년들이 학창시절에 좀 더 다양한 세계음악을 접하면서 다문화와 기후위기, 환경보전에 관심을 가지고 작은 실천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Muse의 세계여행으로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우리 Muse의 세계여행팀은 학교교육과정에 일부는 소개되었으나 아이들에게 생소한 여러 가지 스위스 민속악기와 요들송 등의 다양한 세계음악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요들이 생긴 지리적 여건도 알아보면서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뿐만 아니라 미국(웨스턴)요들 등 폭넓은 세계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만들어주고 싶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눈을 돌리는 곳마다 그림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나라 스위스를 사진과 동영상으로 접하면서 정서적 힐링과 함께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기 위해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도록 기후위기 의식을 고취시키며,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소개
요들의 기원을 알아보고 스위스, 오스트리아, 웨스턴요들과 스위스악기를 배운 후, 환경보존이 잘된 청정한 나라인 스위스의 풍경과 문화예술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접하면서 환경오염 실태 및 쓰레기 문제 등과 비교해보고, 어떻게 해야 환경을 보존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발표하게 하려한다. 학생들에게 기후와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줌으로써 기후위기가 먼나라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하나 밖에 없는 지구, 아름답고 소중한 지구를 지키려는 움직임이 더 강하게 일어나도록 음악과 기후와 환경을 연계한 교육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