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

프로그램명 음악을 들으며 만들어 보는 자신들의 이야기
대상(학교명) (신용초등학교4,5학년) (봉주초등학교2,4,6학년) (효동초등학교3,4학년)
회차 총 36회
키워드 노래, 연주, 작곡가, 작사, 개사 위로, 메세지
진행과정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1~3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4~6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7~9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width="100"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13~15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16~18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19~21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함께하는 연주 / 22~24회차
- 연주에 참여할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모여 리허설을 한다
- 수업시간에 참여한 활동자료를 발표해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하여 낭송, 개사한 노래를
함께 불러보기 학생들에게 친근한 영화OST를 듣고 함께 불러보며 참여형 연주 해보기
- 서로의 연주에 대해 느낀점과 소감을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25~27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28~30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작곡가들과의 만남, 작품 느낌표현, 송라이팅 / 31~33회차
- 시대별 작곡가들의 삶을 알아보고 나의 이야기를 나눠보기
-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느낌을 알아보기
- 송 라이팅 활동을 통해 직접 불러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해 보기
ㅇ 함께하는 연주 / 34~36회차
- 연주에 참여할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모여 리허설을
- 수업시간에 참여한 활동자료를 발표해보고, 느낀점을 시로 표현하여 낭송, 개사한 노래를
함께 불러보기 학생들에게 친근한 영화OST를 듣고 함께 불러보며 참여형 연주 해보기
- 서로의 연주에 대해 느낀점과 소감을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팀소개
아름다움 팀은 전남 및 광주 지역에서 다양한 연주 활동과 배움의 현장에서 교육활동을 하고 있는 음악가들로 구성된 팀으로 팀원에는 바리톤 김용원, 바이올린 변홍, 플루트 김어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위해 아름다움 연주팀이 함께 호흡을 맞추며 학생들에게 다소 친근한 곡들을 소개하며 함께 음악 이야기를 나누고 표현해 보기로 했다.
기획의도
프로젝트 개발 기획의도는 코로나로 인해 친구들과의 교제와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 고 활동 영역이 제한되어 있어 학교생활 및 다양한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지금의 아이들을 위해 예술 활동 주제를 ‘음악을 들으며 만들어 보는 자신들의 이야기’로 정하고, 음악 활동은 단순히 듣고 부르는 것이 아닌 함께 참여하여 오감을 사용하고 느낄 수 있음을 알게 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예술성 계발에 도움을 주며, 기획한 프로 그램 활동을 통해 정서적으로 메마른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 시켜 닫혀있던 마음의 이야기를 표현하게 함으로 회복과 치유의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 또한 우리 학생들이 주변의 소외되고 아픈 친구들을 돌아보며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 소개
1. 작곡가와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바로크 시대, 고전 시대의 작곡가들을 알아보고 그들이 겪었던 어려움을 이겨낸 스토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경험담을 함께 나누어 본다.
2. 장조곡과 단조곡의 표현
작곡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장조곡과 단조곡의 특성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느낌을
활동지에 표현해 본다
3. 노래에 생각과 감정 채우기
‘꼭 안아줄래요’ 라는 노래의 가사를 직접 개사하여 직접 불러보는 송라이팅 활동과 노래를 통해 느끼는 감정을 시로 표현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