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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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학교명) | 13명 (초5~6학년) |
회차 | 총 6회 |
키워드 | 놀이, 게임, 일상, 예술, 공예, 친환경 |
진행과정 |
o 주제만나기 : 놀이란? / 1~2회차 - 놀이문화 동영상 감상 후 이야기나누기 - 우리들의 놀이문화 소개하기 - 서로의 경험나누기 |
ㅇ 기획하기 : 놀이에 대한 생각열기 / 3~4회차 - 간단한 게임을 통해 마음열기 - 주제 그물망을 통한 생각열기 (마인드맵) - 프로젝트 목표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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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주제탐구 : 다양한 표현도구 활용하기 1 / 5~6회차 - 친환경 재료 생각하기 - 놀이도구로 활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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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주제탐구 : 다양한 표현도구 활용하기 2 / 7~8회차 - 안전하게 도구 사용법 - 친환경 재료 가공 및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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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공유활동 : 놀이 소개하기 1 / 9~10회차 - 의견수렴하기 - 놀이 시뮬레이션 - 놀이공간 조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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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공유활동 : 놀이 소개하기 2 / 11~12회차 - 설치방법 논의하기 - 프로젝트 평가하기 |
팀소개 |
‘아트그룹 상상이상’은 문화·예술 활동의 지원 및 활성화 사업을 추진함을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함께 협업하여 교육〮 체험관련 콘텐츠 연구 개발 및 복지향상에 필요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
기획의도 |
논리적인 문자매체에서 감각적인 영상매체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는 ‘지금-여기’의 문화예술변동에 맞추어 사람들의 관심이 하나의 진리라는 관념을 벗어나 ‘재미’에서 ‘놀이’로 바뀌고 있는 문화적 상황을 반영한 프로젝트로 위드코로나 시대 놀이와 공예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이를 매개로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가 일상에 스며들 수 있도록 기획함 놀이를 모으고 더 융합적으로 풀어보는 방식, 놀이(게임)를 통해 일상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감각들은 예술을 통해 아이들이 마음껏 상상할 수 있고 우리가 실제로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일들을 경험하게 할 것임 |
프로그램 소개 |
아이들의 니즈를 통해 도출해낸 놀이문화를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제작, 향유할 수 있는 활동.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예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고, 지속 가능한 놀이문화를 참여자가 스스로 계획하도록 함.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주체적 삶의 방식에 대한 고민을 예술과 놀이로 풀어보는 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