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벌스

프로그램명 음악 타임머신을 타고 역사여행을 가다
대상(학교명) 144명 (월곡초 4학년)
회차 총 36회 (12시수)
키워드 음악과 함께 유럽으로 떠나 그 시대를 경험해본다
진행과정 ㅇ 음악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역사여행 / 1~3회차
- 선생님 소개 및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요 설명하기
- 유럽 지도를 보고 색깔로 나누어 설명하기
- 현 시대에도 기억하는 작곡가들을 훑어보기
ㅇ 1600년대 바로크 시대부터 파마머리가 유행이었을까? / 4~6회차
- 바로크 시대부터 고전시대까지의 작곡가의 사진을 보고 특징 생각해보기
- 신분제도에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역사와 비교하면서 가발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 시대가 변화하면서 바뀌게 된 모습을 시대별 작곡가로 비추어 설명하기
ㅇ 지금은 변신중 / 7~9회차
- 타임머신을 타고 1700년대 오스트리아로 여행을 떠나보아요
- 오스트리아 대표 작곡가 모차르트의 삶을 들여다보기
-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 연주감상
ㅇ ‘똑똑똑!’ 운명의 노크 / 10~12회차
- 타임머신을 타고 1700년대 독일로 여행을 떠나보아요
- 독일 대표 작곡가 베토벤의 삶을 들여다보기
- 베토벤 운명 교향곡의 배경 알아보기
ㅇ 바로크 시대의 겨울풍경에 함께 들어가보아요 / 13~15회차
- 1600년-1700년대 이탈리아의 대표 작곡가 비발디에 대해 말해보아요
- 지금 한국의 겨울과 바로크시대의 겨울을 비교하며 비발디 사계중 겨울 2악장 감상하기
- 피아노와 첼로로 감상했던 겨울 2악장을 칼림바로 연주해보기
ㅇ 1800년대 낭만시대의 러시아로 떠나보아요 / 16~18회차
- 타임머신을 타고 1800대의 러시아로 여행을 떠나보아요
- 러시아 대표 작곡가 차이코프스키의 대표 무용극에 대해 알아보아요
- 피아노와 첼로로 호두까기인형에 나오는 곡들을 각각 설명과 함께 감상하기
ㅇ 바흐의 미뉴에트와 함께 바로크 시대의 궁정으로 떠나보아요 / 19~21회차
- 바로크 시대의 궁정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어떤 차림새로 있을지 이야기해보아요
- 궁정무용 중 하나인 미뉴에트를 설명하고 함께 춤춰보아요
- 바흐의 미뉴에트와 함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ㅇ 직접 유럽지도를 가지고 타임머신 여행을 중간점검하기 / 22~24회차
- 음악역사여행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떠난 나라를 각자 색칠해서 확인해보기
- 나라의 생김새와 지리적 특징을 이야기해보기
- 바흐의 미뉴에트를 칼림바로 연주해보기
ㅇ 모차르트는 뭐라고 말하고 싶었을까? / 25~27회차
- 1700년대의 오스트리아로 다시 떠나보기
-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의 원 제목과 함께 유래 알아보기
-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을 칼림바로 연주하며 피아노,첼로와 합주해보기
ㅇ Merry Christmas! 메리 크리스마스! / 28~30회차
- 러시아의 크리스마스 문화를 이야기하며 무용극이 발전하게 된 배경 이야기해보기
-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인형을 감상하며 각자가 생각하는 호두까기인형을 그려보기
- 캐롤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를 칼림바로 합주해보기
ㅇ ‘아듀, 타임머신 : 강아지와 춤을’ / 31~33회차
- 타임머신을 타고 1800년대의 폴란드로 여행을 떠나보아요
- 폴란드 대표 작곡가 쇼팽의 삶을 들여다보기
- 쇼팽의 대표곡들을 피아노로 감상해보기
o 타임머신으로 여행한 곳을 기록해보자 / 34~36회차
- 그동안 타임머신을 여행했던 나라를 살펴보며 이야기해보기
- 작곡가 스티커를 색칠했던 각자의 지도에 붙이면서 시대, 나라 그리고 작곡가를 연결해보기
- 연주했던 칼림바 곡을 전체적으로 합주하며 발표해보기
팀소개
유니벌스팀은 지휘와 피아노를 전공하신 채은주 선생님과 첼로를 전공하신 김은비 선생님이 함께 모여 이뤄진 예술인 단체이다. 그동안 개개인으로 아이들에게 음악적 배경과 경험을 토대로 이뤄나갔던 수업을 주제중심 예술로 탐구생활을 통해서 교육대상을 넓혀나가고 보다 학생들에게 보다 쉽게 예술의 바탕을 경험할 수 있게 하겠다라는 생각으로 구성이 되었다.
기획의도
학생들은 대부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역사교육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개발시키기 위하여 이 프로젝트는 일상에서 흔히 들었던 음악을 통해 그 옛날 시대로의 여행을 하도록 하여 접근이 쉬운 흥미를 자극하고 정치 사회 문화교육에 필요한 역사교육의 의미를 인지하게 되는 프로젝트이다. 각 시대의 대표곡들을 차시별 단계적으로 전문 연주자가 직접 연주하여 감상하도록 하며 이 곡들 중 쉽게 편곡된 숫자악보를 통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악기로 함께 연주하도록 하여 학생과 예술가가 서로를 예술로 공감하고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프로그램 소개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200년간의 세계사를 이해하고 그 시대의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바로크시대, 고전시대, 낭만시대의 사람들의 생각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예술가(연주자)가 직접 그 곡을 교육현장에서 연주하여 각 시대의 대표적인 곡들을 감상하고며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이자 그에 그치지 않고 들었던 곡의 배경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알았던 음악도 직접적으로 와닿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역사를 통한 사회.문화의 변화와 음악의 변화를 연계하는 프로젝트이며 각 시대의 변화를 시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음악역사교육 연구 개발로써 세계지도를 보며 문화의 중심지 이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사상의 변화에 따라 음악의 재료와 음악짜임새의 변화를 설명하고 정치의 구조에 따라 음악의 장르의 변화 또한 어떻게 일어나는지 탐구하고 이해하는 연결을 목적으로 한다. 역사이야기를 듣고 나의 음악가 멘토를 정하고 내 악기꾸미기로 연주지도와 함께 연주 활동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역사 이야기를 음악으로 연계하는 활동으로 세계역사를 쉽게 이해하고 미디어나 일상에서 듣게 되는 음악을 통해 역사의식을 갖게 한다. 각 시대의 음악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 시대별 사회문화의 이해는 일상에서 역사 의식과 문화적 경험을 증진시키며, 음악사의 인물을 통한 음악 감상수업으로 인해 정서적 안정을 주고 악기연주 지도를 통해 표현력의 향상의 결과를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