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뚜루

프로그램명 생태환경 보전과 창의적 표현
대상(학교명) 6명 (고 1~3학년)
회차 총 1회 (12차시)
키워드 생태환경, 창의표현, 소품 만들기, 대본, 낭독극, 영상.
진행과정 ㅇ / 1~1회차 (4시간)
◦ 다양한 습지 생태환경에 관한 콘텐츠 사례 소개
◦ 학생들의 생태환경 관련 대본 작성
◦ 학생들의 아이디어 탐구: 브레인스토밍
ㅇ / 1~2회차 (4시간)
◦ 생태환경과 연계한 간단한 소품 만들기 체험 활동
◦ 생태환경 보전에 관한 미니어쳐 만들기
◦ LED 활용한 환경 소품 만들기
ㅇ / 1~3회차 (4시간)
◦ 소품을 활용한 창의적인 발표 능력 향상
◦ 과학기술과 예술을 접목한 발표 능력 향상
◦ 창의적 발표 및 체험 공연
팀소개
ㅇ “순천만 뚜루”는 두루미과학예술센터와 곡성군 대안학교인 한울고등학교의 협력 프로젝트 연합팀이다.
ㅇ 두루미과학예술센터 보유 공연 콘텐츠는 순천 지역의 갯벌과 생태도시에 특화된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 공연이며 특히 학교에서 과학 및 생태 관련하여 놀이를 통한 학습을 꾀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로서 생태문화 및 예술을 지향하는 관객 참여형 놀이 형태의 마당극과 흑두루미춤이 어우러지는 융합형 공연에 해당된다.
흑두루미 융합 공연 콘텐츠에 대하여 시나리오, 미술, 공연에 대하여 저작권 3건을 등록하여 보유하고 있다.
ㅇ 순천만 흑두루미에 관련된 퍼포먼스와 그림책 발간 등을 하였음.
기획의도
ㅇ 한울 고등학교 태영철 교장 선생님과 팀을 구성함
 한울고등학교는 대안학교로서 문화예술 프로젝트 기반 수업의 요구가 매우 높음
 곡성과 보성강 인근 마을을 연계하는 농산촌 지역의 문화축제로 발전 가능성에 공감함
 곡성 및 보성강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습지, 철새을 주제로 한 스토리 제작 협의 거침
 기후변화 및 생태환경 이야기와 연계하는 스토리로 발전
 연극(낭독극)의 구성 및 전개
프로그램 소개
* 기후변화와 자연환경 보호에 관련된 자료 조사를 통한 생태 가치 인식 및 확산
* 태황강 지역의 습지 관련 데이터(생태환경, 이야기 등) 기반 멀티미디어 콘텐츠
* 태황강 지역이야기 기반의 문화자원(무용)을 공동으로 협업 창작 및 공연 시행
* IT 및 미디어 기반의 문화혁신을 주도할 융합형 공연 콘텐츠로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