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명 | 영화로운교실 |
---|---|
프로그램명 | 골(GOAL) 때리는 아이들이 들려주는 무지갯빛 소리 |
대상(학교명) | 64명 (매곡초등학교 4학년) |
회차 | 총 36회(3개 학급 대상, 주 1회 2차시(2시수), 총 6회기 수업) |
키워드 | 영화제작, AI 사운드스케이프 |
참여예술가 | 이동하, 강용복 |
참여교사 | 황의석, 오영은, 김민호 |
진행과정 |
o 소리와 영화의 만남 / 1~2회차 - 영화에 대한 개요 알아보기 - 폴리사운드 이론 및 체험 - 소리극 만들기 미션 |
ㅇ 빛과 소리로 이야기의 갈등 풀어내기 / 3~4회차 - 카메라 효과 및 빛과 소리에 대한 이해 & 예시 영상 감상 - 그룹 나누기 및 친구관계를 소재로 스토리보드 작성 - 빛과 소리로 문제해결방법 논의하고 촬영 계획 세우기 |
|
ㅇ AI 사운드 스케이프 이해 / 5~6회차 - 스토리보드 보완 및 장소 선정 - 스토리보드 리딩 연습 - Imaginary Soundscape(AI 플랫폼) 살펴보기 + 수업 후 토론주제 : AI가 만든 작품은 예술작품이 될 수 있을까? (with 담임교사) |
|
ㅇ 촬영 및 AI 사운드스케이프 적용하기 / 7~8회차 - 그룹 A & B 촬영 - 1차 편집 진행 (CapCut) 및 추가 촬영 계획 - Imaginary Soundscape가 추천한 소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사용하기 |
|
ㅇ 추가 촬영 및 AI 사운드스케이프 적용하고 폴리 사운드 입히기 / 9~10회차 - 그룹 A, B 추가 촬영 - 2차 편집 진행 (CapCut) - Imaginary Soundscape가 추천한 소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사용하기 - 폴리사운드 입히기 + 더 나눠볼 이야기 : 우리가 제작한 결과물 중 AI가 적용된 부분 돌아보기 / AI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면? / 어떤 점에서 더 나았는지? (with 담임교사) |
|
o 영화제작발표회 / 11~12회차 - 수정 편집 최종 완료 - 발표회를 통해 빛과 소리가 영화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데 어떤 역할을 했는지 돌아보기 |
팀소개 |
저희 매곡초등학교는 2022년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제3회 매곡영화제를 개최하여 학생, 교직원과 함께 소통을 나눈 사례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반응도 좋았고, 광주교육소식지에도 소개되었습니다. 4학년 세 학급을 지도하게 될 저희 그룹은 학생들에게 영화 제작과 영화제작발표회를 교육과정 내에서 경험하도록 수업을 설계해보았습니다. 본교 4학년 학생들은 교내 영화제에 관객으로는 참여했지만 제작자로 참여해보지 못한 학년입니다. 따라서 해당 학년 학생들에게 좋은 예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추후 5~6학년에 되어서 저희 학교 영화제를 이끌어갈 주역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가 복합영상언어로 구성된 종합예술임을 고려해볼 때 국어, 미술, 음악의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도덕의 주제 요소를 가져와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젝트를 구성하면 가장 이상적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남녀갈등, 친구관계 등의 이야기를 소리와 빛으로 풀어나가 본다면 자신들에게 어떻게 다가올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업 설계 과정에서 몹시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소리와 빛으로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찾는다면 어떨까 하는 기대감도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폴리 전문가(강용복 선생님)와 영화제작전문가(김동하 선생님)와 함께 협업하고자 팀을 결성하였습니다. 광주라는 도시가 빛의 도시이며 AI를 선도하는 도시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연계하고자 합니다. ‘영화로운교실’은 Movie-like classroom이라는 의미와 Glorious classroom이라는 의미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저희 교사 구성원 중 한 명은 ‘초등영화교육워크북(영화진흥위원회, 2022)’을 집필하였고, 교실에서 만나는 영화교육(영화읽기부터 영화제작까지) 원격연수(대전교육연수원, 2021)를 제작한 경험이 있으며 전국영화교육연구회에서 운영위원으로 활동중입니다. 예술강사 구성원은 모두 광주학생예술누리터에서 영화제작과 폴리사운드 제작 분야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
기획의도 |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갈등의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남녀 갈등, 친구 관계, 선생님과의 갈등...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학생, 교사 모두에게 있습니다. 본교 학생들은 본교 영화제에 무척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할 대상 학생들은 영화제작의 경험이 전무합니다. 영화는 결국 빛과 소리가 어우러져 의미를 자아는 예술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을 빛과 소리로 풀어보면 어떨까 하여 ‘골(GOAL) 때리는 아이들이 들려주는 무지갯빛 소리’라는 주제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교육과정 내 활동으로 우리가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는 갈등을 이야기에 녹여내고 빛과 소리로 풀어냄으로써 심미적 감수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제작한 예술 작품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조우하고 긍정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교과 활동 중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는 갈등을 이야기로 표현해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이미지+청각적 이미지로 나타내보고, 최종적으로 영화로 제작하고 영화제작발표회를 통해 함께 감상하고 소통을 나눕니다. |
프로그램 소개 |
ㅇ 프로젝트 주요 내용 1) 예술(및 기술)로 주제 탐구 방법 - 소리의 효과 탐구하기 - 카메라의 효과, 빛의 효과 탐구하기 - 단편영화를 탐구해보며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기 - 학교 생활을 하며 경험했던 다양한 갈등 상황을 이야기로 표현하기 - 이야기를 영화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AI 사운드 스케이프 기술 적용하기 - 영화제작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따뜻한 소통 나누기 2) 교과 연계 사항 - 소리의 효과 탐구하기 (음악) [4음01-05]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카메라의 효과, 빛의 효과 탐구하기 (미술)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4미02-04]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 단편영화를 탐구해보며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기 (국어) [4국05-02] 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학교 생활을 하며 경험했던 다양한 갈등 상황을 이야기로 표현하기 (국어+도덕) [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이야기를 영화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AI 사운드 스케이프 기술 적용하기 (국어+미술+음악) [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4음01-05]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영화제작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따뜻한 소통 나누기 (국어+도덕) [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4도04-02]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3) 융합 분야 내용 영화 촬영(시각적 이미지) + 영화 편집(청각적 이미지/폴리 사운드) + AI 사운드 스케이프(기술 융합) 본 프로젝트는 단순히 영화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영화에 포함된 폴리 사운드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가능하다면 AI 사운드 스케이프 기술의 도움을 받기도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제작할 영화는 소리 제작에 비중을 둔 결과물이 될 것입니다. 소리가 각 영화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달려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