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자연의 연필

프로젝트 그룹명 찰칵, 자연의 연필
프로그램명 따뜻하게 마음을 나눌 친구가 필요해
대상(학교명) 40명 (전주원동초, 이리신동초, 진안마령초 )
회차 총 36회
키워드 재활용, 폐품, 악기, 업사이클링
참여예술가 고정남, 송준호
참여교사 장유진, 김영선, 백기룡
진행과정 o 일상의 갈등을 사진으로 찍고 극본 쓰기 / 1~3회차/전주원동초 6-1(17명)
- 사진주제 : 친구(인물의 갈등이 드러난 사진찍기)
- 사진촬영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알리고 소통하며 예술로 표현할 수 있다.
- 저속셔터를 사용하여 주변의 모습과 친구들을 흔들리게 묘사, 사진으로 갈등 표현하기
- 일상의 경험을 극본으로 표현한 글쓰기(A4 용지/contact print /8단 접지)
ㅇ 극본을 보완하여 쓰고 극본 낭독한 것 사진으로 담기 4~6회차/전주원동초 6-1(18명)
- 사진주제 : 극본 낭독하는 모습 <사진 + 동영상>으로 남기기
- A4 용지/contact print 촬영/8단 접지/1+1 추가제작(2매 완성, 표지: 컬러용지 활용)
- 극본을 보완하여 쓰고 낭독해 봅시다
ㅇ 사진으로 찍은 감정을 글로 쓰고 소통하기 7~9회차/진안마령초 4-1(6명)
- 사진주제 : 우리 고장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글을 쓰고 마음을 나누어 봅시다
- 마을 대표 건물과 특징 있는 간판 촬영 계획, 10년 후 변화될 우리 고장의 과거-현재-미래 에 대한 wide angle 촬영 - 사진지도(A3 용지/contact print, panorama 촬영) + 글쓰기로 상상하기
- 학교주변의 다양한 간판과 우리마을 풍경을 찍고 프린트 – 〈우리 고장 사진지도 만들기〉
-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기 - 발표 – 소통 – 교실에 전시
ㅇ 사진을 보고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쓰기 / 10~12회차/진안마령초 4-1(6명)
- 사진주제 : 예술작품 감상을 통한 생각이나 느낌을 사진과 글로 표현하기
- 시각예술가(아티스트)의 작품 감상, 작가의 의도 분석하기
- 예술작품 감상을 통해 느낀 점을 나의 현재와 미래 상상적으로 4컷사진 촬영
- 컬러 A4 용지에 레이아웃 및 편집/contact print (4*6-4컷/8단 접지) 글쓰기 활동 - 발표 – 소통 – 교실에 전시
ㅇ 여름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13~15회차/이리신동초 1-1(15명)
- 사진주제 : ‘우리반의 여름휴가’ 사진책 만들기
- 준비물로 가져 온 여름용 소품을 활용하여 친구들과 촬영활동
- 준비한 사진책(6Page 컬러용지 병풍접지 구성)에 사진 붙여 편집, 컬러펜으로 간단한 글쓰기 - 발표 – 소통 – 교실에 전시
ㅇ 여름철 에너지 절약 사진 포스터 만들기/ 16~18회차/이리신동초 1-1(15명)
- 사진주제 :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 사진찍기(컴퓨터 활용, 컬러출력)
- 부모님과 과제활동에서 준비한 물건들을 활용한 촬영
- 출력한 A4 용지에 포스터 형식으로 출력 / 문학지도 선생님과 포스터에 어울리는 글 만들기 / 크레용으로 쓰고 꾸미기 완성 - 발표 – 소통 – 교실에 전시
o 인물이 처한 상황을 사진으로 찍고 독백글 쓰기 / 19~21회차 전주원동초 6-1(17명)
- 사진주제:빛으로 그린 그림 준비물-다색 셀로판지/삼각대(강사), 휴대폰(학생), 어두운 실내 교실
- 휴대폰, 셀로판지를 활용한 촬영활동(4명/모둠별, 개인별 활동으로 진행)
- 어두운 실내에서 휴대폰 빛을 이용하여 감정표현이 가능하다.
- 도형, 숫자, TEXT를 모둠별로 계획하여 다양한 종류의 빛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삼각대를 설치하여 촬영, 흔들림을 방지한 사진 결과물을 만든다.
ㅇ 사진을 보고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쓰기 / 22~24회차 진안마령초 4-1(6명)
- 사진주제:포토 몽타주(Photo Montage) 준비물-A4 도화지(학급 비품), 자, 커터칼(가위), 딱풀
- 팝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의 몽타주 작품을 차용한 활동.
- 촬영한 사진을 프린트하여 바둑판처럼 자르고, 상황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장면으로 편집.
- 개인 4컷 촬영(얼굴의 전면, 후면, 측면, 반대 쪽 클로즈업) 촬영.
- 프린트한 4컷의 사진을 조각을 뒤섞어 혼란스럽고 중의적(두 가지 이상으로 해석 되는)인 표현의 자유로운 작품 만들기 #혼돈 #착시 #퍼즐
ㅇ 이어질 장면을 생각하며 사진 찍고 글쓰기/ 25~27회차 진안마령초 4-1(6명)
- 사진주제:풍경에 대하여 준비물-병풍 도화지 앨범(강사), 딱풀, 문구
- 학교와 산과 하늘과 나. 2컷(딥틱), 3컷(트립틱) 연결사진 찍기
- 친구들과 상호 협조하여 운동장에서 풍경 프레임 안에 인물을 넣어 촬영활동
- 병풍형식의 앨범을 구성하여 사진에 대한 이야기 구성 장면을 적어 본다.
- 만화 영화감상을 기반으로 한 시퀀스(sequence): 행동, 장면의 연속성을 글쓰기로 연계
ㅇ이웃에게 고마운 마음 표현하기 / 28~30회차/이리신동초 1-1(15명)
- 사진주제:우편엽서(postal card)준비물-다종스티커(강사), 우편엽서(학급 비품구매), 주소/손거울(학생)
- 준비한 개인용 손거울을 보고 자신의 얼굴에 우스꽝스럽게 스티커 붙이기(2명 모둠 구성)
- 친구와 즐거운 표정의 얼굴 클로즈업 촬영활동 – 사진프린트(2매 1컷, 1컷 선택사용)
- 우편엽서 뒷면에 1/2사진 붙이기-고마운 감정을 담아 엽서 쓰기 – 주소작성 – 발송(담임)
ㅇ가을 풍경 사진을 여러 문장으로 표현하기/ 31~33회차/이리신동초 1-1(15명)
- 사진주제:가을 색(Color) 물들다준비물-에코손수건(학급 비품구매), 단풍, 이파리, 신문, 고무망치(미술실용)
- 강사가 준비한 식물의 이파리를 활용한 작품 제작, 고무망치로 두들겨 물들이기
- 알록달록하게 완성된 손수건 작품을 들고 멋진 포즈로 서로 기념촬영 - 프린트
- 촬영한 사진을 보고 가을 풍경이 떠오르는 것들을 활동지에 문장으로 표현하기
ㅇ 연극의 특성을 생각하며 극본 쓰고 사진찍기 / 34~36회차 전주원동초 6-1(17명)
- 사진주제:우리도 모델처럼 준비물-간이스튜디오 설치/라이팅/반사판(강사), 개인용 소품(학생)
- 인물 촬영 샷에 대한 프레이밍 개념이해
- 평소에 개인이 좋아하는 모자, 목도리, 가방... 촬영소품을 활용한 촬영
- 간이 스튜디오를 만들어 서로 모델이 돼 촬영활동
- 프린트 – 교실전시(스탠드형 2면 아크릴 미니 액자 - 학급 비품구매)
팀소개
 사진예술강사 : 고정남(아르뗴 사진강사/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겸임교수)
 문학예술강사 : 송준호(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
 수업운영 : 이리신동초등학교 : 교사 장유진 - 회장
 수업운영 : 전주원동초등학교 : 교감 김영선 - 총무
 수업운영 : 진안마령초등학교 : 교사 백기룡
기획의도
따뜻하게 친구와 웃고 떠들며 즐거움과 마음을 나눌 친구가 필요해
코로나 시대에 친구와의 관계를 매끄럽게 이어가는 방법을 잊으며 지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립된 삶이 당연시되지는 않을지 우려했던 부분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의 도움을 받아 다시 친구와 웃고 떠들며 공부하는 과정에서 오는 즐거움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따뜻하게 마음을 나눌 친구가 필요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게 되었다. 사진을 활용하는 글쓰기는 국어 미술 음악 사회 수업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 SNS 세상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미디어 중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진 매체이다. 또한 사진과 문학은 장르가 매우 유사하여 사진이 이미지를 스토리텔링 하는 장르라면 문학은 이미지를 서술한다. 앞으로 진로에도 도움이 되어 직업 관련, 취미 활동이든 관계없이 인터넷 세상에서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함. 사진을 활용하여 친구와 더 가까워지고 따듯한 인간관계를 맺었으면 해서 주세를 선정함.
프로그램 소개
1단계 - 친구가 있는 이야기
■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사진 기술 익히기
■ 인물, 배경, 사건, 추억, 여가, 가족 등 사진 찍고 이야기로 표현하기
■ 이야기 결과 영상물 SNS에 게시하여 다른 학교와 공유하고 학교에 전시

2단계 - 사진으로 표현하는 갈등 쓰기
■ 친구를 상징하는 세 가지 주제로 사진 찍기
■ 친구와 나의 갈등을 시나리오로 대사 쓰기
■ 대사를 쓰고 영상 만들기
■ 시나리오 결과 영상물 SNS에 게시하여 다른 학교와 공유하고 학교에 전시

3단계 - 영상으로 만드는 친구와 나의 노래
■ 시로 표현하기, 노래 가사 바꿔쓰기
■ 문학강사의 도움으로 첨삭하고 내용과 표현을 확장하기
■ 고친 글 함께 읽고 다른 학교 학생들과 서로의 생각 나누기
■ 폰카시 결과 영상물을 SNS에 게시하여 다른 학교와 공유하고 학교에 전시